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PC사업부문]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PC 업계의 치열한 가격경쟁 상황에서 경쟁업체 대비 높은 품질의 PC를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PC를 공급하여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제고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당사는 원가 대비 판매가격의 적절한 통제를 바탕으로시장점유율 및 가격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와 같이 신속한 대응전략을 구사하고, 상시적으로 철저한 원가 및 품질관리체제를 가동하여 안정적인 원가율과 지속적인 수익성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이고 내실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PC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격, 성능과 함께 무엇보다 A/S를 최우선시 여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최근 PC 업계의 제품 품질이 상향 평준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A/S의 중요성은 PC구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센터 역시 직영체제로 당사 고객만을 전담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운영시간 및 서비스비용 등의 측면에서도 소비자에게 많은 편의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PC 시장에서 37년간 PC 제품을 제조ㆍ판매하여 왔으며, 이러한 오랜 업력과 더불어 가격대비 우수한 사양과 성능 제공 등을 통해 제품의 인지도와 신뢰성을 확보해 옴으로써 국내 개인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에 국내의 다양한 유통업체(대리점, 홈쇼핑, 할인점)들은 국내 개인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당사의 제품을 판매하기를 선호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당사로서는 국내 PC시장에서 당사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광범위하게 구축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경우 40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 일반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는 모든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PC제조 뿐만 아니라 뷰소닉, 로지텍 등 파트너쉽 체결을 통한 PC 주변기기 판매에도 사업을 확장하여 신제품 출시와 홍보에도 주력하고 있으며, 보다 빠른 배송을 위하여 쿠팡 로켓배송 도착, 쿠팡 모니터 카테고리 A/S 브랜드 입점,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도착보장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배송 과 A/S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PC사업부문만 계속사업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PC방 프랜차이즈 부문 20년말기준으로 중단사업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의 경우 공공기관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일반소비자 및 법인들에게 판매한 매출로서 국내외 판매점유율에 대해 공신력있는 기관이 발표한 자료의 수집이 어려워 시장점유율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한국 IDC가 최근 발표한 국내 PC 시장 연구분석에 따르면 2023년 국내 PC 시장은 전년 대비 17.0% 감소한 480만대를 출하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온라인 수업 및 재택 근무 수요의 약화로 국내 PC 출하량은 2022년 2분기 이후 7개분기 연속 감소 했지만, 탄력적인 채널 재고 운영과 디지털 교육을 위한 노트북 보급, 노후화된 사무실 데스크톱 교체에 힘입어 낙폭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로 분석했습니다.
2023년 4분기 기준 전세계 및 국내시장은 전녀대비 각각 -1.8%, -1.2% 감소해 시장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분석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240930_조직도 |
[PC방 프랜차이즈 부문]
PC 방 프랜차이즈 부문은 (주)주연글로시스는 2020년 12월 21일 이사회에서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영업제한 및 대외내적인 환경악화등에 의해 수익성이 떨어지고, 국내 및 해외(베트남)법인의 지속적인 적자로 인해 PC방 사업을 중단하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이에, 국내에서 운영중인 직영점을 2020년 12월말 기준 폐업처리하고, 해외 종속법인의 직영점은 양수도 계약을 통해 2021년 1분기 중에 모두 매각처리가 완료된 상태로서 영업에 대한 손익은 중단영업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이에 PC방 프랜차이즈 부문에 대한 사업내용은 제외합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 목 | 구체적용도 | 주요상표등 | 매출액(비율) |
PC부문 | 제품매출 | PC본체 | 개인용PC | 주연테크 | 10,867,761 (29.58%) |
상품매출 | PC용 모니터외 | 개인용PC | 주연테크 | 25,858,386 (70.39%) |
|
기타매출 | 설치용역매출외 | 설치용역매출외 | 주연테크 | 9,171 (0.02%) |
|
PC방 프랜차이즈 부문(주1) |
PC, 제품매출 | VR&PC 이용료 제품판매 |
PC | 브리즈,3POP | - |
상품매출 | 식품,음료등외 | 식품,음료등 | 브리즈,3POP | - | |
기타매출 | 기타매출 | 기타 | 브리즈,3POP | - | |
합계 | - | - | - | - | 36,735,318 (100%) |
주1) PC방 부문은 중단사업손익으로 분류되었습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
품 목 | 품 목 | 구 분 | 제37기 3분기 | 제36기 | 제35기 | |
PC부문 (주1) |
컴퓨터 본체(주2) |
내 수 | 데스크탑PC | 721 | 859 | 805 |
수출 | - | - | - | - | ||
PC용 모니터 |
내수 | 모니터 | 110 | 153 | 222 | |
포터블모니터 | 152 | 236 | 263 | |||
수 출 | - | - | - | - | ||
노트북(주2) | 내수 | 노트북 | 273 | 525 | 683 | |
수출 | - | - | - | - | ||
TV | 내수 | TV | 218 | 262 | - | |
수출 | - | - | - | - | ||
빔프로젝트 | 내수 | 빔프로젝트 | 512 | 625 | - | |
수출 | - | - | - | - |
주1) 상기 가격변동내역은 품목별로 전체 매출액과 전체 판매수량을 기초로 가격을 산출하였습니다.
주2) 제37기 3분기의 노트북 가격은 엔트리(저가형) 노트북 판매 위주의 영업으로 판매단가가 전년대비 감소하였습니다.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 |
사업부문 | 매입유형 | 품 목 | 구체적용도 | 당 3분기 매입액 |
비율 | 비 고 |
PC | 원재료 | CPU | PC조립 | 3,123,234 | 33.23% | - |
HDD | PC조립 | 737,239 | 7.84% | - | ||
M/B | PC조립 | 1,456,535 | 15.50% | - | ||
RAM | PC조립 | 609,716 | 6.48% | |||
VGA | PC조립 | 1,839,495 | 19.57% | - | ||
기타 | PC조립 | 1,633,161 | 17.38% | - | ||
계 | - | 9,399,380 | 100% | - |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
품 목 | 제37기 3분기 | 제36기 | 제35기 |
CPU | 170 | 198 | 193 |
HDD | 44 | 41 | 54 |
M/B | 81 | 94 | 81 |
RAM | 30 | 39 | 42 |
VGA | 384 | 366 | 461 |
다.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대) |
사업부문 | 품 목 | 사업소 | 제37기 3분기 | 제36기 | 제35기 |
PC | PC본체 및 노트북 | 일산센터 | 11,922 | 27,557 | 60,107 |
합 계 | 11,922 | 27,557 | 60,107 |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 최대 생산능력을 기준으로 함.
① 산출기준
-생산라인의 근무시간을 기초로하여 산출함.
② 산출방법
<24년 1월 ~ 3월>
- 일산센터(셀 라인) = 3명 * 18대 * 19.67일 = 1,062 * 3개월
= 3,186대(최대)(* 하루 7시간 근무기준)
<24년 4월 ~ 9월>
- 일산센터(셀 라인) = 4명 * 18대 * 20.22일 = 1,456 * 6개월
= 8,736대(최대)(* 하루 7시간 근무기준)
(나) 평균가동시간
사업부문 | 일평균가동시간 (시간) |
월평균가동일수 (일) |
제37기 3분기 가동일수(일) |
제37기 3분기 가동시간(시간) |
PC본체 및 노트북 | 7.00 | 20.22 | 182.00 | 1,274.00 |
실질가동시간 | 5.19 | 20.22 | 182.00 | 944.99 |
* 월평균가동일수는 월 근무일에 대한 평균값임.
라.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대) |
사업부문 | 품 목 | 사업소 | 제37기 3분기 | 제36기 | 제35기 |
PC | PC본체 및 노트북 | 일산센터 | 8,796 | 21,107 | 35,353 |
합 계 | 8,796 | 21,107 | 35,353 |
* 상기 생산실적은 당사에서 순수하게 생산된 제품에 대한 생산실적입니다.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 |
사업소(사업부문) | 제37기 3분기 가동가능시간 |
제37기 3분기 실제가동시간 |
평균가동률 |
일산센터 | 1,274.00 | 949.99 | 74.18% |
합 계 | 1,274.00 | 949.99 | 74.18% |
주1) 실제가동시간 산출기준은 생산라인의 근무시간을 기초로하여 산출함.
주2) 평균가동률은 순수 생산된 제품에 대한 가동률임.
마.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기계장치,차량운반구,공구기구,비품,시설장치] | (단위 : 천원) |
소유 형태 |
소재지 | 구분 | 기초장부가액 | 제37기 3분기 | 제37기 3분기상각 |
국고보조금 | 대체 | 연결범위 변동에 따른 변동 | 기말장부가액 | 비고 | |
증가 | 감소 | ||||||||||
자사 | 일산 | 토지 | 4,608,934 | - | - | - | - | - | - | 4,608,934 | - |
자사 | 일산 | 건물 | 1,591,136 | - | - | (33,658) | - | - | - | 1,557,478 | - |
자사 | 일산 | 기계장치 | 6,540 | - | - | (2,557) | - | - | - | 3,983 | - |
자사 | 염창동,일산 | 차량운반구 | 1,578 | - | - | (1,575) | - | - | - | 3 | - |
자사 | 일산 | 공구기구 | 1 | - | - | - | - | - | - | 1 | - |
자사 | 염창동,일산 | 비품 | 500,733 | - | - | (187,062) | 45,112 | 7,801 | - | 366,584 | - |
자사 | 염창동,일산 | 시설장치 | 93,469 | - | - | (31,429) | - | - | - | 62,040 | - |
자사 | 염창동,일산 | 기타의유형자산 | 1 | - | - | - | - | - | - | 1 | - |
자사 | 염창동 | 사용권자산 (차량) |
101,605 | - | - | (32,518) | - | - | - | 69,087 | - |
자사 | 염창동 | 사용권자산 (임차료) |
215,683 | - | - | (138,654) | - | - | - | 77,029 | - |
자사 | 염창동 | 사용권자산 (임차보증금) |
3,366 | - | - | (1,443) | - | - | - | 1,923 | - |
합 계 | 7,123,046 | - | - | (428,896) | 45,112 | 7,801 | - | 6,747,063 | -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 해당사항 없음.
(가) 진행중인 투자
- 해당사항 없음.
(나) 향후 투자계획
- 해당사항 없음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천불) |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 목 | 제37기 3분기 | 제36기 | 제35기 | |
PC부문 | 제품 | 데스크탑 PC | 수출 | - | - | - |
내수 | 10,867,761 | 20,245,665 | 34,915,712 | |||
합계 | 10,867,761 | 20,245,665 | 34,915,712 | |||
상품 | 모니터외 | 수출 | - | - | - | |
내수 | 25,858,386 | 23,203,830 | 30,748,083 | |||
합계 | 25,858,386 | 23,203,830 | 30,748,083 | |||
기타매출 | 설치용역매출외 | 수출 | - | - | - | |
내수 | 9,171 | 46,091 | 1,003,789 | |||
합계 | 9,171 | 46,091 | 1,003,789 | |||
PC 프랜차이즈부문 |
PC매출 제품매출 |
PC이용료외 | 내수 | - | - | - |
합계 | - | - | - | |||
상품매출 | 식품,음료등외 | 내수 | - | - | - | |
합계 | - | - | - | |||
기타매출 | 기타 | 내수 | - | - | - | |
합계 | - | - | - | |||
합 계 | 수 출 | - | - | - | ||
내 수 | 36,735,318 | 43,540,587 | 66,667,584 | |||
합 계 | 36,735,318 | 43,504,587 | 66,667,584 |
(*) 2020년말 PC 프랜차이즈부문 중단사업손익으로 분류되어 매출액이 제외되었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그룹별 | 명 칭 | 판매담당부문 |
PC 사업본부 |
온라인영업 유통영업 |
전국대리점개설, 마케팅 및 매출관리 종합몰, 법인딜러, 할인점, 양판점 온라인 (오픈마켓 및 소셜사이트) 쇼핑몰 마케팅 관리 공공기관, 의료기관 |
공공 사업본부 |
공공영업팀 | 행망 전산망 PC 관리 전국 행정전산망 영업채널 마케팅 관리 |
(2) 판매경로
매출유형 | 품목 | 구분 | 판매경로 |
대리점 양판점 |
데스크탑PC, 일체형PC, 노트북, 태블릿, TV |
내수 | 전국대리점 및 양판할인점 |
홈쇼핑 및 쇼핑몰 |
내수 | 자사 쇼핑몰, 인터넷쇼핑몰 | |
기업 행망 |
내수 | 기업,행정전산망 및 직판 |
(3) 판매방법 및 조건
■ PC사업본부는 온라인영업과 유통영업으로 나뉘며, 온라인영업 매출의 경우 당사의 쇼핑자사몰 및 쿠팡, 11번가, G마켓, 옥션등 쇼핑몰을 통해 광고를 하고 있으며, 제품을 등록하여 소비자에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결제방식은 소비자가 결제한 금액이 매일 당사로 입금되며, 관련 쇼핑몰과는 월말 정산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통영업은 각 유통 채널별 제품 기획을 통하여 당사에 일괄 주문 후 각 유통점에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을 취하고있습니다. 결제방법은 판매 후 평균 1개월 후 에 현금 결제를 받고 있습니다. 대리점영업 매출의 경우도 지면광고 위주의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전국의 당사 전문 판매 대리점이 당사에 주문을 하여 제품은 받은 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결제방법은 선수금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일시적인(1개월 이내) 여신 운용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 공공사업본부의 경우 정부기관 및 기업체 입찰이 있을 경우 당사의 영업팀에서 입찰에 참여한 후 낙찰이 되면 직접 납품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결제방법은
기관별 차이는 있지만, 평균 1개월 후에 현금으로 결제를 받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 대리점 및 할인양판점
주연테크 오프라인망은 고객과 가장 근접거리에 전국 400여개의 판매 대리점과 100여개의 서비스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리점을 통해서는 정기적인 카달로그,판촉용 연출물,계절 피복 등의 지원과 분기별 리베이트제도, 연간 시상 등의 판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할인양판점 마케팅은 전국 400여개의 롯데하이마트, 전국 12개의 코스트코, 전국 100여개의 전자랜드 매장, 전국의 소규모 오프라인 판매망을 대상으로 시장성에 맞는 아이템을 발굴하여 제안,판매하고 있습니다.
■ E-커머스
E-커머스의 인터넷쇼핑몰의 경우 성별,직업,연령대,성향,가족구성원 등에 따라서도 선호하는 쇼핑몰이 존재합니다. 이에 쇼핑몰별 구매 전환율이 높은 상품을 기획,구성하여 고객이 구매 만족할 수 있도록 판촉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업 및 행망
기업과 행망시장은 기업의 인지도, AS, 가격 등의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구매가 발생되는 채널이며, 당사는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SI업체와 관공서의 입찰 정보 수집을 통해 입찰 참여하는 등의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기타 참고사항
가. 민수시장, 공공시장 부문 매출 추이
공공 시장의 경우 2013년도 PC제품이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선정된 이후, 2022년도에 데스크톱 컴퓨터 품목이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으로 재지정되어 2024년 12월 31일까지 효력을 가집니다. 당사의 공공부문 매출은 지난 3년간 100억원대의 매출을올렸으며, 매출포지션을 확대하기 위해 제 3자 단가계약 위주의 매출 비중을 확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민수시장의 경우에는 코로나 19 영향으로 인한 비대면활성화 및 온라인 교육, 게이밍 노트북 및 모니터의 폭발적인 시장 성장 및 다양한 제품 발굴 등으로 인해 지난 3년간 50% 이상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당사의 매출 신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의 급격한 금리 인상에 따른 소비시장 위축으로 게이밍 데스크탑 및 노트북의 수요가 감소하면서, 가격 출혈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을 슬기롭게 해결하기위해 노력중입니다.
다음은 공공영업부문과 민수영업부분의 매출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3분기 | ||||
매출액 | 비중 | 매출액 | 비중 | 매출액 | 비중 | 매출액 | 비중 | |
민수시장부문 | 62,355 | 70.66% | 47,908 | 71.86% | 34,000 | 78.15% | 33,513 | 91.23% |
공공 부문 | 11,086 | 12.57% | 14,161 | 21.24% | 7,834 | 18.01% | 2,974 | 8.09% |
기타 부문 | 14,800 | 16.77% | 4,599 | 6.90% | 1,670 | 3.84% | 248 | 0.68% |
합 계 | 88,241 | 100.00% | 66,668 | 100.00% | 43,505 | 100.00% | 36,735 | 100.00% |
(*) 상기 매출액은 (주)주연테크의 별도기준 매출액입니다.
나.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당사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10건의 특허권 및 1건의 디자인 특허, 30여개의 상표권을 취득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각 특허권의 상세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 | 취득(등록)일 | 내용 | 근거법령 | 특허권자 | 상용화여부 | 비고 |
특허권 | 2009.12.18 | 멀티 디스플레이를 위한 모니터 케이스 구조 | 특허권 | (주)주연테크 | 상용화 | - |
특허권 | 2011.08.12 | 컴퓨터 케이스 | 특허권 | (주)주연테크 | 상용화 | - |
특허권 | 2013.06.12 | 이동 단말기 거치대가 구비된 모니터 | 특허권 | (주)주연테크 | 상용화 | - |
특허권 | 2015.08.28 | 절전형 파워서플라이 | 특허권 | (주)주연테크 | 상용화 | - |
특허권 | 2016.05.16 | 모니터의 소비전력 절감장치 | 특허권 | (주)주연테크 | 상용화 | - |
특허권 | 2017.12.21 | 모니터 대기전력 공급장치 | 특허권 | (주)주연테크 | 상용화 | - |
특허권 | 2018.08.16 | 모니터 소비전력 제어장치 | 특허권 | (주)주연테크 | 상용화 | - |
특허권 | 2019.10.22 | 매니지먼트 파워시스템 | 특허권 | (주)주연테크 | 상용화 | - |
특허권 | 2022.10.06 | 모니터 소비전력 저감장치 및 방법 | 특허권 | (주)주연테크 | 상용화 | - |
특허권 | 2022.10.06 | 컴퓨터의 디스플레이장치 소비전력 저감장치 및 방법 | 특허권 | (주)주연테크 | 상용화 | - |
디자인 | 2022.02.18 | 스탠드 모니터 | 특허권 | (주)주연테크 | 상용화 | - |
주연테크 모니터
주연테크 모니터 후기
주연테크 노트북
주연테크 tv
주연테크 노트북 단점
주연테크 컴퓨터
주연테크 v28ue
주연테크 모니터 단점
주연테크 서비스센터 주연테크 tv 주연테크 컴퓨터 주연테크 노트북 주연테크 주가 주연테크 모니터 주현테크 주연테크 cctv 주연테크 as 주연테크 캐리미 주연테크 드라이버 주연테크 밥솥 주연테크 911 한성컴퓨터 주연테크 서비스 목포 주연테크 삼보컴퓨터 광영동 주연테크 주연테크 티비
주연테크 모니터
루닛 주가
네오 셈 주가
이오 테크 니스 주가
와이 아이 케이 주가
네이버파이낸셜 주가
이오테크닉스 주가
유튜버 주연
유지인트 주가 오리엔트정공 주가 이트론 주가 티웨이항공 주가 유진로봇 주가 뉴보텍 주가 대신정보통신 주가 에스코넥 주가 한국조선해양 주가 주가지수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산에너빌리티 주식, 투자해야 할 이유는? 신재생 에너지 이슈 SMR(소형모듈원전)과 친환경 에너지 사업 주가 전망과 핵심 사업 분석 (0) | 2025.01.11 |
---|---|
에코프로비엠 주가 세무조사 코스피 이전 목표 주가 주식 전망 배당금 전망 채용 하락 이유 채용 목표가 (0) | 2025.01.11 |
SKC 목표 주가 주식 기업 분석 2차전지 지배구조 상장폐지 넥실리스 상장 유리기판 동박사업 차트 배당금 (0) | 2025.01.09 |
현대로템 주식 주가 전망 방산주 목표 차트 시세 배당 공시 거래소 추천주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0) | 2025.01.08 |
현대자동차 현대차 주식 주가 전망 목표 차트 시세 배당 공시 거래소 추천주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0) | 2025.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