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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주식 주가 전망 방산주 목표 차트 시세 배당 공시 거래소 추천주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09177002 2025. 1. 8.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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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의 개요

 

현대로템은 1999년 설립되어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하는 디펜스솔루션 사업, 국가 기간산업인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하고 있는 레일솔루션 사업, 그리고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및 수소인프라 설비 등을 납품하는 에코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의 디펜스솔루션사업본부는 지상무기체계의 연구개발 및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수준의 성능을 갖춘 K2전차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K1A1전차 이후 지상군 핵심 전투력 증강을 위한 전력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 수출 및 관련 기술지원사업을 진행/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국방개혁에 따라 우리군의 기동성 향상을 위해 독자 개발한 차륜형장갑차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자동차 관련 기술을 접목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목적에 따라 다양한 계열화로 구축 가능하기에 당사의 핵심 사업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레일솔루션사업본부는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에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등 각종 철도차량을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철도시스템 분야와 운영 및 차량 유지보수 등 철도서비스 분야로 사업영역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미래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동력분산식 고속전철 KTX-이음을 2021년 초 성공적으로 영업 운행에 투입했으며, 무가선트램, 2층 전동차, 수소전기트램 등 신차종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신규 차종의 연구개발과 상용화를 통해 세계 철도차량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에코플랜트사업본부는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수의 철강 및 자동차 생산인프라 등의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왔습니다. 스마트팩토리 및 스마트물류사업에 진출하여 4차산업 미래기술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국내최초 항만 AGV를 납품하여 사업영역을 확대 중입니다. 글로벌 수소경제 실현과 수소사회로의 진입을 선도하기 위한 수소충전소, 수소추출기 등 수소인프라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 의왕연구소 내에 가동중인 H2 설비조립센터는 연간 수소추출기 20기 이상의 생산 능력을 구비하였고, 국내 다수 지역의 지자체와 수소특수목적법인 등으로부터 수소추출기, 수소출하센터, 수소충전소 공급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대한민국 수소인프라 확충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분기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전체 매출액은 29,358억원이며 디펜스솔루션부문은 14,671억원으로 매출액의 50%, 레일솔루션부문은 10,762억원으로 매출액의 37%, 그리고 에코플랜트부문은 3,925억원으로 매출액의 13% 이며, 수주잔고는 189,933억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사업 현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 사업의 내용"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부터 "7. 기타 참고사항"까지의 항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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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주요제품

디펜스솔루션 부문은 방산물자를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인 K2전차, 차륜형장갑차 등의 공급을 통하여 최신예 지상장비를 적기 전력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K1/K1A1 전차 외주정비 및 성능개량, 구난/교량전차 외주정비 등 국내 전차 관련 주요 정비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항공우주분야의 사업영역 확대를 위해 엔진 등 관련 분야에 대한 사업수행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레일솔루션 부문은 국내외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디젤동차, 기관차 및 객/화차 등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을 공급해 오고 있으며, 철도차량의 핵심 전장품을 독자기술로 국산화하여 열차종합제어관리장치, 견인전동기, 추진제어장치, 보조전원장치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E&M 분야의 신호, 통신, 전력, PSD 등 철도시스템분야를 비롯해 운영 및 차량 유지보수, 개조, 부품공급 등 철도서비스 분야로 사업영역을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에코플랜트 부문은 국내외 시장에 자동차 생산설비(프레스, 차체/도장/의장 운반설비), 제철소 단위설비(제선/고로/제강/연주/압연)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수소인프라 설비 시장에 진입 후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자동창고, 물류센터, 항만자동화 등 스마트물류설비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의 주식 주가 전망 목표 차트 시세 배당 공시 거래소 추천주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현대로템의 혁신 기술, 방산 산업 및 스마트 철도의 새로운 패러다임 ESG 경영과 친환경 기술 도입 현황 주식 주가 전망 목표 차트 시세 배당금

 

1) 각 부문 제품 매출액 및 비중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매출액 비율(%)
디펜스솔루션 부문 제품 방산물자 1,467,144 50.0%
레일솔루션 부문 상품 ·제품 전동차 1,076,189 36.6%
에코플랜트 부문 제품 제철프레스환경운반설비 392,497 13.4%
총 합계 2,935,830 100.0%


2) 
주요제품 가격변동추이
(1) 
레일솔루션 부문
                                                                     (단위 : 억원/량당)

     26 3분기 25 24
내수 29 30 30
수출 23 21 21

* 작성기준 : 최근 수주한 제품을 단순합산하여 1량으로 환산
* 
철도차량은 기관차, 고속열차, 전동차 등 수주차종별, 발주사양별 가격편차가 크게 발생하여 상기의 수치로 가격변동 추이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2) 
디펜스솔루션 부문 및 에코플랜트 부문은 산업특성상, 가격변동추이 산정이 어렵습니다.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 원재료
1) 주요 원재료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주요매입처
레일솔루션
부문 외
원재료 금속소재 등 차체 등 1,492,086 (51%) 현대비앤지스틸(특수관계인) 

* 작성기준 : 2024 1 ~ 9월 당기 원재료 매입액,  비율 : 별도손익계산서상의 매출액 대비

2)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사업부문 품목 26 3분기 25 24
레일솔루션부문 외 SUS LT2T 백만원 / Ton 5.4 5.3 5.3
           

* 산출기준 : SUS LT 2T SHEET 기준 정상가격
* 
변동원인 : 주요 원료가격 상승 반영


.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주요 제품에 대한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1) 
생산능력 및 산출기준
  레일솔루션 부문 : 창원공장
- 
생산능력 : 552
- 
생산능력 산출기준 : 철도차량 의장 연간 생산기준

(2) 
생산실적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26 3분기 25 24
디펜스솔루션부문 방산물자 창원 1,116,241 1,326,159 885,506
레일솔루션
부문
전동차 창원 921,591 1,305,102 1,567,658
에코플랜트
부문
자동차/
제철설비 外
당진 360,920 421,169 295,756
합 계 2,398,752 3,052,430 2,748,920


(3) 
가동률
                                                                                              (단위 : MH, %)

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디펜스솔루션 부문 652,104 683,220 104.8%
레일솔루션 부문 396,947 402,453 101.4%
에코플랜트 부문 138,817 146,486 105.5%
합계 1,187,868 1,232,159 103.7%

* 해당기간의 계획 표준생산 MH 대비 실적 표준생산 MH의 비율 (비가동시간 제외)
- 
계획표준생산 MH : 보유 작업 제품별 납기를 고려한 생산일정 계획에 의거 해당기간에 작업해야 할 시간
- 
실적표준생산 MH : 생산 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비가동 시간을 제외한 실제 가동 시간


2) 
생산 주요 설비
                                                                                                  (단위: 백만원)

구 분 토지 건물 및
구축물
기계장치 건설중자산 기타유형자산
    815,530 245,804 71,797 62,039 39,194 1,234,364
    -83 5,617 7,267 12,950 7,484 33,236
    - -7,532 -5,675 - -5,883 -19,090
    815,447 243,890 73,389 74,989 40,795 1,248,510


3) 
설비의 신설 및 매입계획
(1) 
투자현황
  디펜스솔루션 부문, 레일솔루션 부문, 에코플랜트 부문 외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구분 투자효과 총 투자예정액 투자액
디펜스솔루션 창원 방산공장 보완투자 27,200 10,888
레일솔루션 창원 철차공장 보완투자 21,549 11,467
에코플랜트 당진 플랜트공장 보완투자 1,358 408
지원 전 사업장 지원부문 투자 및 IT투자 17,744 11,798
합 계 67,851 34,561

* 상기 투자액은 시설/설비투자에 한정한 투자액으로 연구개발비용은 제외된 기준임


(2) 
향후 투자계획
  레일솔루션 부문, 디펜스솔루션 부문, 에코플랜트 부문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2024 2025 2026
디펜스솔루션 창원 방산공장 97,119 27,200 34,019 35,900
레일솔루션 창원 철차공장 69,330 21,549 24,781 23,000
에코플랜트 당진 플랜트공장 4,158 1,358 1,400 1,400
지원 전 사업장 53,944 17,744 18,000 18,200
합계 224,551 67,851 78,200 78,500

 

4. 매출 및 수주상황

 

. 매출 및 판매조직에 관한 사항
1) 매출 실적
                                                                                                   (
단위: 억원)

사업구분    26 3분기 25 24
디펜스솔루션
부문
방산물자 내수 5,056 8,955 8,655
수출 9,615 6,826 1,937
합계 14,671 15,781 10,592
레일솔루션
부문
전동차 외 내수 5,499 5,888 5,235
수출 5,263 9,648 12,553
합계 10,762 15,536 17,788
에코플랜트
부문
자동차설비/제철설비외 내수 2,690 2,307 1,545
수출 1,235 2,250 1,708
합계 3,925 4,557 3,253
연결기준합계 29,358 35,874 31,633


2) 
판매경로와 주요매출처
(1) 
판매경로
① 디펜스솔루션 부문 : 디펜스솔루션사업본부 DS국내사업실, DS글로벌사업실,
                                  
폴란드사업실

② 레일솔루션 부문 : 레일솔루션사업본부 국내영업실, O&M사업실, 해외사업1,
                              
해외사업2, 해외사업3, 아태권역사업실
③ 에코플랜트 부문 : 에코플랜트 사업본부 수소에너지사업실, 스마트물류사업실,
                               
모빌리티시스템사업실, 에코제철사업실

(2) 
판매방법
① 디펜스솔루션 부문
 - 
국내 및 해외 : 국내외 프로젝트별 경쟁입찰,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수주 등
② 레일솔루션 부문
- 
국내 : 철도공사 및 지자체, 민자사업 프로젝트별 경쟁입찰방식과 SOC사업의

       일괄턴키방식으로 수주

- 해외 : 직접 수주 및 국내외 종합상사 등과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수주
③ 에코플랜트 부문
- 
국내 및 해외 : 프로젝트별 입찰


(3) 
판매전략

① 디펜스솔루션 부문
- 
기본목표 : 수주확대 및 적정이윤의 확보
- 
추진전략 : 주력사업 안정적 기반 확보, 해외 진출, 미래 지속성장 동력 확보
② 레일솔루션 부문
- 
기본목표 : 수주확대 및 적정이윤의 확보

- 추진전략

a. 전략적 중점시장, 대상시장 선점 및 수주
ㆍ 旣진출국 시장유지 및 확대

ㆍ 중점 공략 대상국 및 차종 선정

b. 철도관련분야 사업 및 부품 수출 확대

ㆍ 금융제공, BOT/Turnkey 방식 참여

c. 고부가가치 차량의 개발

ㆍ 고부가가치 차량 및 독자모델 개발 확대

ㆍ 고품질 차량에 대한 신뢰 확보

d. 선진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강화

ㆍ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력 확보 및 전문회사와 협력

ㆍ 국내외 다양한 파트너사 활용 및 해외정보 거점 확보
③ 에코플랜트 부문
- 
기본목표 : 수주확대 및 적정이윤의 확보
- 
추진전략
a. 
권역별 마케팅 강화 및 영업 네트워크 다변화
b. 
기술 원가 경쟁력 제고 및 제조기반 경쟁력 우위 지속 확보
c. 
핵심 기술 역량 확보로 주력사업 경쟁력 강화

 

. 진행률적용 수주 상황

  (단위 : 백만원)

 

품목 수주
일자
납기
(*1)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철도A 2016-01-21 *2 -     399,662 - 208,159 - 191,503
철도B 2016-03-10 2031-06-30 -     198,443 - 174,045 - 24,399
철도C 2004-11-01 2030-12-31 -     227,544 - 220,288 -  7,255
철도I 2012-09-10 2023-12-31 -     266,293 - 259,223 -   7,071
철도L 2012-12-17 2023-12-31 -     641,132 - 626,837 - 14,296
철도M 2013-04-01 2023-12-31 -     753,640 - 733,130 - 20,511
철도O 2016-01-21 *2 -     258,395 - 244,601 - 13,794
철도Q 2016-05-19 *2 -     310,131 - 302,436 -  7,695
철도U 2016-08-18 2024-06-28 -  1,382,518 - 1,290,324 - 92,194
철도V 2016-12-15 2023-08-31 -     222,206 -  222,206 -       -
철도X 2013-06-22 2023-12-31 -     233,748 -  233,748 -     -
철도Y 2017-06-22 2024-03-31 -     397,848 - 388,768 - 9,080
철도AA 2012-04-30 2027-07-31 -     197,793 - 180,893 - 16,900
철도AB 2017-12-02 *2 -  1,061,323 - 281 - 1,061,043
철도AC 2017-11-06 2022-11-13 -     191,820 - 178,025 -  13,795
철도AD 2018-06-26 2023-06-26 -     995,087 - 978,120 - 16,967
철도AE 2018-07-30 2031-05-31 -     330,687 -  128,685 - 202,002
철도AF 2018-08-17 2026-07-14 -     265,523 - 74,599 - 190,924
철도AG 2018-07-30 2031-10-26 -     236,875 - 85,733 - 151,142
철도AH 2018-05-17 2024-06-30 -     132,355 - 132,355 -     -
철도AJ 2019-06-12 2027-11-19 -     349,348 - 313,650 - 35,698
철도AN 2019-12-10 2024-07-11 -     643,874 - 454,755 - 189,118
철도AO 2020-02-06 2027-12-30 -     421,242 - 90,413 - 330,830
철도AP 2020-03-19 2024-03-31 -     326,752 - 293,554 - 33,198
철도AQ 2021-07-14 2025-06-30 -     253,096 -  217,332 -  35,764
철도AR 2022-01-06 2025-04-30 -     164,606 -  127,052 - 37,555
철도AS 2021-12-24 2026-03-31 -     364,519 -  227,492 - 137,026
철도AT 2021-07-14 2024-11-30 -     139,284 - 113,610 -  25,674
철도AU 2021-12-01 2027-06-30 -     275,231 -      43,087 -  232,145
철도AV 2022-08-23 2028-09-30 -     482,228 -      11,966 -   470,262
철도AW 2023-03-27 2028-03-27 -     645,455 -      15,182 -   630,272
철도AX 2023-04-28 2028-02-28 -     519,091 -      11,387 -   507,704
철도AY 2023-06-29 2026-12-19 -  1,284,914 -  55,748 - 1,229,166
철도AZ 2023-04-28 2042-05-28 -     468,182 - 2,506 -   465,676
철도BA 2024-03-22 2028-09-30 -     493,270 -     421 -   492,849
철도BB 2024-06-14 2026-12-31 -     241,413 -  9,622 -  231,791
철도BC 2024-06-06 2027-06-01 -     287,910 -   3,296 - 284,613
철도BD 2024-01-31 2030-02-28 -     897,871 -   6,885 - 890,987
철도BE 2024-07-26 2028-10-25  -     354,273  -    160  - 354,113
철도BF 2024-07-25 2028-07-24  -     184,549  -     653  - 183,896
플랜트B 2014-12-03 2023-07-26 -     237,140 - 237,140 -             -
플랜트G 2021-08-31 2025-08-31 -     319,700 - 127,403 - 192,297
합 계 - 18,056,972 - 9,025,769 - 9,031,203

* 연결기준 수주상황이며 동일한 내용의 별도기준 수주상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실질적인 납품은 종료되었으나, 교육훈련 메뉴얼 제공 또는 예비부품 납품 등이 진행중인 계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납품기한에 대한 협의가 진행중입니다.

 

 

기타 참고사항

 

. 지적재산권 등의 관한 사항
당기말 현재 당사의 지적재산권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자인 저작권 상표권
   623 356 78 51
   7 4 0 0
630 360 78 51


특허는 디펜스솔루션, 레일솔루션, 에코플랜트 등 당사 3개 사업부에 해당하는 기술에 관한 것으로서 당사 제품에 적용되거나 향후 활용될 예정으로, 사업보호의 역할 뿐만 아니라 개발 고유기술의 경쟁사 사용을 견제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소나 방산 관련된 선행특허 확보를 강화하여 미래기술분야 선점을 꾀하고 있으며, 친환경 차량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특허를 취득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 디자인권리를 보호하고자 해외 여러 국가에 디자인 출원 및 등록을 노력하고 있습니다.

. 회사의 영업 관련 중요한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국토교통부에 의해 2013 3월 개정된 철도안전법에 따라  철도차량 및 용품을 제작ㆍ납품하는 기업들은 기술기준에 맞춰 강화된 품질 관련 안정성 검증을 통과해야 합니다. 안정성 검증의 핵심인 기술기준은 안전과 관련된 철도차량 및 용품에 대한 형식승인과 제작자 승인, 완성검사 대상, 품목 등을 규정한 가이드라인입니다. 개정법은 제작과정 중심으로 이뤄지던 철도차량 및 용품에 대한 안전성 검증을 설계부터 사후관리까지로 확대하였으며, '형식승인, 제작자 승인 및 완성검사'를 의무화하였습니다. 선진국 수준의 인증체계 및 안정성 확보를 통해 국내 철도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정부의 취지에 발맞춰 당사 역시 철저한 품질관리와 강화된 기술기준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될 비용 상승분을 수주시점부터 수주가격에 적절히 반영하는 방식 등을 활용하여 품질관리비용 부담을 줄이지 못할 경우 당사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환경물질 배출 및 환경보호에 관한 사항
현대로템은 사업장 인근 지역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친환경 사업장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환경오염물질 및 유해물질 배출에 대한 자체 기준을 법적 기준보다 강화하여 설정하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시설 투자, 오염물질 감축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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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및 에너지 절감>
ㅇ 설비별 설계용량, 운전범위, 다소비 전력소모량을 비교분석하여 소모율이 많은 설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에너지 사용량 개선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기 위해 공장 전체 에너지원의 97%를 차지하는 전기와 LNG 사용 설비의 효율을 집중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1.
전력사용량 절감
전력 사용량 절감을 위해 노후 조명설비(메탈할라이드→LED)를 주기적으로 신규 교체 및 개선하여 효율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2024년 하반기에는 의장3공장 조명설비를 메탈할라이드에서 LED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중장기적으로 공장 전체 조명을 순차적으로 교체하여 조명에 사용되는 전력의 60%를 감축할 계획입니다. 또한 전공장 변압기를 노후 정도에 따라 정기적으로 교체하고 있으며, 2024년 하반기에는 약 40년 사용한 방산3공장 노후 변압기를 신규 교체할 예정입니다. 대형 모터 설비의 경우 노후된 기계장치를 정기적으로 교체하여 슬립이나 공회전 등의 손실을 방지하고 있으며, 고효율 제품으로 전체 교체하여 효율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철차 사무동 냉동기는 시스템 냉난방기로 교체하여 각 사무동 시스템 냉난방기에 원격 온도제어 시스템을 적용하여 냉방 26℃이상, 난방 22℃이하 가동설정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무분별한 냉/난방 전력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창원공장에서 사용중인 100HP 이상 공기압축기의 경우 가동시간 확인 후 정기적으로 소모품을 교체하여 효율 향상에 노력중이며, 압축 공기의 누설로 인한 공기압축기의 부하운전 시간을 줄이기 위해 정기적인 배관 누설 점검과 보수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 외에도 중식시간 및 퇴근 시 조명을 소등하고, 조명 미사용 시 전원을 끄는 활동을 독려하여 전력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LNG
사용량 절감
LNG 
사용량을 절감하기 위해 노후 공조설비와 난방설비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도장 건조에 사용되는 공조설비의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노후 덕트를 주기적으로 보수하고 있습니다. LNG 손실이 없도록 버너의 화염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연소비를 조정하고, 필터의 막힘을 유무를 확인하여 건조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공장에서 사용하는 천정 튜브히터의 경우 매년 정기적으로 부속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으며, 방산3공장 4대의 노후 튜브히터 버너를 교체할 예정입니다. 보일러의 경우 정기적인 연소비 점검과 부속품 교체를 통해 LNG 손실이 없도록 관리하고 있으며, 매년 정기적으로 열교환기 화학세관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효율 향상과 LNG절감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4 3분기에는 약 2024년 사용한 의장3공장 60Kcal/h 노후 온수보일러를 초저녹스 버너가 설치된 온수 보일러로 교체하였습니다. 사무실과 공장의 난방설비는 운영지침서에 따라 관리자에 의해 일정 온도에서 가동되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효율 개선을 위해 보완 작업 역시 매년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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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오염물질 리스크 평가>
생산 공정 및 업무 활동 과정에서 사용하고 발생하는 물질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평가 점수 합계를 기준으로 총 5개의 단계로 구분하여 E3(3번째 단계)이상의 점수를 받은 항목을 주요 환경영향으로 등록하여 감축 목표 및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2024 11월 부터 각 팀별 환경영향평가 수행을 통해 환경영향을 파악하여 2025년도 환경오염물질을 감축할 수 있는 세부 목표를 수립하여 업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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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오염물질 저감활동>
대기오염물질 관리를 위해 사업장 내 대기오염물질을 측정하고 있으며, 사내 관리 기준을 대기환경보전법 기준 20%이하로 수립하여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2024 3분기까지 대기오염물질 자가측정 결과 먼지 평균 배출농도는 1.55mg/(배출허용기준 : 30mg/), 질소산화물 14.46ppm(배출허용기준 : 시설별 150,60,40ppm) 황산화물 0.08ppm(배출허용기준 : 시설별 200,70,35ppm)로 사내기준보다 하회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집진설비 등급분류를 통해 설비의 원활한 유지가동을 위하여 풍속계 및 진동계를 이용해 설비별 점검을 진행하여 설비 등급분류 및 이상 유무 확인을 진행하여 적정효율이 유지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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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해화학물질 배출량 최소화>
안전환경팀에서는 화학물질의 유해화학물질의 함유 여부 및 함유량 확인, 수입 가능 여부에 대해 판단하고 있으며, 대체할 물질이 있는 경우 논의를 통해 유해 위험성이 없는 제품을 구매, 사용할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2024년 상반기 신규 수입물질은 총 12건이며, '수입 미신고 zero' 타이틀에 맞게 적정 대응 중에 있습니다.
나아가 구매 원자재에 대한 화학물질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화학물질 규제에 전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을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화학사고를 사전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비상 시 신고 및 대응체계를 관리하여 안전한 사업장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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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수처리/폐기물 관리>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배출량을 최소화하기위해 법규보다 강화된 자체기준을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정기적 정밀점검으로 환경시설의 상태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4
 3분기까지 수질오염물질 배출농도 모니터링을 위해 방류수 수질분석 의뢰 결과 BOD 10.9ppm(배출허용기준 120ppm), COD 17.8ppm(배출허용기준 130ppm), TOC 8.6ppm(배출허용기준 75ppm), SS 7.3ppm(배출허용기준 120ppm), T-N 10.5pm(배출허용기준 60ppm), T-P 0.298ppm(배출허용기준 8ppm)으로 법규허용기준 대비 17.5%(T-N, 최고치 기준)로 법규보다 하회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환경설비 정밀점검을 통하여 폐수의 적정 유입 확인 및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을 점검한 결과 특이사항은 없었습니다. 특정수질유해물질 전항목분석을 통해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특정수질유해물질 확인 결과 신고된 11항목 모두 배출허용기준 이내로 배출됨을 확인하였습니다.
폐합성수지 등 고체 폐기물을 더욱 엄격히 분류하여 사업장에서 발생한 폐기물의 재활용 및 재사용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장 폐기물 처리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법적기준에 맞게 위탁처리하고 있으며, 2024 3분기까지 당사에서 배출되는 모든 폐기물 2,272톤 중 85.4%에 해당하는 폐기물 1,940톤이 재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23년도 폐기물 재활용률인 78.2%보다 7.2% 상회하는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24 4분기에도 폐기물 분리수거 철저, 폐기물 재활용 업체 발굴을 통해 지속적인 폐기물 재활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사업 부문의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1) 
산업의 특성
① 디펜스솔루션 부문
방위산업은 '적의 공격이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해 군이 필요로 하는 물자 및 장비 등을 획득하거나 획득할 수 있는 여건을 지속적으로 경영하는 것' 을 의미합니다. 이를 군사적 의미로 보면 '국가의 안전보장 뿐만 아니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군사력 건설에 필요한 무기체계 및 이를 운영하기 위한 장비, 물자, 용역 등의 획득과 이를 개발, 생산, 유지하는 것' 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② 레일솔루션 부문
철도산업은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데 필요한 철도시설 및 철도차량 관련 산업과 철도기술 개발산업 및 그 밖의 노선 개발, 이용, 관리와 연계된 산업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범위가 넓은 국가 기간산업이자 사회간접자본으로의 성격이 강합니다. 그 중에서도 철도차량사업은 철도운송수단의 연구개발, 제작, 판매 및 유지보수와 연관된 전체 사업을 말합니다.
  
철도건설이 확정되면 토목, 건축, 궤도, 전력 및 신호통신 등 선행투자가 필요한 산업과 연계되고 철도차량의 신규수요가 이어져, 이를 제작하기 위한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 원자재 산업과 함께 국내외 판매를 위한 금융과 무역 등의 산업이 동반됩니다.
철도산업은 공익사업이라는 특성과 함께 대규모의 자금투입이 필요한 사업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집행예산에 따라 철도차량의 수량과 가격이 결정됩니다.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가 민간 투자자와의 역할분담을 통해 민자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추세이며, 해외시장의 경우도 이와 유사합니다.

③ 에코플랜트 부문
플랜트산업은 일반적으로 기획, 프로세스관리, 기본설계, 상세설계, 구매, 제작, 시운전, 운영의 사업 분야로 나누어지며, 공정, 기계, 전기, 배관 등 여러 가지 공학기술과 시운전기술뿐 아니라 법률, 금융과 관련된 종합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이 많은 분야의 지식과 기술들을 어떻게 조화시켜 수요처가 원하는 플랜트를 완성하는가 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좌우합니다.
또한 플랜트 산업은 대부분 대규모 투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수요자의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엔지니어링 기술경쟁력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글로벌소싱을 통한 원가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① 디펜스솔루션 부문
 
국내 방위산업의 경우, 정부가 수요의 대부분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국방 예산 및 군 운용의 중장기 계획에 따라 시장 규모 및 향후 성장성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방위산업 시장은 'AI 기반 과학기술 강군 육성' 을 목표로 하는 '국방혁신4.0' 기본 계획의 추진에 따라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확대를 전망하고 있으며, 최근 국내 무기체계에 대한 글로벌 방산시장의 관심 확대 및 정부의 방산 수출 정책 추진으로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성 또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제품 측면에서 당사의 주력 시장인 전차 부문은 신규 양산사업과 함께 지속적인 성능개량 등의 진행을 통하여 현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차륜형장갑차 계열에 대한 제품 및 사업 확대에 있어서도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② 레일솔루션 부문
철도산업은 도로, 항공, 해운 등 타 운송 수단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한때 사양산업으로 여겨지기도 했으나, 최근 지구온난화와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정시성, 고속성, 안전성, 경제성 및 장거리 대량 수송능력 등을 강점으로 철도산업계는 고급화 된 차세대 고속열차 및 이층열차와 무가선트램, 자기부상열차 등 미래형 도시철도 수단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꾸준한 기술개발 노력의 결과로 작게는 도심을 순환하는 경전철, 크게는 대륙을 잇는 고속전철 등 지역 특성별 교통 수요에 맞는 다양한 철도차량들이 지역과 지역을 막힘 없이 연결하고 있습니다.

국내 철도시장은 1970년대부터 시작된 지하철 건설사업을 중심으로 도시철도 수요가 증가하면서 성장해 왔으며, 철도공사 등에서 고속전철, 기관차, 전동차 등 철도차량 물량을 꾸준히 발주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과거 공급된 도시철도 노후 전동차의 교체가 진행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부 철도정책의 일환으로 최신 철도차량의 고속화, 시설 개량에 의한 증속화, 비전철화 구간의 전철화, 복선화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 향후 국내시장의 철도차량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정부는 2021 7월 고속철도 수혜 지역을 확대하고 수도권 교통혼잡을 해소하기 위한 '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총 사업비 92조원 규모의 제4차 계획은 철도 운행 집중 구간의 용량 부족 현상을 해소하고, 주요 거점 간 고속 연결 서비스를 제공함과 더불어, 철도 물류 경쟁력 강화를 통해 한반도 통합 철도망 구축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3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이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지난 2020년 당사는 GTX-A노선 전동차 사업을 수주하면서 GTX 시장을 선점하였고, 2024 GTX-C노선 전동차 사업을 추가로 수주하였습니다. 또한,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를 위해 기존 경부선, 호남선 등 기존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망 구축, 지방대도시권 활성화를 위한 신규광역철도 건설로 준고속 차량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주요 거점 간 고속연결을 위한 일반철도의 고속화, 고속철도 운행지역이 확대됨에 따라 고속차량 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을 비롯하여 이미 도시철도를 보유하고 있는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등 지방 자치단체들도 추가노선 증설계획을 추진 중이어서 경전철, 트램 등 친환경 고부가가치의 도시 철도차량 투자도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4 7월에는 대전 2호선 수소트램 34량 및 E&M(신호 및 검수) 사업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울산, 성남, 제주 등의 자치단체에서도 수소트램 도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9호선 사업과 같은 민자사업의 활성화로 각 지방 자치단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경전철 민자사업 등은 철도차량 산업을 이끄는 새로운 성장 분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차량뿐만 아니라 철도 시스템(E&M) 및 부대 사업에 이르기까지 민간자본을 활용한 턴키 사업으로 발전되면서 철도차량 산업이 단순 차량 제작의 경계를 넘어 건설, 신호, 통신 등 종합 철도 시스템을 공급하고 철도운영과 부대시설 개발에 이르는 등 사업영역이 확대되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글로벌 철도시장의 경우 신조 차량 수요가 큰 아시아,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매년 약 20억 달러의 규모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1990년 이전에는 객ㆍ화차 중심의 수출이 대부분이었으나, 1990년 이후부터 전동차, 경전철, 디젤동차 등의 수출이 시작되면서 꾸준한 기술개발과 품질관리를 통해 고부가가치의 철도차량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분야로까지 수출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은 2014년 첫 트램 사업 계약에 이어, 2015년 터키 안탈리아시 트램, 2019년 폴란드 바르샤바 트램, 2021년 캐나다 애드먼턴 트램, 2024 3월에는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트램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16년 호주 시드니 이층전동차 계약을 체결하는 등 공급 차종 다변화에도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에는 19년 만에 대만 시장에 재진출하여 대만 시장 역대 최대 발주 물량인 교외선 전동차 사업을 수주하였을 뿐만 아니라 대만 도원시 녹선(Green Line) 무인운전 경전철 E&M턴키사업을 계약하면서 대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지며 E&M 턴키사업의 해외수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4 6월에는 우즈베키스탄 고속철 사업 수주에 성공함으로써, 국산 고속철도의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2000
년대 초반 홍콩으로 수출했던 전동차의 경우, 철도 선진국인 영국의 표준을 그대로 적용한 최상급 차량으로 세계시장에서 그 품질과 기술을 인정받았으며 이후 인도, 터키, 브라질, 그리스 등에서도 꾸준히 전동차 및 지하철 시스템 사업을 수주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철도의 본 고장인 유럽은 물론, 2006년 북미 시장 진출, 2007년에는 뉴질랜드 전동차와 튀니지 전동차 사업을 수주하며 6개 대륙의 시장진입을 완성하였습니다. 2008년에는 카자흐스탄 알마티 전동차, 2010년 우크라이나 CS2 전동차 사업을 통해 전통 러시아 시장인 CIS 지역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는 한편, 2016년과 2017년 튀니지와 이집트에서 신규 전동차 사업을 각각 수주하며 아프리카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16 8월 신규 시장인 호주 전동차 시장에 진출한 현대로템은 국내 기술의 철도차량 수출지역을 지속적으로 다변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2021 7월에는 탄자니아 전동차와 전기기관차를 수주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이집트, 대만 시장에서 추가물량을 계약하였고, 2023년에는 호주 QTMP 전동차와 대만 가오슝 전동차 및 E&M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24년에는 LA 메트로를 수주함으로써 북미시장에서 당사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하였습니다.

 
신규 차량 수요만큼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E&M(Electrical & Mechanical)  O&M(Operation & Maintenance) 시장에서도 2011년 카자흐스탄 신호 시스템 공급사업을 수주하여 국내 기술로 개발한 철도 신호시스템의 첫 해외수출 실적을 달성한 데에 이어 우크라이나, 이집트, 뉴질랜드에서도 유지보수 사업을 잇달아 수주하며 수출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2016 1월에는 필리핀 마닐라 지하철 턴키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에도 철도차량을 비롯한 전력, 신호, 통신 등 철도 종합시스템을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2021 3월에는 신림선 경전철 운영 및 유지보수사업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아울러 2023년에는 에스알 EMU-320 유지보수 사업, 신안산선 복선전철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2024년에는 김포 골드라인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GTX-A노선 전동차 유지보수 사업, 브라질 CPTM 전동차 유지보수 사업을 수주하여 O&M(Operation & Maintenance) 분야에서의 당사 영역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③ 에코플랜트 부문
 
플랜트 산업은 사회 인프라 구축과 대규모 투자사업의 성격을 갖기 때문에 크게는 국제경기 전망에 영향을 받으며, 작게는 국내 소비 및 투자경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을 위해 탈탄소 설비 및 전기차 시대를 실현하려는 흐름을 보이고 있어 전기차 공장 증설 및 친환경설비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수소시장 경제규모가 점진적으로 확장됨에 따라 수소인프라 산업의 동반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물류 산업의 경우 소물류부터 항만컨테이너를 포함한 대물류까지 무인화를 목표로 성장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민관 양 분야에서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① 디펜스솔루션 부문
방위산업은 정부의 정책적 결정에 따라 사업의 변동성이 영향을 받을 수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수주에 의한 장기공급계약 사업이므로 단기적인 경기변동의 영향은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정부의 정책적 결정에 의해 사업이 추진되더라도 실제 사업으로 집행되기까지 국회의결 등 승인절차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그러한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정치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일정이 지연되거나 마스터 플랜이 변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② 레일솔루션 부문
철도산업은 선행종합지수를 결정하는 산업의 경기동향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철도차량의 수요는 대부분 신규 철도노선 건설에 후행하기 때문에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계획이 철도차량 사업의 향후 수요를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선행종합지수의 하락은 2~3년 내의 철도차량의 수요감소를 동반합니다. 그러나 이 같은 영향은 비교적 단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침체된 경기부양을 목적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계획을 수립하거나 조기에 집행하기 때문에 물량감소 영향은 오래가지 않습니다. 물량과 단가 등을 예상할 수 있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은 국회나 지방의회에서 결정되고 집행 또한 감사를 받아야 하는 관계로 수요변화는 매우 둔하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정부기관을 중심으로 중장기 국가교통 기본정책이 재정립되는 과정에서 장기적인 수요증가와 이에 따른 예측 가능한 계획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에코플랜트 부문
 
플랜트 산업은 사회 인프라 구축과 대규모 투자사업의 성격을 갖기 때문에 크게는 국제경기 전망에 영향을 받으며, 작게는 국내 소비 및 투자경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세계 각국 정부가 선언한 2050년 탄소중립 정책 강화 등으로 탈탄소 설비, 신재생 인프라, 전동화 등 인프라 구축이 빨라지고 시행령 등 법령이 제정되어 이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① 디펜스솔루션 부문
방위산업은 정부에 의하여 시장의 규모가 정해지므로 경기변동보다는 정부 정책 결정에 따라 좌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09 1월부터 국내 방위산업 시장은 각 분야에서 독점적 지위를 보장하는 전문화, 계열화 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개발과제에 대한 수주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나 전통적으로 기존에 영위하였던 분야에 있어서는 그 시장지위가 유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방위산업의 해외 수출을 위한 주요 판매 경로는 정부간(GtoG) 거래 또는 국제입찰 참가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GtoG 거래는 구매국 정부의 요구에 따라 대한민국 정부를 대표한 KOTRA(KODITS)가 구매국 정부와 GtoG 수출계약을 체결한 후, KODITS와 수출업체인 현대로템 간의 '이행약정'을 체결함으로써 계약을 이행하는 방식이며, 국제입찰 참가 방식은 구매국 정부기관(국방부 등)이 주관하는 경쟁입찰에 현대로템이 직접 참가하여 낙찰시 구매국 정부기관 또는 구매국 정부가 지정한 업체와 수출계약을 체결한 후, 계약을 이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2020
년대 들어 무기체계의 노후화에 따라 지상무기 교체시기가 도래한 국가의 증가와 함께 러-우 전쟁의 장기화로 글로벌 방산시장에서 지상무기체계의 신규 수요가 점차 증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당사는 전차 수출 관련 잠재적 수요 국가를 대상으로 K2전차의 수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수출을 추진 중인 주요 국가는 폴란드, 튀르키예(알타이전차 양산부품) 등이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전차뿐만 아니라 차륜형 장갑차의 수출 추진을 위한 노력으로 남미, 동남아시아 국가 등에도 영업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② 레일솔루션 부문
전 세계 철도시장 규모는 2023년 기준 약 280조원( 2,071)이며, 2026년까지 연간 4.3%씩 성장 예상됩니다.
시스템, 인프라를 제외한 철도차량 시장은 전체 시장에서 약 65%를 차지하며, 이 중 신조 철도차량 분야는 전체 시장에서 약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 철도차량 시장에서는 서유럽의 프랑스 알스톰, 독일 지멘스 등 선진업체의 주도 하에 스위스 스테들러, 영국 히타치, 스페인 카프 등 기타 유럽업체, 내수물량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CRRC 등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소위 BIG3로 분류되던 프랑스의 알스톰이 캐나다의 봄바르디에를 인수하였고, 일본의 히타치가 프랑스 탈레스의 지상신호 사업 부문을 인수하는 등 철도차량 제작사 위주로 합종연횡하면서 글로벌 철도차량 시장의 경쟁 구도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철도 화물운송 확대에 따른 기관차 및 화차시장과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도시간 승객 수송용 고속전철 및 전동차 시장, 시내 교통을 위한 메트로, 경전철 시장이 장기적으로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시장의 규모가 큰 아시아와 서유럽뿐만 아니라 향후 개발의 여지가 풍부한 중남미, CIS 및 아프리카ㆍ중동 지역의 성장가능성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 있어, 철도차량 공공조달에서 적용되고 있는 2단계 입찰방식(최저가 낙찰제)은 차량 제작사간 과도한 가격경쟁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기술, 품질 투자 대신 저렴한 외국산 부품으로 입찰 참여를 유도하여 덤핑 입찰, 품질 저하를 초래, 더 많은 사회적 비용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해결하고자 철도차량 산업계에서는 입찰시 가격보다는 기술 평가 중심의 종합심사낙찰제를 적용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편, 최근 탄소 배출, 환경비용 등 사회적 문제점이 제기되면서 수소 모빌리티가 미래 교통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상용차량 및 수소 생산, 저장, 충전 등의 인프라 구축사업이 활발해지면서, 철도 분야도 수소를 이용한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으로 수소전기트램이 개발되어 상용화를 앞두고 있고 수소동력차, 수소기관차 등 다양한 수소 철도차량 모델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수소 철도차량의 국내 운행에 필요한 상업·기술적 법령이 미비하여 이에 대한 제도 개선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③ 에코플랜트 부문
플랜트 산업은 프로젝트 대부분이 대형 프로젝트로 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각국의 정부 정책과 다국적 기업의 엔지니어링 기술우위로 인한 시장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입니다. 때문에 플랜트 산업의 시장경쟁요소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과 프로젝트 관리 역량에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요소는 플랜트 산업의 특성상 생산성 극대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한 원가 및 기술 경쟁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생산설비에 대한 기술은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이나, 새로운 공법으로 혁신적인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면 가격 경쟁력과는 무관하게 시장에서 경쟁력 우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5) 
시장점유율 추이
① 디펜스솔루션 부문
방산 분야는 산업의 특성상 시장점유율을 산출하기가 어렵습니다.

② 레일솔루션 부문
국내에는 당사 외에도 객차와 화차, 경전철, 전동차 등 완성차를 생산하는 소수의 회사가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철도차량 시장에서 안정적인 지위를 유지하며 성장해왔으나, 2019년 이후부터 전동차 시장 위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글로벌 신조 철도차량 시장에서는, 당사를 포함하여 유럽의 알스톰, 지멘스 등을 비롯한 상위 10개사가 전체 시장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CRRC는 자국 내수 물량을 바탕으로 약 25%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수출 주력 차종인 교외통근형 전동차, 메트로 전동차, 트램 등을 기반으로 전체 시장의 약 2%, 세계 10위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사 매출기준 세계시장비교 규모 자료 출처 : 독일 SCI Verkehr / "The Worldwide Market for Railway Industries 2022", "Worldwide Rolling Stock Manufacturers 2023")

③ 에코플랜트 부문
에코 플랜트 사업의 경우 사업내용이 복잡하므로 객관적인 시장점유율 산정이 어렵습니다.

6)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① 디펜스솔루션 부문
K2
전차는 세계 주요전차와 비교하여 동급 이상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지상군 전력증강 차원에서 지속적인 전력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차 계열 장비인 장애물 개척전차의 경우 2020년 양산에 착수하여 전력화를 완료하였으며, 이 외에도 전차 성능개량/외주정비 등 전차 관련 주요 정비사업 또한 지속 수행 중에 있기에 현재 국내 기준 전차 계열 제품 및 사업에 대하여 경쟁 관계에 있는 업체는 없습니다.
또한, 차륜형장갑차 기본형 모델의 전력화도 순차적으로 진행 중에 있으며, 관련 계열형 사업인 30mm 차륜형대공포 사업의 차체 분야에 대해서도 양산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당사 주도로 개발을 완료한 차륜형지휘소용차량 사업 또한 체계개발 완료 후 양산 및 전력화를 진행 중으로 전차 부문을 넘어서 차륜형장갑차 계열 분야에서도 경쟁 우위를 갖추고 있습니다.
향후 추진하는 신규사업은 지상무기체계 무인화 및 로봇 관련 사업 등이 있으며, 2020년 기동전투체계 원격무인화 기술개발 과제, 다목적 무인차량 신속시범 획득사업 등 관련 사업의 수주 및 진행을 통하여 미래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② 레일솔루션 부문
 
철도차량 사업의 경쟁우위 요소는 초기 시장지배력과 원가 경쟁력, 기술 및 품질에 있습니다. 일단 시장 진입에 성공하고나면 후행되는 교체부품 공급을 비롯한 유지보수 사업과 추가 투입되는 차량사업을 유리하게 선점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시장지배력이 중요합니다. 시스템화되어 있는 철도차량의 특성상 동일한 시스템을 계속 사용하는 것이 비용이나 유지보수관리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행청에서는 초기진입 제작사의 제품을 선호할 수 밖에 없으며, 추가 입찰시에도 관련 시장에서의 납품실적을 축적함으로써 잠재 시장을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기 시장진입에 성공하려면 당연히 가격, 기술 및 품질 경쟁력을 고루 갖추어야 합니다. 당사는 전세계 6대륙 39개국으로 철도차량, 핵심 전장품, E&M 시스템과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을 수주한 실적을 바탕으로 시장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부품 하나의 품질도 엄격하게 관리하여 차량을 제작하고, 납품 이후에는 CS 조직을 통한 철저한 하자보증 관리로 차량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얻은 신뢰성은 차량을 인수받은 각국 시행청의 추가계약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1990년대 중반까지 외국 기술에 의존하던 국내 철도기술은 철도연구기관을 중심으로 한 기술개발과 철도차량 완성차 업체 및 부품업체의 상생노력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여 글로벌 경쟁구도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경부고속전철 제작을 통해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형 고속전철인 G7을 탄생 시킨 데 이어 300km/h KTX-산천을 국내 기술로 개발, 성공적으로 상업운행에 투입했습니다. 독자기술을 바탕으로 고속전철을 제작한 것은 일본, 프랑스, 독일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이며 KTX-산천은 이제 세계에서 몇 안 되는 고속전철 제작사들과 경쟁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이 발전되었습니다. 미래형 철도차량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된 차세대 고속전철 HEMU-430X 2013 3 421.4 km/h의 최고속도를 기록하면서 우리나라를 세계 고속전철 최고속도 기록 4위의 국가로 올려놓았습니다.
 
당사는 2016년 국내 상용화 계약을 체결한 동력분산식 고속전철 KTX-이음을 2021년 초 성공적으로 영업운행에 투입했습니다. KTX-이음은 260km/h급으로서, 동력을 열차의 앞과 뒤 동력차에 집중 배치했던 동력집중식 고속전철 KTX-산천과 달리 각 차량에 동력을 분산 배치하여 가감속 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하여 국내 철도 노선에 더 효율적이며 전체 차량을 객차로 이용할 수 있어 승객 수송능력이 탁월하게 향상되었습니다. 2024년에는 320km/h급 고속전철 KTX-청룡을 납품완료, 영업운행에 착수하였고, 우즈베키스탄 고속전철 사업을 계약함으로서 국산 고속전철의 해외 최초 수출을 성사시키기도 하였습니다. 국내 시장에 있어, 당사는 국토교통부의 철도차량 중장기 구매계획('24~'28)에 따라 향후 5년간 발주될 약 1.6조원 규모의 동력분산식 고속전철 사업에 적극 대응하고, 해외 시장에서는 우즈베키스탄 사업 이후로 연간 약 10조원 규모의 신조 고속전철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지난 2024 3,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의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당사는 GTX-A 전동차 제작을 완료하였고, 후속 GTX-C 전동차를 추가 수주하기도 하였습니다. 기타 GTX-B, D, E, F 노선 건설도 계획되어 있어, 당사는 GTX-A, C 전동차 사업에서 획득한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후속 전동차 물량도 지속 수주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속성장을 위한 발판으로 수소전기차 부문에서 세계 최정상급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수소전기 철도차량 연구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21년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에서 국내 최초로 수소전기트램 시제차를 선보였으며, 울산광역시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 '수소전기트램 실증 국가 연구개발사업' 시행사로서 2024 3월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울산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울산실증노선에서 실증 과제를 수행 완료하였으며, 이러한 R&D 실적을 바탕으로, 당사는 국내 최초 수소 철도차량 상용화를 추진중에 있습니다. 글로벌 탄소중립 정책 및 친환경 모빌리티 구축 기조에 따라, 당사는 수소전기동차, 수소전기기관차 및 수소 고속전철 등 수소 철도차량 포트폴리오를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발·상용화할 계획입니다. 당사는 2024 7월 대전시와 대전2호선 수소트램 34편성 및 E&M(신호 및 검수) 계약을 체결하므로써, 수소철도 상용화의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③ 에코플랜트 부문
현대로템의 플랜트 사업은 오랜 공사수행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원가경쟁력과 품질경쟁력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턴키공사 진출을 시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특히 일관제철소를 수주한 경험으로 쌓은 제철설비 공급능력과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 등 자동차 생산설비의 풀라인 엔지니어링 및 프로젝트 관리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3차 산업을 안정적으로 영위하면서, 신사업인 수소사업과 스마트물류사업 등 4차 산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함과 동시에, 4차 산업혁명의 격변기인 현재 모두를 아우르는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각 사업 간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당사의 강점입니다. 아울러 건설, 제철, 자동차 등과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로 나타나는 그룹 시너지를 통해 수주 및 해외시장 확대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주가 전망과 2025년 성장 전략 분석

현대로템 글로벌 시장 확장, 철도와 방산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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