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개요
가. 협동로봇
당사는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개발을 통해 확보한 핵심 부품 및 요소 기술을 활용하여 협동로봇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협동로봇은 산업용 로봇의 한 부류이지만, 기존의 산업용 로봇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안전기능이 내장되어있고 작업자와 함께 같은 공간에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산업용 로봇 대비 폭넓은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로봇입니다.
특히, 협동로봇은 기존의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있습니다.
인더스트리 4.0 또는 4차 산업 혁명 등으로 표현되는 제조 분야에서 협동로봇은 그 주축이 될 것이며, 생산 인구의 감소, 근무시간의 단축, 비대면 서비스의 증가 등의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서비스분야의 협동로봇 점유율은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당사 협동로봇의 가장 큰 경쟁력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핵심 부품, 소프트웨어, 그리고 제어 알고리즘 입니다. 자체개발을 통해 확보한 기술력으로 원가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은 물론,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사 제품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장에 공급하면서도 더 높은 이익률을 확보하고 있으며, 시장의 요구에 발 빠르게 대응함으로써 더 많은 사업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나. 이족보행로봇 및 사족보행로봇
당사는 한국과학기술원 휴머노이드로봇연구센터의 연구원들이 창업한 전문 벤처기업으로 한국 최초의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인 'HUBO' 가 회사의 근간이 되고 있습니다.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은 일본 'H사'의 아시모, 미국 'B사'의 아틀라스 플랫폼 및 당사의 'HUBO'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F1 머신이 자동차 기술의 정점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처럼 인간형 이족보행로봇은 로봇 공학의 정점에 있는 로봇 플랫폼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핵심 부품 및 요소 기술을 내재화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설계된 이족보행 로봇은 주로 선진국에서 연구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순수 자체 기술로 개발한 사족보행로봇은 험지와 야지를 모두 보행 할 수 있는 로봇 플랫폼으로써, 이족보행로봇 제작에서 비롯된 노하우와 경험을토대로 감속기를 포함한 모든 부품을 100% 내재화 하였으며, 복잡한 지형을 보행 할 수 있는 보행기술과, 보행제어 알고리즘을 기본 탑재하고 백플립, 점프 등과 같은 다이나믹한 모션까지 수행 합니다.
감시,정찰,수색과 같은 임부 수행에 최적화된 족형로봇으로 라이다,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를 탑재하고 있어 주로 방범 순찰이나 군용 등 사업 분야에 활용가능합니다.
다. 초정밀지향마운트시스템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에 적용되는 핵심 기술을 활용한 또 다른 사업은 초정밀지향마운트시스템입니다.
초정밀지향마운트시스템은 어떠한 지점을 정밀하게 지향하거나 추적하는 장치로 국내에서 이를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는 당사가 유일합니다.
초정밀지향마운트시스템은 1초각(3,600분의 1도) 수준의 정밀도를 가지고 있어 주로 천문 관측용 마운트 시스템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정찰 위성 탐색 등 군사 목적으로 활용된 바 있습니다.
당사는 전통적인 웜기어 방식의 정밀지향 마운트 시스템에서 벗어나 로봇 분야에서 주로 활용하는 파동 감속기를 사용하여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로인해 기존 방식의 마운트보다 획기적으로 높은 자중 대비 가반하중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하여 보다 큰 천문 관측 시장이 형성된 미국, 일본 및 유럽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파동 감속기를 활용한 정밀지향마운트시스템의 라인업을 확대하는 등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라. 기타사업군
당사는 서비스 분야에 협동로봇을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군을 발굴하고 있으며, 그 중 첫번째로 다양한 식음료를 제조할 수 있는 로봇 시스템을 개발하여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피,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치킨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 업체와 협업이 진행되고 있고, 작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설치 및 운영 되어 수익성을 내고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일반 소매점뿐만 아니라 휴게소, 대학 등의 특수 상권 등에도 설치가 가능하며, 미국 소재의 주립대학 구내식당 내의 납품 등 해외 수주 실적은 물론 국내 다양한 거점 휴게소 내에도 설치되는 등 납품 실적을 늘려 나가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도심에 설치 가능한 마이크로 풀필먼트 형태의 무인 점포 시스템에 대한 사업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도심 접근성이 용이하여 제품 구매력을 높일 수 있고,매장 운영에 최소한의 인력과 공간이 활용되어, 소비자와 운영자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시스템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제품개요
1) 제품의 개요 및 라인업
제품군 | 제품 개요 |
협동로봇 | 협동로봇은 안전장치가 내장된 직렬 로봇팔(manipulator)로 작업자와 같은 공간에서 활용될 수 있어 기존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당사 협동로봇 제품화의 기준 모델인 가반하중 5kg 제품(RB5-850)이 가장 먼저 출시가 되었으며, 가반하중을 줄이고 대신 작업 반경을늘린 가반하중 3kg의 RB3-1200이 출시되었습니다. 이후 시장의 요구에 따라 공압배선 내장형, 신호배선 내장형 등 다양한 옵션 항목들이 추가되었으며 가반하중 3KG부터 16KG까지 폭넓은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협동로봇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그리퍼, 3D 비젼 시스템, FT 센서, 통신 시스템 등 다양한 부가 장비를 개발하여 당사 협동로봇의 활용성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
초정밀 지향 마운트 (천문 마운트) |
천문 관측용 마운트 시스템은 지상에서 지구 밖의 우주 물체(행성, 항성, 인공위성 등)를 관측하는 데 필요한 2축(혹은 3축) 초정밀 지향 장치입니다. 지상에서 짧게는 수백 킬로미터, 길게는 수만 킬로미터 이상의 거리에 있는 우주물체를 관측하기 위한 수초각(arcsec, 1arcsec=1/3,600°)의 정밀한 지향 정밀도를 가지며, 지구 자전 속도를 보상하여 장시간 지속해서 우주 대상물을 지향할 수 있습니다. 2018년에는 당사의 로봇 기술을 활용한 하모닉드라이브 기반 정밀 마운트 시스템 신제품을 개발하여 관련 시장의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으며, 2019년 본격적으로 국내외 판매망을 구축하여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부터 해당 제품의 라인업을 다양화 하여 하모닉드라이브 감속기를 적용한 초정밀 지향 장치로서 차별화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
인간형 2족보행로봇 |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은 인간의 움직임을 묘사할 수 있는 로봇으로 기본적으로 인간과 유사하게 이족보행을 통해 이동할 수 있고 양팔과 손(말단장치, End-Effector)이 있어 인간이 수행하는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얼굴 위치에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은 환경을 인식할 수 있는환경 인식 센서를 장착하여 작업 대상 및 주변 환경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
4족보행로봇 | 사족보행로봇 플랫폼은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한 로봇으로 군용분야, 방범순찰, 안전검사, 소방안전, 물류기능 그리고 편의기능(안내 등)을 탑재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을 이용해 손쉬운 조작이 가능하며, 최대 3시간 까지 연속보행이 가능합니다. 복잡한 한국지형에 최적화 된 로봇플랫폼으로 외부충격에 강인한 보행제어 알고리즘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
2) 주요매출 현황
(단위:천원) |
품목(부문) | 2024년 3분기 | 2023년 | 2022년 | 제품설명 | |||
매출액 | 비율(%) | 매출액 | 비율(%) | 매출액 | 비율(%) | ||
로봇 | 9,168,386 | 94.56% | 12,541,616 | 82.20% | 13,017,919 | 95.61 | [Ⅱ 사업의 내용,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참고 |
기타 | 527,235 | 5.44% | 2,716,519 | 17.80% | 597,493 | 4.39 | |
합계 | 9,695,620 | 100.00% | 15,258,135 | 100.00 | 13,615,412 | 100.00 |
주1) 정보유출 우려 등을 고려하여 주요 제품에 대한 가격변동추이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주2) 본 매출액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주요 원재료 현황
(단위:천원) |
유형 | 품목 | 수입 여부 |
2024년 3분기 (제 14기) |
2023년 (제 13기) |
2022년 (제 12기) |
원재료 | 구동부품 | 국내 | 1,678,211 | 1,499,680 | 2,749,503 |
수입 | - | - | - | ||
소계 | 1,678,211 | 1,499,680 | 2,749,503 | ||
전자부품 | 국내 | 1,486,085 | 2,010,623 | 1,591,169 | |
수입 | 17,783 | 329,241 | 477,906 | ||
소계 | 1,503,868 | 2,339,864 | 2,069,075 | ||
기계부품 | 국내 | 2,285,583 | 2,310,170 | 2,795,448 | |
수입 | 7,055 | 2,252 | 18,088 | ||
소계 | 2,292,638 | 2,312,422 | 2,813,536 | ||
원재료합계 | 국내 | 5,449,879 | 5,820,473 | 7,136,120 | |
수입 | 24,838 | 331,493 | 495,994 | ||
합계 | 5,474,717 | 6,151,966 | 7,632,114 | ||
외주가공 | 국내 | 202,635 | 424,253 | 295,257 | |
합계 | 202,635 | 424,253 | 295,257 | ||
총 합계 | 국내 | 5,652,514 | 6,244,726 | 14,272,240 | |
수입 | 24,838 | 331,493 | 991,988 | ||
합계 | 5,677,352 | 6,576,219 | 15,264,228 |
주1) 원재료와 부재료로 분류하여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원재료만 표기하였습니다. 주2) 원재료의 가격은 각 연도별 품목 유형별 매입금액을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주3) 저장품은 원재료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분류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주4) 각 품목군 별 주요 원재료 구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품목 | 분류 |
구동부품 | 모터, 하모닉드라이브 |
전자부품 | PCB, Cable Ass'y, 제어장치, Sensor |
기계부품 | 주물가공품, 샤프트가공품, 조각가공품, 소재 |
상품 | CCD, 카메라, 필터 등 |
외주가공 | 도금가공, 기계가공, 조립가공, 도장가공 |
나. 주요 원재료 공급의 안정성
원재료는 구동부품(감속기, 구동기, 베어링), 기계부품(브레이크 시스템, 엔코더, FT센서), 전자부품(구동제어기, 전원공급기, 인터페이스 보드, 안정화장치)으로 구분됩니다.
당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하모닉드라이브 감속기는 과거 일본 'A사'가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독점 공급을 하였으나, 최근 특허 만료로 인하여 여러 업체에서 하모닉드라이브 감속기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과거 일본 'A' 사가 독점 공급할 시기에는 경기에 따라 수급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업체가 감속기를 공급함에 따라 당사는 제품의 품질 유지를위해 일본 'H사', 'N사' 및 중국 'L사'로부터 감속기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처럼 공급처 다양화를 통해 수급을 조절하는 것은 물론, 궁극적인 목표인 주요 원재료 자체 개발을 통한 핵심 원재료 기술 및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완료된 기술개발에 대한 추가 연구를 포함해 해당 제품의 균질한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생산기술을 연구/개발 중에 있습니다.
그 외 구동기 및 엔코더 등 감속기를 제외한 원재료는 자체 개발/생산한 부품을 적용하여 원재료 수급에 영향이 없습니다.
다. 생산능력, 생산실적 및 가동률
생산 제품의 다양성 및 주문 생산제품을 포함하고 있어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등을 적절하게 산정하여 표시하기가 부적합하여 기재를 생략합니다.
다만 로봇사업의 주력 모델인 RB5 단품 기준으로 연간 2,500대를 생산 할 수 있으며천문사업의 주력 모델인 RST-135의 경우 연간 600대를 생산 할 수 있습니다.
라. 주요 설비의 증감현황
(단위:천원) |
과목 | 기초금액 | 당기증감 | 대체 | 당기상각 | 환율변동 | 기말금액 | |
증가 | 감소 | ||||||
토지 | 538,827 | 2,136,381 | - | 2,439,339 | - | (2,378) | 5,112,169 |
건물 | 1,656,435 | 539,081 | - | - | (39,018) | (13,181) | 2,143,317 |
기계장치 | 107,650 | - | - | - | (26,163) | - | 81,487 |
차량운반구 | 229,602 | 155,624 | (1) | - | (46,565) | (3,472) | 335,188 |
공구와기구 | 746,209 | 167,024 | - | 4,500 | (206,439) | - | 711,294 |
비품 | 262,290 | 81,465 | - | - | (61,802) | (231) | 281,722 |
시설장치 | 582,265 | 56,000 | - | - | (80,487) | - | 557,778 |
사용권자산 | 71,714 | 346,440 | (27,024) | - | (152,708) | - | 238,422 |
건설중인자산 | 2,605,539 | 5,155,145 | - | (2,443,839) | - | - | 5,316,845 |
합계 | 6,800,531 | 8,637,160 | (27,025) | - | (613,182) | (19,262) | 14,778,222 |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실적
1) 제품의 판매실적
(단위:천원) |
구분 | 품목 | 2024년 3분기 (제 14기) |
2023년 (제 13기) |
2022년 (제 12기) |
제품 | 내수 | 7,616,681 | 11,119,103 | 10,578,095 |
수출 | 1,551,705 | 1,422,513 | 2,439,824 | |
소계 | 9,168,386 | 12,541,616 | 13,017,919 | |
상품 | 내수 | 82,776 | 121,894 | 89,285 |
수출 | 3,032 | 11,120 | 22,399 | |
소계 | 85,808 | 133,014 | 111,684 | |
용역 | 내수 | 441,277 | 2,583,295 | 483,149 |
수출 | 150 | 211 | 2,660 | |
소계 | 441,427 | 2,583,506 | 485,809 | |
합계 | 내수 | 8,140,734 | 13,824,291 | 11,150,530 |
수출 | 1,554,887 | 1,433,844 | 2,464,882 | |
합계 | 9,695,621 | 15,258,135 | 13,615,412 |
주) 상기 매출실적은 연결재무정보 기준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
나. 판매경로
1) 협동로봇
협동로봇은 최종 고객이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부품으로 활용이 되며, 제조, 물류, 전문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작업(manipulation)을 구현하는 데 활용이 됩니다. 최종 고객이 다양한 분야에 존재하기 때문에 당사에서 모든 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각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시스템 통합(SI, System Integration) 전문 업체를 통하여 최종 고객에게 당사의 협동로봇이 전달이 됩니다. 당사에서는 시스템 통합 전문 업체를 'SI 파트너사' 로 정의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판매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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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전문화된 시스템 통합 업체(SI 파트너사)를 발굴하는 것은 당사의 주요한 영업활동이며, 당사는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74개의 SI 파트너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초정밀 지향 마운트(천문마운트)
초정밀 지향 마운트(천문마운트)는 국내에서 직접 판매와 대리점판매, 해외에는 대리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달청을 통해 기관과 직접 계약하여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 기관에 영업력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업체를 통한 판매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해외는 총판과 대리점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시장의 크기가 큰 미국은총판을 통해서 각 지역에 있는 대리점으로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총판에서는 제품에 대한 기술 지원 및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물류 처리와 미국 내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초정밀 지향 마운트는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미국을 포함한 16개국에서 총 40개의 대리점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보행 로봇 플랫폼은 제품의 특성상 프로젝트 형식으로 판매가 이뤄집니다. 주로 연구용 플랫폼으로 활용이 되기 때문에 고객의 연구 프로젝트에 당사가 직접 참여하여 요구 사항 등을 주관 연구기관과 협의하고 요구 사항을 달성하기 위해 별도의 용역을 진행하는 예도 있습니다.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완성하고 이를 사용자가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필요한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자가 직접 참여함으로써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를 자연스럽게높일 수 있는 방법 또한 활용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약 6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며 최종적으로 사용자의 검수를 통해 납품이 이뤄지게 됩니다.
다. 판매전략
1) 협동로봇
협동로봇의 판매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SI 파트너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판매를 증대시키기 위해 SI 파트너사를 무리하게 확대하게 된다면 파트너 사 간의 경쟁으로 인해 오히려 평균 매출이 줄어들게 될 수 있으며 이는 전체 매출의 감소를 일으킵니다. 따라서 SI 파트너사의 수를 적절히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며, 파트너사 간의 과도한 경쟁을 피하기 위해 업종이 과다하게 중복되지 않도록 당사는 지역별, 분야별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41개의 의I 파트너사를 확보하였으며, 매년 업종, 판매량, 고객 응대, 발전성 등을 평가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SI 파트너사를 운영하는 것 이외에도 당사는 협동 로봇을 이용한 시스템을 개발하여 시장에 직접 진출하고자 합니다. 당사의 혼합음료 제작 시스템인 'MIXX'의 경우 단순 제품 판매가 아닌 플랫폼 형태로 제공되어, F&B 서비스 로봇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SI 파트너사에서는 대응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SI 파트너사에서 시장을 개척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므로, 당사가 개발한 시스템과 협동 로봇의 활용성을 직접 홍보하고 선도적으로 시장을 개척하고자 합니다.
당사는 앞으로의 본격적인 해외 매출 증대를 위해 아래와 같은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첫째, 국내 시장에서의 충분한 경험을 토대로 국내 시장 1위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국내 로봇시장은 세계 5위 규모의 시장이며 로봇 활용도(밀도) 부문에서 1위인 싱가포르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최상위 협동 로봇 제조업체로 인정받고 세계에 진출할 경우 세계시장에서 충분한 저력을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국내외 파트너사와 함께 해외에 진출하는 전략입니다. 현지 업체단독 혹은 당사와 협력하여 총판업체를 각 나라에 설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국내 SI 파트너사 중에는 이미 해외에 시스템을 판매하고 있는 업체가 있으며, 현재 일본, 중국, 러시아, 동남아, 미국, 캐나다, 인도 등 여러 국가에서 협력 요청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을 이미 확보한 업체들과 협력하여 해외 시장을 공략할 예정입니다.
2) 초정밀 지향 마운트
천문 제품시장은 제품의 전문성과 기술 지원 및 다른 장비들과의 호환성으로 인해 제조사 직접 판매 방식보다는 전문 판매점을 통한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별로 판매점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유통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수십 년간 웜기어 구동방식에 전자 장비와 소프트웨어만 개선된 제품만이 신규로 출시 되었을 만큼 천문마운트 시장은 획기적인 신제품이 드문 시장 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방식의 마운트 출현은 시장 내에서 큰 화제가되며 이러한 제품을 판매한다는 것은 판매점으로서 매출을 늘릴 중요한 기회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 환경을 활용하여 새로운 판매점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3)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당사의 주요 기술제품인 이족보행 로봇의 경우 별도의 영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이족보행 로봇을 상업적으로 판매하는 회사는 전 세계에서 당사가 유일하므로 국내외 연구소, 학교, 기업들이 당사의 이족보행 로봇에 관한 관심을 가지고 견적을 요청하는 상황입니다.
라. 수주 현황에 관한 사항
당사의 수주는 P/O에 의한 단납기로 진행되는 형태로 수주잔고는 의미가 없다고 판단되어 기재하지 않습니다.
7. 기타 참고사항
가. 산업의 특성
1) 개요
로봇산업은 지난 1960년대 생산 제조 현장에 본격적으로 적용된 이후 현재까지 모든산업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과 같은 제조업 분야에서 큰 성장세를 보였으며, 기술이 성숙해지기 시작한 2006년부터는 물류, 의료 및 식품 산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로봇의 활동영역은 더욱 넓어졌으며 세계 곳곳에서 그 수요 또한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중 최근 10년사이 큰 성장세를 보이며 주목받기 시작한 분야가 바로 '협동로봇' 분야 입니다.
사람보다도 작은 로봇은 기존의 산업용 로봇보다 작고 저렴하며 사용이 간편해 대규모 제조 및 물류시설 뿐 아니라 중소기업에서도 각광 받는 분야로 발돋움했습니다.
미래의 로봇산업은 현재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요인 때문에 과거의 산업용 로봇으로 대변이 되던 로봇산업과는 좀 더 다른 방향으로 산업이 발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선진국을 시작으로 점차 인간 사회는 고령화되고 있으며, 일과 삶의 균형을 가지고자하는 사회적 요구에 따라 노동 시간은 지속해서 낮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기존의 생산성을 유지하거나 오히려 더 높아져야 하는 상황에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요인에 따라 로봇을 활용하고자 하는 욕구는 보다 더 증가하는 추세 입니다.
협동로봇은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작업하면서 사람과 물리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로봇이기에 그 활용 분야는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추후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AI 등 관련 기술이 함께 발전하면서 협동로봇의 활용 범위는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정해진 환경에서 미리 계산된 방식대로 대규모 작업을 반복하는 과거의 공장 자동화 로봇에 비하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사람과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는 협동로봇의 존재는 산업 전반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Marketsandmarkets에 따르면 협동로봇 세계 시장은 2020년 8억 3,624만 달러에서 2025년 50억 8,849만 달러 로 연평균 43.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리포트 |
협동로봇 세계 시장 전망 |
국내 시장은 2020년 5,900만 달러에서 2025년 3억 6,658만 달러로 연평균 44.1% 성 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협동로봇 국내 시장 전망 |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로봇산업의 성장을 이끌고 차세대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조업이 전통적으로 강한 나라인 미국,일본 그리고 아시아 로봇 신흥강국인 중국 등 에서는 차세대 산업으로 로봇산업을 지정하여 전략적으로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2011년 첨단제조 파트너십(AMP, Advanced Manufacturing Partnership)의 일환으로 다부처 협력 '국가 로봇계획(National Robotics Initiative)' 을 추진하며 12년간 300개 이상 로봇 프로젝트에 2.5억 달러 이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조용 로봇의 강국인 일본에서는 2015년 수립한 로봇신전략의 일환으로 로봇 비지니스 규제개혁, 로봇 R&D 및 보급, SI기업 육성, 인력양성 등 관련 사업에 1,000억엔이상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문샷 R&D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로봇분야 4.4억불을 투자하는 등 로봇을 20 11대 특정중요물자와 20대 첨단 중요기술에 포함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세계최대의 로봇 소비국인 중국은 '중국 제조 2025' 의 10대 핵심 산업 중 하나로 '고정밀 수치제어 및 로봇'을 채택하며 공격적인 로봇산업 정책을 펴고 있으며, 2025년 로봇 밀도를 현재에서 2배 늘리는 목표 달성을 위하여 10개 중점분야 R&D 및 실증,시범, 체험증센터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로봇산업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산업으로 발전시키고, 제조업 및 서비스업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2009년부터 5년마다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의 일원으로 2019년 3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에 이어, 2024년 '제 4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 이 수립되어 추진되고 있습니다.
4차 지능형로봇 추진방향 |
2024년 ~ 2028년에 해당하는 제4차 기본계획에는 3대 전략을 중심으로 강력한 민관협력 체계를 가동해 2030년 까지 민관합동 총 3조원 이상을 투자 하는 계획이 포함되어 있고, 글로벌 로봇시장을 선도하는 'K-로봇경제'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의 일환으로 제조,서비스업에 30년까지 총 100만대의 로봇을 보급하여 국내시장을 확대시키고, 해외인증지원, ODA 경계, 국제R&D 지원 등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 기회 또한 확대 되어 로봇산업의 성장성은 계속해서 향상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로봇은 인간이 수행하는 작업을 인간 대신 수행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계장치입니다. 생산성의 향상은 제조업에서의 생산성뿐만 아니라 서비스업 등, 로봇이 활용되는 분야에서의 생산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로봇의 수요는 다음과 같은 네가지 요인에 따라 변동할 수 있습니다.
첫째, 국내외 경기변동에 따라 생산하는 재화의 총량이 감소하게 되면 로봇을 활용한생산성 향상에 대한 요구가 줄어들게 되어 로봇 수요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 경기가 좋지 못하면 일반적으로 신규 시설 투자가 줄어들게 되며 이는 로봇 수요의 감소를 의미합니다. 현재 로봇의 수요는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으며 중국의 제조업에 종사하는 인력의 인건비가 상승함에 따라 로봇의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구성 중의 하나인 로봇은 지속해서 수요가증가할 것으로 많은 전문가가 예측합니다.
둘째, 조달되는 핵심 부품의 가격이 상승하여 로봇의 공급가가 높아질 경우, 로봇 구매자의 ROI(Return On Investment) 기간이 길어지게 되어 로봇 이외의 대체품 혹은 대체 요소를 찾게 됩니다. 이는 로봇의 수요를 낮추는 원인이 됩니다. 당사는 이러한 변동요인에 대처하기 위해 핵심 부품을 내재화하여 이러한 변동요인을 원천적으로 제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셋째, 법규에 따라 로봇의 활용범위에 제한이 발생하면 로봇의 활용처 감소에 따른 수요감소가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협동 로봇의 경우, 국내에서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산업용 로봇으로 분류 되어 사용자 혹은 공급자가 별도로 안전 인증을 받아야 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2018년도부터 협동 로봇 설치 작업장 안전 인증 제도를 마련하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안전 인증제도 운용 및 안전 인증 획득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증심사와 관련하여 별도의 인증기관이 인증심사를수행하고 있으며, 2020년도부터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 분야에서도 안전 인증 획득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로봇이 제조업이 아닌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될때발생할 수 있는 많은 법적 조치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수요 변동요인으로 볼 수도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노동 시장의 유연성에 따른 수요의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사회가 노령화되고 근로 시간이 단축되는 사회적 분위기에서 생산성을 유지하거나 높이기 위해 로봇의 도입은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노동이 필요한 작업은 점진적으로 로봇으로 대체될 것이고 이는 기존 노동자의 반발을 초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적 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노동자의 작업을 로봇이 대체하는 현상은 장기적으로 보아 피할 수 없고, 노동자와 함께 로봇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때라 보여집니다. 점진적 논의에 따라 일부 로봇의 수요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4) 시장의 계절성
가) 협동로봇
협동로봇은 활용되는 분야에 따라 계절적요인이 다릅니다. 산업 설비의 도입 특성 상연초, 연말 및 여름 휴가철은 비수기로 인식되며, 반면 서비스업의 경우 대인 서비스가 많은 여름 및 겨울에 수요가 증가하는 형상을 보입니다.
나) 초정밀 지향 시스템(천문마운트)
중대형 천문마운트 시스템은 주로 연구 및 군사용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계절적
요인은 미미하며, 중소형 천문 마운트의 경우 겨울에 청정 일수가 많아 상대적으로 수요가 높은 편이며, 국내조달 시장을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는 국공립 기관의 경우 예산 집행이 겨울에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기상 겨울에 매출이 다소 높은편입니다.
다)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및 사족보행 플랫폼
로봇의 수요에 영향을 받는 계절적 요인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 국내외 시장여건
1) 경쟁환경
가) 협동로봇
협동로봇은 초기 시장 형성 단계로 여러 업체가 초기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있습니다. 해외 협동로봇 제조사는 'A사 '와 'B사'가 있으며 국내 제조사로는 대기업인 'C사'와 'D사', 중소기업으로는 'E사'가 있습니다. 기존 산업용 로봇을 제조하던 회사 중에서 협동로봇을 판매하고 있는 독일 'K사', 스위스 'A사', 일본 'F사', 'Y사' 등의 회사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업들이 협동로봇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동로봇 제조사 중 'A사' 가 전세계적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타 업체는 자국 내 판매를 주로하고 있습니다.
'A사'의 판매 비중을 보면 자국(EU 포함) 내 판매가 월등히 높으며 해외 시장의 서비스가 미비한 상태에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경쟁할 수 있는 대체 협동로봇의 부재로 인하여 시장을 선도할 수 있었으나 국내 협동로봇 제조사가 생기면서 점진적으로 국내 제품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시장 형성 초기 단계로 제조사 간의 경쟁보다는 협동로봇의 시장을 확대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어느 한 업체가 독과점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정부에서는 협동로봇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과거 'A사'의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었으나 국내 제조업체들의 제품 출시로 인하여 빠르게 완전 경쟁의 형태로 바뀌고 있습니다. 특히, 제품의 특성상 판매 후 서비스 및 고객 대응이 상당히 중요한데 상대적으로 외국 제조사는 국내 제조사보다 대응이 미흡하여 독점적 지위가 많이 낮아진 상태입니다.
시장 초기의 특성상 많은 협동로봇 업체가 경쟁하고 있지만, 각 업체가 보유한 기술의 격차가 커 높은 수준의 기술 및 품질을 확보하지 못한 제조업체는 빠르게 시장에서 도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높은 기술력과 품질 수준을 보유한 당사의 협동로봇은 국내 시장에서 주요 제조사로 부상하고 있으며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제품명 | 경쟁 형태 | 경쟁 상황 |
RB 시리즈 | 제한적 경쟁 |
시장 형성 초기 상태에 있어 다양한 제조사들이 시장에 존재하나 기술 격차가 커, 많은 제조사가 도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후에는 각 제조사의 자국 내에서 제한적으로 경쟁이 이루어지고 이후에는 제한적 경쟁 체제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나) 정밀지향 마운트
국내 천문마운트 시장은 공공기관 납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국산 마운트 생산에 있어서 제품에 따라 독점, 독점적 경쟁 및 완전 경쟁 형태를 모두 취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사가 천문마운트의 양산형 모델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국내 유일의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당사는 기존의 외산 제품들과 차별화된 성능과 기능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공공시장에서의 독점적 시장 지배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에서는 가격보다는 제품의 성능과 서비스에 대한 경쟁이 우선시 되고 있습니다.
과거 공공기관에서 사용되던 마운트는 외국산 제품이었으나 전문적인 유통업체나 기술 지원, 고장 수리 등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업체가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기술 지원과 수리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당사의 정밀지향 마운트 제품 출시 이후 국산 제품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A2500과 A5000과 같은 방위산업용, 특수목적용 마운트는 국가안보와 국가의 과학기술 개발에 연관이 되어 있으므로 국산화를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해외 경쟁사와 경쟁하지 않는 시장입니다.
천문마운트에 대한 해외 시장은 완전경쟁시장의 형태로서 천문마운트를 생산/공급하는 다수의 해외 기업들이 존재하며 개인이나 공공기관 고객들이 천문마운트 시장에 대한 정보이해와 판단력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누구든지 시장에 진입할 수는 있으나 고급 제품의 경우 기술의 깊이가 크기 때문에 신규 브랜드가 진입할 수 있는 여지는 매우 작습니다. 또한, 고객들로부터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얻는 과정은 천문마운트 시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제품별 국내 경쟁 분석] |
제품명 | 경쟁형태 | 경쟁 상황 |
RST-135 RST-300 |
독점적 경쟁 |
최근 소규모 생산 기반의 국내 후속 업체들이 출현하였으나 제품의 성능, 안전성, 서비스 등 모든 측면에서 당사의 제품이 모두 우수하기 때문에 최소 3년간 독점적 지위를 고수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
RST-400 MC700GE-II |
완전 경쟁 |
전통적인 형태의 천문마운트로서 이와 경쟁 가능한 외산 제품들이 다수 존재하나 훨씬 우세한 기술 서비스 능력을 토대로 외산 제품의 진입 장벽을 높이고 있습니다. |
RST-2000F | 독점적 경쟁 |
천문대급 대형 마운트로서 국내 경쟁 모델이 존재하지 않으며 외산 제품의 경우 수입 시 발생하는 경비 등의 추가지출 비율이 높기 때문에 소비자 뿐만 아니라 일선 거래처 등에서도 본 제품의 선호도가 매우 높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
A2500 A5000 |
독점적 경쟁 |
경쟁모델 없음 |
천문마운트에 대한 해외 시장은 완전경쟁시장의 형태로서 천문마운트를 생산/공급하는 다수의 해외 기업들이 존재하며 개인이나 공공기관 고객들이 천문마운트 시장에 대한 정보이해와 판단력이 매우 높은 편 입니다. 따라서 누구든지 시장에 진입할 수는 있으나 고급 제품의 경우 기술의 깊이가 크기 때문에 신규 브랜드가 진입할 수 있는 여지는 매우 작습니다. 또한, 고객들로부터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얻는 과정은 천문마운트 시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제품별 해외 경쟁 분석] |
제품명 | 경쟁 형태 | 경쟁 상황 |
RST-135 RST-300 |
독점적 경쟁 |
현재 RST-135 / 300 과 동등하거나 유사한 제품은 없으며 무게추를 사용하지 않는 하모닉드라이브 적용 소형 마운트 분야에서는 독점적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제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닙니다. |
RST-400 MC700GE-II |
완전 경쟁 |
전통적인 형태의 천문마운트로서 이와 경쟁 가능한 외산 제품들이 다수 존재하고 가장 경쟁이 치열한 등급에 해당합니다. |
RST-2000F | 완전 경쟁 |
대형 마운트 전문 해외 업체들이 다수 존재하며 각자의 기술 및 제품 개발 방향에 대한 차이가 크기 때문에 직접적인 경쟁보다는 고객의 브랜드 호감도에 의한 경쟁이 발생합니다. |
A2500 A5000 |
완전 경쟁 |
대형 마운트의 경우 주로 연구용 혹은 군사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자국 내 제품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브랜드 인지도 경쟁이 매우 심한 품목입니다. |
다)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전 세계적으로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일본 'H사', 미국 'B사' 가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는 'A사' 가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시장은 현재 없으며 상용으로 판매가 가능한 곳은 당사가 유일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기술 수준으로 보면 일본 'H사', 미국 'B사' 가 세계적으로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당사가 세계 3위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국내의 'A사' 도 세계재난대회(DARPA Robotics Challenge)를 통해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을 선보였지만, 기술 수준은 당사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당사는 세계재난대회에서 미국 'B'사의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을 활용한 많은 참여팀을 제치고 우승을 차지함으로써 당사의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의 경쟁력이 세계 수준과 대등한 수준까지 접근했다고 판단합니다.
앞서 기술한 것처럼 현재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의 시장은 형성되어 있지 않으나 향후 10년에 걸쳐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기업 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시장이 확대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제품명 | 경쟁 형태 | 경쟁 상황 |
HUBO2, DRC-HUBO |
독점적 경쟁 |
경쟁 업체로는 미국의 'B사' , 일본의 'H사' 가 있으나 상용화 되지 않아 판매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 세계에서 판매가 가능한 이족보행 로봇을 보급하는 제조사는 당사가 유일합니다. 하지만, 기술적 수준이 뛰어나 추후 시장에서 경쟁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2) 시장점유율
가) 협동로봇
국내 협동로봇 산업은 초기 시장으로 로봇시장 자료의 대부분은 산업용 로봇을 포함한 로봇 산업 전체의 내용을 아우르고 있으며, 국내 협동로봇 시장이 단독으로 표기된 자료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객관적인 시장점유율의 산출이 어려워 본 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나) 초정밀 지향 마운트(천문마운트)
국내 초정밀 지향 마운트 산업에서 독과점의 위치에 있으며,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발표된 객관적인 시장 점유율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아 별도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다)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국내 인간형 이족 보행 플랫폼은 상업용이 아닌 연구용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어, 상업용 제품에 대한 시장 형성이 미비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객관적인 시장규모를 공표하는 연구기관 또는 관계기관에서 통계자료를 작성하고 있지 않음으로 당사의 객관적인 시장점유율은 산출 할 수 없습니다.
3) 시장경쟁력
당사는 대한민국 최초의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인 'HUBO(휴보)'를 개발한 한국과학기술원 휴머노이드로봇 연구센터(이하, 휴보랩)의 연구원들이 창업한 인간형 이족 보행 로봇 플랫폼 전문 벤처기업으로 탄탄한 연구개발인력 및 휴머노이드 로봇 관련 첨단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로봇 부품 요소 기술을 기반으로 설계부터 검증에 이르는 전 단계에 걸쳐 우수한 제품 개발 및 빠른 사후관리 대응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디자인 적인 측면으로 보았을 때 당사의 협동로봇 디자인은 영국의 디자인 회사인 '탠저린(Tangerine)'사와의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제품 외관의 심미성을 향상시키고, 신호선 케이블을 내장형으로 변경하여 케이블리스의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아울러, 자체 개발한 직관적인 UI를 통해 사용자 유형에 맞는 인터페이스 커스터마이징과 초보자를 위한 쉬운 조작 및 설계자에게는 높은 보안수준과 직관적인 프로그래밍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 협동로봇은 전 모델이 방진, 방수에 있어 최고 수준의 IP66 등급 인증을 받은 제품이며, KC's 인증 및 산업용 로봇의 국제표준 규격인 ISO 10218-1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또한, 2021년 3월 미국위생재단(NSF)의 특수목적용 식품 가공처리기기 및 관련 부품 안전성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위생과 관련된 안정성과 품질을 세계적으로 인정 받았습니다.
당사는 이족보행로봇 연구개발 과정에서 습득한 다양한 요소기술들을 협동로봇에 적용하였고, 핵심 부품기술의 내재화를 통해 원재료 수입 의존도를 줄여 가격 경쟁력을확보하였습니다. 이는 타사 제품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중소기업 제조 현장에 보급되며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 : 천원) |
구분 | 2024년 3분기 | 2023년 | 2022년 |
매출액 | 9,695,621 | 15,258,135 | 13,615,412 |
영업이익(손실) | (4,019,855) | (44,589,778) | 1,300,876 |
총자산 | 133,891,898 | 132,611,487 | 76,159,467 |
5) 신규사업
당사의 경영계획의 일부로 신규사업을 통한 사업확장보다 현재 주력 제품인 협동로봇 사업에 집중하고 있었으나 중장기적으로 당사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위한 신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 중 일부를 본 보고서를 통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사업보고서에 작성된 내용은 개발현황, 시장 상황, 고객의 요구 등 다양한 내외부 환경에 따라 사업의 방향이 변경되거나, 신규 사업 진출이 취소될 수 있음을 인지 하시기 바랍니다.
가) 자율이동로봇-모바일 매니퓰레이터
자율이동로봇은 주어진 환경 내에서 임의의 위치로 이동이 가능한 로봇을 의미합니다. 산업현장에 사용되는 AGV(Autonomous Guided Vehicle, 바닥 등에 설치된 경로표식자를 인식하여 이동하는 기계 장치), 화성에서 운영 중인 Opportunity, 자율 주행 자동차 등이 모바일 로봇의 한 형태입니다. 이러한 모바일 로봇은 매니퓰레이터 만큼이나 오래된 로봇의 한 분류입니다.
협동로봇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지만, 협동로봇은 설치형 로봇으로 작업 반경에 제한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협동로봇 스스로 이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따라서, 모바일 로봇에 협동로봇을 장착하여운영하면 협동로봇의 단점을 보완하고 모바일 로봇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로봇의 형태를 '모바일 매니퓰레이터'라고 표현합니다.
당사는 2018년부터 총 예산 약 800억 규모의 정부 지원 국책과제를 수행하면서 모바일 로봇의 운동 성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재난환경에서 소방대원이 진입하기 전 현장의 상황을 미리 탐색하는 목적의 모바일 로봇으로 비행 이동체(드론)에 탑재할 수 있을 정도로 가볍지만(4kg 미만), 25cm 높이의 계단을 승월 할 수 있는 운동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화재를 대비해 500°C의 환경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제의 궁극적인 목적은 극한의 재난 상황에서 사람을 대신하여 위험을 탐지하고,
화재나 재난 환경에 활용할 수 있는 자율이동로봇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당사가 개발한 자율이동로봇이 실제 재난 현장에 투입되어 활용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국민안전 지상이동체 개발 실증화 사업 |
국민안전 지상이동체 개발 최종 시제품 및 완성품 |
2020년에는 국내 최대 오프라인 유통사와 협업하여 매장 내 제품의 재고 및 가판대 관리 정보 등을 획득하기 위한 모바일 로봇을 개발하였습니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광범위한 공간에서의 운영 방법에 관한 기술을 내재화하였으며, 로컬라이제이션(자기 위치 인식), 자동 충전 시스템, 메카넘 휠 구동 기술 등 다양한 기술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속해서 대형 유통사와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개발한 매대 스캔 모바일 로봇 |
당사는 지금까지 자율이동로봇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축적된 많은 기술을 활용하여 모바일 로봇을 개발하고 당사의 협동로봇을 융합하여 최적화된 모바일 매니퓰레이터를 선보이고자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최근 여러기업이 모바일 로봇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추진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서비스산업 분야에 활용 가능한 맞춤형 모바일 로봇 플랫폼을 납품하여 매출을 증대할 계획입니다.
나) 의료용 로봇
의료용 로봇은 수술 로봇, 비수술적 로봇(Non-invasive), 약품 로봇, 응급대응 로봇으로 구분하며, 이중 로봇 레이저 토닝 시스템은 비수술적 로봇으로 정의됩니다.
레이저 토닝 시스템은 레이저를 피부에 조사하여 특정 피부층에 에너지를 집중시킴으로써 치료 효과를 얻는 비수술적 장치입니다. 기존 레이저 토닝기를 이용한 시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로봇을 활용한 새로운 시스템(로봇 레이저 토닝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로봇 레이저 토닝 시스템은 치료를 위한 에너지를 발생 시키는 레이저 소스, 환자의 얼굴을 스캔(Scan)하여 3차원 얼굴 모델을 생성하는 3차원 영상 스캐너, 그리고 3차원 얼굴 모델을 기반으로 레이저 조사 경로를 설정하고 이 경로를 따라 로봇팔(Manipulator)이 이동하여 정교하게 조사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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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레이저 토닝 시스템은 기존의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 시스템의 개념을 넘어선 신기술로, 당사가 원천 특허를 출원하였으며 2018년 말부터 미국, 일본, 유럽, 중국 및 국내에 특허 등록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로봇 레이저 토닝 시스템을 미백(Toning)뿐만 아니라 제모, 황반, 백반, 문신, 흉터 등의 제거 시스템으로도 활용하기 위해 지속해서 특허를 출원하고 있습니다.
로봇 레이저 토닝 시스템은 당사가 목표로 하는 피부과용 의료기기 시장에서 피부 치료기기 시장을 참고했습니다. 세계 피부 기기 시장은 피부미용의 관심 증가와 피부질환의 발병증가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기술적 진보, 의료비 지출 증가 등 요인들에 의해 더욱 촉진될 수 있습니다.
로봇 레이저 토닝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의료기기이기 때문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아야 국내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허가 절차는 통상적으로 제품 완성 후 임상 절차를 거처 최종 판매 허가가 주어지는데 당사의 로봇 레이저 토닝 시스템은 신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의료기기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정되어 개발 과정에서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도움을 받아 허가 절차를 진행하며 개발이 완료되면 빠른시일내에 의료기기 허가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미국 및 유럽의 선진국에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로봇 레이저 토닝 시스템 기술을 육성하고 있으며, 생산 대수는 다른 로봇에 비해 적지만 대당 단가가 상대적으로 고가이어서 향후 전망하는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트렌드로 인해 높은 수요가 예상됩니다.
6) 지식재산권 보유 현황
가)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기준일 : 2024.09.30.) |
구분 | 출원 | 등록 | 합계 | |
국내 | 특허 | 34 | 15 | 49 |
상표 | 12 | 34 | 46 | |
디자인 | 1 | 6 | 7 | |
해외 | 특허 | 27 | 40 | 67 |
상표 | 36 | 32 | 68 | |
디자인 | 1 | 1 | 2 |
나) 주요 특허권 내용
종류 | 출원국 | 내용 | 출원일 | 등록일 | 소요인력 | 상용화 및 매출기여도 |
특허 | 대한민국 | 실시간 로봇 시스템, 로봇 시스템 제어 장치 및 로봇 시스템 제어 방법 | 2016.01.19 | 2021.03.29 | 발명자 2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대한민국 | 스텝 기반 실시간 디바이스 시스템 제어 방법, 디바이스 시스템 제어 장치 및 스텝 기반 디바이스 제어 시스템 | 2016.02.22 | 2021.03.29 | 발명자 2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대한민국 | 계층적 아키텍처를 갖는 실시간 디바이스 제어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실시간 로봇 제어 시스템 | 2016.02.22 | 2021.03.29 | 발명자 2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대한민국 | 구동축 브레이킹 장치 | 2019.04.15 | 2021.03.29 | 발명자 3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대한민국 | 스테이터 코일 권선장치(와인딩머신 + 제어부의 기능(권선시퀀스 포함)) | 2019.04.16 | 2021.03.29 | 발명자 5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대한민국 | GPOS 연동형 실시간 로봇 제어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실시간 디바이스 제어 시스템 | 2016.02.22 | 2021.03.30 | 발명자 2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대한민국 | 스테이터 코일 권선장치(와인딩머신 + 와인딩 가이드부의 구성) | 2019.04.16 | 2021.05.20 | 발명자 5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대한민국 | 스테이터 코일 권선장치 | 2019.04.16 | 2021.07.16 | 발명자 5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미국 | 실시간 로봇 시스템, 로봇 시스템 제어 장치 및 로봇 시스템 제어 방법 | 2018.03.21 | 2021.10.05 | 발명자 2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미국 | 구동축 브레이킹 장치 | 2020.09.22 | 2022.04.26 | 발명자 3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미국 | 스테이터 코일 권선 장치 | 2020.12.02 | 2022.06.21 | 발명자 5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미국 | 직렬 탄성 액추에이터 장치, 직렬 탄성 액추에이터 제어 방법 및 그를 이용한 시스템 | 2018.06.19 | 2022.08.30 | 발명자 3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유럽 | 구동축 브레이킹 장치 | 2020.09.21 | 2022.09.07 | 발명자 3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중국 | 실시간 제어시스템, 실시간 제어장치와 시스템 제어 방법 | 2018.03.21 | 2021.08.03 | 발명자 2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중국 | 계층적 아키텍처와 실시간 로봇 제어 시스템을 이용하도록 하는 실시간 장치 제어 시스템 | 2018.03.21 | 2021.08.20 | 발명자 2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중국 | GPOS 연동형 실시간 로봇 제어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실시간 디바이스 제어 시스템 | 2018.03.21 | 2021.10.08 | 발명자 2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중국 | 레이저 치료를 위한 영역 분할 방법, 그를 이용한 레이저 치료 방법 및 장치 | 2018.10.19 | 2022.04.12 | 발명자 4인 | 상용화 |
특허 | 일본 | 실시간 로봇 시스템, 로봇 시스템 제어 장치 및 로봇 시스템 제어 방법 | 2017.03.29 | 2021.02.09 | 발명자 2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일본 | 계층적인 아키텍처를 가진 실시간 장치 제어 시스템 및 이것을 이용한 실시간 로봇 제어 시스템 | 2018.03.16 | 2021.09.03 | 발명자 2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일본 | GPOS 연동형 실시간 로봇 제어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실시간 디바이스 제어 시스템 | 2018.03.16 | 2020.09.30 | 발명자 2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특허 | 일본 | 직렬 탄성 액추에이터 장치, 직렬 탄성 액추에이터 제어 방법 및 그를 이용한 시스템 | 2018.06.14 | 2022.11.15 | 발명자 3인 | 상용화 및 매출발생 |
주1) 지식재산권 현황은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신규 취득한 특허권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주2) 당사의 지적재산권은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포함하여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총 230건(등록:127건, 출원:103건) 입니다. 주3) 당사의 지적재산권은 해당국가의 특허법 및 관계법령에 의해 보호받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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