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리튬이온전지는 크게 충전 및 방전 전압이 높은 양극재(Cathode), 충전 및 방전 전압이 낮은 음극재(Anode), 리튬 이온의 이동 매개체인 전해질(Electrolyte) 그리고 전기적 단락 방지를 위한 분리막(Separator), 4가지의 구성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은 하이니켈 NCA와 NCM 양극재로 니켈 함량을 극대화하여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동시에 원가가 높은 코발트는 적게 사용하며 안정성을 확대한 제품입니다. 또한, 당사는 NCA, NCM 양극재를 동시 생산하며 각형/원통형/파우치형과 같은 모든 배터리 타입에 대응이 가능합니다.
당사의 NCA 양극재는 니켈 함량 80% 이상의 제품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 및 고출력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출력의 장점을 바탕으로, 당사의 NCA 제품은 주로 전동공구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해 왔으나 최근 전기차용 배터리에 적용이 확대되면서 전기차 시장으로의 판매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당사는 2016년, EV용 NCM811 양극활물질 양산에 성공하며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 했습니다. 당사의 NCM811은 니켈 함량 80% 이상의 제품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정성을 보유한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은 전방 고객의 전기차 Flagship 모델에 적용되며 높은 판매 성장을 기록 중이며, NCM 9 ½ ½의 경우 북미 시장에서 큰 폭의 판매 성장 중입니다.
당분기 중 NCA/NCM을 포함한 당사 양극활물질은 연결기준 약 2조 3,019억원의 매출 성과를 달성하였으며, 당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의 내용은 동일합니다. 당사는 전지재료 계열사와 함께 원가, 품질 및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업스트림 밸류 체인을 확대하여 시장 내 차별화된 지위를 확고히 할 것입니다.
* 출처 : 한국IR협의회, NICE디앤비 에코프로비엠기술분석보고서, 당사 재구성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에 관한 사항
1) 주요 제품의 명칭 및 특성
이차전지 구조 |
당사는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소재(양극재, 양극활물질)를 개발 및 생산하는 전지재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양극재는 전체 배터리 소재 원가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배터리 특성을 결정짓는 핵심 소재입니다. 당사는 니켈 함량이 80% 이상이며 에너지 밀도가 높은 양극소재인 하이니켈(High Nickel)계 삼원계 양극활물질을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생산하는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의 종류 및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양극 소재 | 주요 특성 |
NCA | ○ 타 소재에 비해 출력과 에너지 밀도가 높음 ○ 고출력을 요구하는 전동공구 및 고성능 프리미엄 전기차에 탑재 ○ 당사는 국내 최초 High-Nickel계 NCA 양극소재 상용화('08) |
NCM | ○ 층상계 구조의 전이금속 층에 니켈, 코발트, 망간이 일정한 비율로 전재 ○ 현재 전기차, ESS(Energy Strorage System) 등 중대형전지를 중심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음 ○ 당사는 세계 최초로 전기차용 전용 소재인 CSG(Advaced NCM811) 제품을 상용화(`16년) ○ 니켈 함량 90% 이상 제품 양산 시작 (`21년) |
나. 주요 제품 등 매출 현황(연결)
(기준일 : 2024년 09월 30일) | (단위 : 백만원) |
품 목 | 구체적용도 | 주요상표등 | 매출액(비율) | 비율 |
양극재 (양극활물질) |
하이니켈계 양극소재로서, 코발트 대비 니켈 함량을 높여 원가를 절감하고 용량을 확대 시킨 소재로 고출력 이차전지에 사용되고 있으며 그 적용 분야가 확대되어 가고 있음 |
NCA, NCM 등 | 2,297,428 | 99.8% |
기타(임대수익, 스크랩 등) | - | 4,485 | 0.2% | |
합계 | 2,301,913 | 100% |
주) 정보유출 우려 등을 고려하여 주요 제품에 대한 가격변동추이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주요 원재료(연결)
1) 주요 원재료 현황
(기준일 : 2024년 09월 30일) | (단위 : 백만원) |
품 목 | 구체적 용도 | 매입액 | 비율 |
전구체, 리튬 등 |
리튬이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활물질 제조에 사용되는 주요 소재 |
1,631,651 | 99.0% |
기타 | - | 16,868 | 1.0% |
합계 | 1,648,519 | 100.0% |
주) 당사는 계열회사인 주식회사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에코프로이노베이션 및 국내외 다수의 경로를 통하여 주요 원재료를 공급받고 있으며, 공급 안정성 측면에서 차질이 발생한 이력은 없습니다.
2) 주요 원재료의 가격변동추이 및 공급시장의 독과점 정도 등
(1) 니켈 현황
① 니켈 가격 동향
2023년 12월 29일, LME 니켈 가격은 16,603달러/톤으로 마감하며 2023년 중 가장 큰 하락세를 보였고, 2024년 1월에는 더욱 급락하여 16,007달러/톤을 기록, 2021년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습니다. 이러한 하락은 주로 인도네시아 및 중국과 같은 주요 니켈 생산국에서의 공급 과잉, 니켈 시장의 약세, 재고량 증가에 기인합니다. 이에 따라, 주요 니켈 생산 업체들은 운영 방침을 변경하며 프로젝트 중단이나 유지보수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S&P Global Ratings는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여 2024년 LME 3개월물 니켈의 평균 가격을 전년 대비 26.1% 하락한 16,028달러/톤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니켈 가격은 5월 말 기준 톤당 19,830달러 까지 반등 하였으나, 미국 달러화 강세 및 주요 니켈 소비국인 중국의 수요 감소로 9월 말 기준 17,005달러/톤까지 하락하였습니다.
니켈 |
주) 출처 : KOMIS 한국자원정보서비스 - 전략광종 자원시장 월간동향
② 니켈 공급시장 및 공급안정성
Wood Mackenzie에 따르면, 정련니켈의 생산량은 2022년 대비 2025년까지 약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연평균 약 9%의 증가율을 의미합니다. 2024년 예상되는 생산량은 3,780천톤, 2025년에는 4,111천톤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정련니켈의 소비량 증가는 상대적으로 완화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에는 3,503천톤, 2025년에는 3,878천톤으로 각각 13%와 11% 증가할 전망입니다. 이러한 생산과 소비의 불균형으로 인해, 2024년과 2025년에도 각각 277천톤, 233천톤의 공급 과잉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정련니켈의 평균 가격은 21,507달러/톤으로 예상되나, 공급 과잉과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로 인해 2024년에는 16,434달러/톤, 2025년에는 15,423달러/톤까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 출처 : KOMIS 한국자원정보서비스 - 전략광종 자원시장 월간동향
(2) 코발트 현황
①코발트 가격 동향
코발트 시장은 전기차 시장 성장 및 리튬이온배터리 사용량 증가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중국 내 전기차 판매량 감소 및 인플레이션, 고금리로 인한 경제 성장 둔화에 따라 코발트 가격은 2022년 대비 하향 추세를 보였습니다.
코발트 |
②코발트 공급시장 및 공급 안정성
배터리용 코발트 수요는 5년 내 10만 톤 증가할 전망입니다. 전체 코발트 수요 중 배터리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년 57%에서 '25년 72%로 급증할 전망입니다.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코발트 수요는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업체들은 배터리의 코발트 함량을 줄여 비용과 공급망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글로벌 코발트 매장량 (단위: 천톤)
글로벌 코발트 매장량 |
- 글로벌 코발트 생산량 (단위 : 톤)
글로벌 코발트 생산량 |
주) 출처 : KOMIS 한국자원정보서비스, Mining.com, Newssummits.com
(3) 리튬 현황
① 리튬 가격 추세
2020년 이후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으로 리튬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했습니다. 세계 전기차 (BEV, PHEV, HEV, 상용차 포함) 판매량은 2020년 6,580천 대에서 2021년에는 68.5% 증가한 11,087천 대로, 그리고 2022년에는 전년 대비 49.9% 증가하여 16,621천 대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따라, 리튬 수요도 2020년 383,000톤 LCE에서 2021년에는 41.8% 증가한 543,000톤 LCE로, 그리고 2022년에는 47.5% 증가한 801,000톤 LCE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 리튬 가격은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지만, 중국 내 리튬 채굴량 및 재고 증가와 중국의 이차전지 산업 수요의 위축으로 인해 2023년을 시작으로 리튬 가격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리튬 |
주) 출처 : KOMIS 한국자원정보서비스
② 리튬 공급시장 및 공급 안정성
리튬은 21세기 들어서며 2차전지 원료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세계 생산량의 약 70%는 안데스산맥에 위치한 염수호(Salt Lake)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리튬은 알루미늄 전해 시 리튬 화합물을 첨가하면 전류의 흐름을 더 쉽게 하는 성질이 있어 알루미늄 업계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그 외에 요업, 에어컨, 합성고무 제조 등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리튬은 2차전지 시장의 확대로 연간 4% 이상의 수요 확대가 전망되는 등 향후 관심을 받는 품목이며, 한국의 경우 탄산리튬과 수산화리튬(lithium hydroxide)을 중심으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메이저 리튬 생산업체 Albemarle사는 미국 IRA법 및 전기차 수요 증가로 2030년 세계 리튬 수요가 370만 톤(LCE)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리튬 공급량은 290만 톤(LME)에 그쳐 80만 톤가량의 공급부족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주) 출처 : KOMIS 한국자원정보서비스
- 글로벌 리튬 매장량
글로벌 리튬 매장량 |
주) 출처 : KOMIS 한국자원정보서비스
- 글로벌 리튬 광산 생산량
국가별 리튬 생산량 |
주) 출처 : KOMIS 한국자원정보서비스
- 글로벌 리튬 정련 생산량
국가별 정련 생산량 |
주) 출처 : KOMIS 한국자원정보서비스
나. 생산 및 설비
1) 생산능력
당사의 생산능력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연도 별 양극소재 생산능력
(단위 : 톤/월) |
구분 | 2020년 말 | 2021년 말 | 2022년 말 | 2023년 말 | 2024년 말 (예정) |
양극활물질 (NCA, NCM) |
약 5,000톤 | 약 6,400톤 | 약 15,000톤 | 약 15,800톤 | 약 18,800톤 |
(1) 생산능력의 산출 근거
각 생산라인의 설계 기준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산출하였으며, 일 평균 가동시간 24시간을 적용하여 기재하였습니다.
(2) 생산실적 및 가동률
최근 이차전지 양극재 사업의 관심집중에 따른 기술, 정보유출 우려 등을 감안하여 상세한 기재는 생략합니다.
2)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1) 주요 사업장 현황
지역 | 구분 | 소재지 |
국내 | 오창캠퍼스 | 본사, CAM4 :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2산단로 100 CAM1, CAM2, CAM3 :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양청송대길 116 |
포항캠퍼스 | CAM5 :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영일만산단남로75번길 10 CAM6, CAM7, CAM8 (에코프로이엠) :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곡강리 1669 |
(2) 생산설비 현황
(기준일 : 2024년 09월 30일) | (단위 : 백만원) |
구분 | 합계 | 토지 | 건물 | 구축물 | 기계장치 | 차량운반구 | 공기구비품 | 연구기자재 |
기초 | 1,027,902 | 69,368 | 227,724 | 131,813 | 568,069 | 116 | 8,725 | 22,087 |
증감 | (62,260) | 143 | 11,486 | (1,846) | (73,633) | (25) | 904 | 711 |
기말 | 965,642 | 69,511 | 239,210 | 129,967 | 494,436 | 91 | 9,629 | 22,798 |
주) 주요 물적자산에 관한 시가 등의 정보는 객관적인 자료를 파악할 수 없어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3) 향후 투자계획
당사는 시장 변화에 유연히 대응하고, IRA 및 CRMA와 같은 지정학적 리스크를 최소화 하기 위해 국내를 넘어 북미, 유럽 현지 내 양극재 생산시설을 확보 하고자 하며, 시장 수요에 맞춰 보다 유연한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당기 중에는 CAM8 및 LFP 파일럿 신규 공장이 준공 되었으며, 헝가리, 캐나다 등 다수의 양극재 공장 증설이 진행중입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연결)
1) 매출실적
(기준일 : 2024년 09월 30일) | (단위 : 백만원) |
품 목 | 제 9기 3분기 (2024년 9월) |
제 8기 (2023년) |
제 7기 (2022년) |
|
양극재 (양극활물질) |
수출 | 2,252,255 | 6,759,012 | 5,172,347 |
내수 | 45,172 | 127,779 | 167,583 | |
계 | 2,297,427 | 6,886,791 | 5,339,930 | |
기타 (상품, 용역 등) |
수출 | - | - | - |
내수 | 4,485 | 14,076 | 17,678 | |
계 | 4,485 | 14,076 | 17,678 | |
합계 | 수출 | 2,252,255 | 6,759,012 | 5,172,347 |
내수 | 49,657 | 141,855 | 185,261 | |
계 | 2,301,912 | 6,900,867 | 5,357,608 |
주) 상기 수출금액은 간접수출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2) 매출업무
구분 | 내용 |
(1) 영업계획 수립 | 연간 기준으로 내부 경영계획 수립 지침에 따라 고객사 Forecast를 기반으로 제품별, 고객별, 월별 판매 목표를 양산 제품 위주로 작성합니다. 작성된 영업계획은 확정 후 사업기획팀, 생산팀 등 유관부서에 배포하게 됩니다. |
(2) INQUIRY(고객사요구물량) 접수 | 고객으로부터 INQUIRY 접수시 생산 가능성을 1차적으로 검토합니다(용도, 규격, 수량, 납기, 가격 등). 필요 시에는 신규 제품 개발 및 양산 검토 후 검토 결과를 고객에 통보하게 됩니다. |
(3) 신용조사 | 신규 고객 INQUIRY 접수 시 고객사 신용조사 진행(신용등급, 소송 내역 등) 후 INQUIRY에 대응하게 됩니다 |
(4) 견적 | 견적의뢰 접수 시 고객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검토 후 내부 품의 득결 후 고객사에 견적을 제출합니다. |
(5) 주문접수 | 고객으로부터 주문접수 후 유관부서와 생산 가능 여부를 검토(기존제품 및 신규제품별 항목 검토)하고, 고객사에 수량, 납기 등 검토 결과를 통보합니다. |
(6) 생산의뢰 | 주문접수 상세 내역을 생산부서에 통보(E-MAIL, ERP 수주등록 등)합니다. |
(7) 납기관리 | 납기 변동사항(고객의 요구, 생산 지연 등) 발생 시 고객 및 생산부서와 협의하여 납기를 조정합니다. |
(8) 매출채권 관리 | 고객사별 결제조건을 기준으로 매월 고객사별 수금계획 및 입금현황 등 매출채권을 관리합니다. |
(9) 영업실적 분석 | 월별, 분기별, 반기별, 연간 계획 대비 실적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부진한 경우 원인분석 및 만회대책을 수립합니다. |
나. 판매경로 등
1) 판매경로
(기준일 : 2024년 09월 30일) | (단위 : 백만원) |
구분 | 판매경로 | 매출금액 | ||
제9기 3분기 (2024년 9월) |
제8기 (2023년) |
제7기 (2022년) |
||
수출 | Cell제조업체 등 | 2,252,255 | 6,759,012 | 5,172,347 |
내수 | Cell제조업체 등 | 49,657 | 141,855 | 185,261 |
합계 | 2,301,912 | 6,900,867 | 5,357,608 |
2) 판매방법 및 조건
내수의 경우 현금 결제, 수출은 T/T 결제 등의 방법으로 대금 회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부대비용의 경우 고객사와의 협의 및 계약조건에 따라 부담하고 있습니다.
3) 판매전략
① 판매 목표: 중장기 글로벌 No.1 양극소재 업체로의 도약을 위한 기반 구축
② 세부 판매 전략
판매 전략 | 세부 추진 계획 |
Deeper (기존 고객 확대/안정화) |
- 공급 안정성 확보 및 선제적 Line 증설을 위한 장기 파트너십 관계 구축 - 고객 개발 Roadmap에 맞춘 소재 개발로 고객 Needs 충족 |
Wider (미래 성장 동력 발굴) |
- 신규 개발 제품의 개선 및 공급 가격 최적화 - 신규고객 확보 및 장기공급계약(LTA) 체결을 위한 전략적 거래선 육성 - Cell Maker와의 협업 체제 구축 |
Faster (영업 Level 고도화) |
- Demand 적중률 개선으로 수요 안정화 향상 - 영업 기획 기능 강화 - Marketing 기능 강화 |
4) 주요 매출처 및 매출비중
당사의 주요 매출처는 이차전지 Cell 제조 업체로 삼성SDI, SK온이 있으며, 주요 매출처에 대한 매출비중은 97.6% 입니다.
다. 수주상황
당사의 수주 진행은 크게 2가지 유형으로 진행 됩니다. 구체적인 방식은 고객사와의 중장기 공급계약을 확약하고 계약 기간 중 확약된 계약 물량을 바탕으로 거래가 진행 되는 방식, 그리고 수요업체와 기본 거래계약을 체결하고 1개월 전에 예상 구매량을 통보 받아 생산 납품하는 형식을 취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당사는 공시대상 기간 중 진행 기준 수익을 인식하는 수주계약 거래는 없습니다.
기타 참고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당사는 이차전지 양극소재 사업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구 분 | 특허 총계 |
등록 | 115 |
출원 | - |
합계 | 115 |
※ 이차전지 양극재 사업의 관심집중에 따른 기술, 정보유출 우려 등을 감안하여 특허 출원에 관한 세부 내용은 기재를 생략합니다.
※상세 현황은 '상세표-4. 지적재산권 보유현황(상세)' 참조 |
나. 법률/규정 등에 의한 규제사항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법률, 규정 등으로 당사의 영업활동, 비용지출 또는 경쟁상의 지위 등 사업의 영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은 없습니다.
다. 환경 관련 규제사항 등
당사가 취득한 환경경영시스템 및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인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KS ISO 14001
- ISO 14001
- KS Q ISO 45001
- ISO 45001
당사 환경경영 실적에 관한 세부 내용은 당사 홈페이지(www.ecoprobm.co.kr)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1) 산업의 특성
이차전지의 4대 핵심요소는 양극활물질(양극재), 음극활물질(음극재), 분리막 및 전해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제조업체는 핵심 소재들을 매입 또는 자체생산하여 2차전지를 생산하고, 최종적으로 IT, 자동차, 에너지 업체들에 공급합니다. 주요 최종 적용 제품으로는 소형분야인 모바일기기 및 전동공구와 중대형분야인 전기차 그리고 전력저장시스템(ESS) 등이 있습니다.
당사가 속한 양극활물질(양극재) 소재 산업은 이차전지 밸류체인에서 후방 산업으로,전방산업의 변동성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에 전기차, ESS, 모바일기기의 업황 변동은 이차전지의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며, 이차전지의 수요량이 다시 양극활물질(양극재) 등의 후방산업 업황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입니다.
리튬 이차전지 제조업체에 따라 채택되는 소재는 다르며 현재 주로 상용화된 양극소재는 아래와 같이 5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주요 양극소재별 특성]
양극소재 | 주요 특성 |
NCA | ○ NCM, LMO 등 타 소재에 비해 출력과 에너지 밀도가 높음 ○ 고출력을 요구하는 전동공구용에 적용, 향후 전기차용으로 확대될 전망 |
NCM | ○ 층상계 구조의 전이금속 층에 니켈, 코발트, 망간이 일정한 비율로 전재 ○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음 |
LCO | ○ 높은 에너지밀도 및 긴 수명 ○ 리튬 2차전지 상업화 초기에 가장 널리 사용 (주로 소형IT용) ○ 희귀금속인 코발트의 높은 가격, 안정성 이슈 |
LMO | ○ 망간을 사용하여 가격이 저렴 ○ 3차원 터널구조로 구조적 안정성 우수 ○ 고온특성이 떨어지는 단점 |
LFP | ○ 코발트 대신 철을 사용하므로 저렴하고 안정성 높음 ○ 순도 및 전기 전도도 등 성능측면에서 개선 필요 |
(1) NCA
NCA 양극재는 니켈 함량 80% 이상의 제품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 및 고출력의 성능의 특징이 있습니다. 고출력의 장점을 바탕으로, NCA 양극재는 주로 전동공구 시장에서 사용 되고 있으나 최근 전기차용 배터리에 적용이 확대 되면서 전기차 시장으로의 수요 역시 빠르게 확대 되고 있습니다.
(2) NCM
NCM 양극재는 니켈 함량 비율에 따라 NCM 111/523/622/712/811/9½½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군이 있습니다. 최근 NCM 양극재 시장은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의 중요성이 부각 되며 하이니켈 (니켈 함량 80% 이상)의 양극재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되고 있습니다.
(3) LCO
LCO 시장은 소형 시장, 그 중 스마트폰 의존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코발트 시세변동과 매우 밀접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 내에서의 수요 증가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 됩니다.
(4) LMO
지금까지 LMO 시장 확대에 큰 견인차 역할을 했던 닛산 자동차의 'LEAF'는 2016년발매된 30kWh 모델부터 NCM을 메인으로 채용한 배터리셀로 전환했으며, 주행거리연장을 위해 셀의 고용량화를 추진하는 흐름 속에서 LMO 시장의 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됩니다.
(5) LFP
LFP는 최근 중국의 내수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규모가 상승 중에 있으나 하이니켈과같은 삼원계 배터리 대비 낮은 에너지 밀도의 한계로 인해 전기차 적용은 낮은 주행거리 성능을 갖는 일부 차종에 한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은 하이니켈 NCA와 NCM 양극재로 니켈 함량을 최대화하여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동시에 원가가 높은 코발트는 적게 사용하며 안정성을 확대한 제품입니다. 또한, 당사는 NCA, NCM 양극재를 동시 생산하며 각형/원통형/파우치형과 같은 모든 배터리 타입에 대응이 가능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2차전지 시장의 대표적인 제품인 리튬이온전지의 수요가 2035년 5,853GWh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EV 시장은 전세계적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에 힘입어 2030년 2차전지 시장 수요의 약 90%가 전기차향 수요로 예상됩니다. 이외에도 전력저장시스템(ESS)와 전동공구, E-bike 및 모바일, E-모바일 등 소형분야에서도 2차전지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수요는 함께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리튬이온전지(LIB) Application별 시장 전망(~2035)] |
(단위: Gwh) |
글로벌 리튬이온전지(LiB) Application별 시장 전망 |
자료 : SNE리서치, 'Battery Lithium Metal Outlook(2023.12)' |
2-1) 전방산업의 성장성
[EV 시장]
2023년에 EV 시장은 금리 인상과 유동성 축소로 경기 침체 우려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높은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2023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BEV+PHEV)은 총 1,374만대로 2022년 판매량인 1,054만대 대비 30.0% 증가하였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판매 추이(2020~2023)] |
구 분 | 2020 | 2021 | 2022 | 2023 | ||||
수치 | 전년비 | 수치 | 전년비 | 수치 | 전년비 | |||
북미 | EV(만대) | 37 | 74 | 100% | 111 | 50% | 160 | 43% |
Battery(GWh) | 23 | 45 | 99% | 72 | 60% | 105 | 45% | |
유럽 | EV(만대) | 141 | 237 | 69% | 264 | 11% | 301 | 14% |
Battery(GWh) | 52 | 91 | 74% | 120 | 32% | 151 | 26% | |
중국 | EV(만대) | 130 | 333 | 156% | 625 | 88% | 833 | 33% |
Battery(GWh) | 64 | 150 | 134% | 286 | 91% | 382 | 34% | |
기타 | EV(만대) | 14 | 27 | 99% | 53 | 95% | 80 | 51% |
Battery(GWh) | 8 | 15 | 101% | 29 | 94% | 44 | 52% | |
계 | EV(만대) | 321 | 672 | 109% | 1,054 | 57% | 1,374 | 30% |
Battery(GWh) | 147 | 302 | 106% | 508 | 68% | 683 | 34% |
자료 : SNE리서치 (2023.12) |
주) 상기 표의 EV 판매량은 BEV, PHEV 기준입니다. (HEV 제외)
2023년까지의 글로벌 전기차 판매 추이 및 성장세를 살펴보면, 북미 및 기타지역은 고성장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유럽지역은 타 지역 대비 상대적으로 저성장 중인 상황입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은 2021년 전세계 전기차 판매량의 약 49.6% 수준에서 2022년 59.3%까지 비중이 확대되었고, 2023년에는 60.6%까지 확대되며 글로벌 EV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의 급성장은 중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이 2022년까지 지급되는 것으로 계획되어, 구매 수요가 집중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후 2023년도부터는 보조금 없이 상업화중인 단계를 감안 시 전년비 33% 성장은 견조한 수준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전기차 시장의 성장은 소비자의 인식이 전기차를 경차 등 Second Vehicle 개념에서 Main Vehicle로 전환되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전망(~2035)] |
GlobalEV,EVBattery전망 |
자료 : SNE리서치 (2023.12) |
SNE 리서치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판매는 2023년 1,374만대에서 2030년 4,204만대, 2035년에는 7,412만대까지 판매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EV용 배터리 수요는 2023년 683GWh 수준에서 2030년 2,567GWh, 2035년 4,694GWh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ESS 시장]
산업통상자원부 및 블룸버그 뉴에너지파이낸스(BNEF)에 따르면, 글로벌 ESS 연간 시장규모는 2022년 152억불에서 2030년 395억불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ㆍ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높아지면서 에너지 이용 효율 향상 및 전력공급 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ESS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배터리 가격 하락, 에너지 밀도 개선, ESS 시스템 사이즈 확대에 따른 단위당 비용 하락 등으로 ESS 발전 원가가 크게 하락하면서 ESS시장의 수요 증가세는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글로벌 ESS 연간 시장규모] |
(단위: $bn) |
글로벌 ESS 연간 시장규모 |
자료 : 산업통상자원부(2023.10.31), BNEF(2023) |
이 중 2차전지 종류별로 구분하면, 리튬전지 기반이 95% 이상을 차지하며, 향후 리튬인산철(LFP) 전지 기반의 ESS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리튬인산철 전지는 가격, 화재안전성, 수명 등의 측면에서 경쟁력을 보유하여, 2022년을 기점으로 리튬인산철(LFP) 전지가 ESS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삼원계(NMC, NCA) 리튬전지를 추월하여, 2030년까지 글로벌 ESS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종류별 ESS 비중 전망] |
이차전지 종류별 ESS 비중 전망 |
자료 : 산업통상자원부(2023.10.31), BNEF(2023) |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국은 ESS설치 의무화, 보조서비스(주파수 조정, 에너지시프트) 시장 운영, 규제개선(승인기간 단축, 허가조건 완화) 등 지원정책을 추진하여 적극적인 ESS 보급화를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2022년 8월 미국 바이든 정부는 IRA 법안에 서명하며 역사상 가장 공격적인 에너지 안보 강화 정책의 차원에서 3,690억 달러(약 490조원) 투자 계획을 밝혔습니다. 또한, 중국 정부는 14차 5개년 실행계획에 기반하여 2030년까지 가장 큰 규모의 ESS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요국 ESS 지원정책 현황] |
구 분 | 미국 | 중국 | 일본 | 독일 | 호주 | 인도 |
설치의무화 | O | O | X | X | X | O |
보조금 지급 | O | O | O | O | O | O |
전력시장 참여 | O | - | △ | △ | △ | △ |
자료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스토리지(ESS) 산업 발전전략(2023.10.31)' |
[주요국 ESS 정책 동향] |
구 분 | 내 용 |
미국 | 기술개발, 설치의무화, 전력시장 참여 등 전방위적 지원 (목표) 10년 이내 10시간 이상 충방전가능한 ESS의 균등화저장비용 90%인하 (설치의무화) 캘리포니아, 오레건, 메사추세츠, 뉴욕, 뉴저지 등 5개 주에서 ESS 설치의무화 (보조금) '22년 8월 IRA 도입 이후 ITC(Investment Tax Credit)를 통해 ESS 설치 투자비에 대한 세액공제 비율 및 지원대상 확대 (전력시장 참여) ESS가 전력도매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침제정(FERC, Order 841) |
중국 | 재생e 연계용 ESS 설치의무화 등 보급확대로 시장급성장 (목표) 2025년까지 설비규모 30GW 이상, ESS 비용 30% 감축목표 (설치의무화) 신규 유틸리티 규모의 재생e 발전설비에 ESS 연계의무화 (보조금) 설비기준을 충족하는 ESS 설비에 대해 지방정부에서 보조금지급 |
일본 | 배터리 제조능력 확대와 연계하여 ESS 설치 확대 추진 (목표) 2030년까지 배터리 국내 연간 제조능력 150GWh, 글로벌시장에서 연간 배터리 제조능력을 600GWh로 확대 (보조금) 상업용 및 주거용 ESS 설치에 대해 지방정부에서 보조금지급 |
유럽 | ESS의 수익성 확보 및 보급 확대를 위한 가이드라인발표(Recommendation on Energy Storage, 2023.03) (독일) 전기요금을 절감하기 위한 가정용 ESS 위주로 보급되어있으며, 태양광 연계 ESS 설치에 대해 보조금 지원 및 주파수 시장 운영 (영국) 장주기 기술개발 지원 프로그램 및 보조서비스 시장 활성화 |
호주 | 주거용 ESS 위주 보급 중이며 향후 유틸리티급 ESS 시장 급성장전망 (보조금) 주거용 ESS 설치에 대해 지방정부에서 보조금 지급 (시장참여) 주파수 시장을 통해 ESS의 주된 수익 창출 중 |
인도 | 재생e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ESS 산업 육성 추진 (목표) 2032년까지 51~84GW 규모의 ESS 설치 계획(India National Electricity Plan, 2022.09) (설치의무화) 전체 전력수요에서 ESS로 충당되는 비중이 2030년까지 4%에 도달하도록 의무화 정책 시행 (보조금) 대형 에너지저장프로젝트 수행 기업에 보조금 지급 (전력시장 참여) 보조서비스 시장 참여 대상에 ESS 설비 포함(2021) |
자료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스토리지(ESS) 산업 발전전략(2023.10.31)' |
[소형전지 산업]
기존에 소형전지의 대부분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 모바일 IT 기기 시장의 성장에 따라 동반 성장하여 왔으나, 모바일 IT 기기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함에 따라 소형전지 시장은 전동공구, 전기자전거, 무선청소기 등 Non-IT 산업으로 그 적용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소형 LIB(리튬이온배터리) 시장 전망(용도별)] |
(단위: 백만셀) |
글로벌 소형lib시장 전망 |
자료 : SNE 리서치, '글로벌 LIB Application별 중장기 전망보고서(~2025)' |
특히 그 중에서 전기자전거, 전동공구 등 고출력이 요구되는 소형전지의 시장 성장이 두드러집니다. 전동공구의 경우 2017년 908백만셀(양극재와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이 있는 하나의 최소 단위)에서 2025년 4,300백만셀로 연평균 24.2%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전기자전거는 2017년 410.5백만셀에서 2025년 5,000백만셀로 연평균 36.2%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 산업군이 전방으로 걸쳐있는 전동공구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에 더불어 고성능 전지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무선 전동공구에 대한 선호가 더해진 고성장으로 판단됩니다. 주목할 점은 중대형전지 시장과 마찬가지로 소형전지 시장도 고성능 전지를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2-2) 양극재 산업의 성장성
전방 산업의 성장성에 따라 당시의 양극재 산업 또한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전기차 시장에서의 핵심 경쟁 요인은 1회 충전당 주행거리 향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은 이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양극활물질의 니켈 함량 고도화와 밀접한 관계를 갖기 때문에 NCA, NCM과 같은 에너지 밀도가 높은 타입의 이차전지 시장 수요는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NCA 양극재는 니켈 함량 80% 이상의 제품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 및 고출력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출력의 장점을 바탕으로, 당사의 NCA 제품은 주로 전동공구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해 왔으나 최근 전기차용 배터리에 적용이 확대되면서 전기차 시장으로의 판매 성장이 빠르게 진행 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당사는 2016년, EV용 NCM811 양극활물질 양산에 성공하며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 했습니다. 당사의 NCM811은 니켈 함량 80% 이상의 제품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정성을 보유한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은 전방 고객의 전기차 Flagship 모델에 적용되며 높은 판매 성장을 기록 중이며, NCM 9 ½½의 경우 북미 시장에서 큰 폭의 판매 성장 중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 양극재 사업의 주 적용처인 EV용 2차전지는 경기 변동의 요인보다는 각국의 지원 정책 및 규제에 따른 변동 요인이 더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전동공구용 2차전지는 건설 경기 변동 추이를 따라가는 성향이 있으며, 4계절중 수요 성수기는 봄, 여름, 가을입니다.
마. 국내외 시장 여건
최근, 리튬이온 이차전지 시장은 내연기관차의 전동화 확대, DIY 문화 확산에 따른 전동공구 수요 증가, 무선 청소기 및 무선 이어폰 등 다양한 제품들의 무선화가 확대 되면서 그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연기관차의 전동화, 즉 전기차 시장의 경우에는 세계 각 국의 친환경 정책이 실행 되면서 전기차 및 이차전지의 시장 규모가 매우 빠르게 확대 되었으며 이에 따라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핵심 원재료인 양극활물질 시장 또한 급격한 성장과 함께 치열한 경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시장 경쟁의 심화 상황에도 불구하고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설비 투자와 영업활동을 강화하였으며 그 결과, 2022년 및 2023년 2년 연속으로 글로벌 하이니켈 양극재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시장 점유율 1위을 달성 하였습니다. (SNE리서치 발표 기준)
2023년 |
순위 | 지역 | 업체명 | 시장점유율 |
1 | 한국 | 에코프로비엠 | 4.1% |
2 | 중국 | Ronbay | 3.4% |
3 | 중국 | B&M | 3.2% |
4 | 한국 | 엘앤에프 | 2.9% |
5 | 한국 | LG화학 | 2.5% |
6 | 중국 | XTC | 2.5% |
7 | 벨기에 | 유미코어 | 2.4% |
8 | 중국 | Reshine | 2.2% |
주) 출처 : SNE리서치 LIB 4대소재 분기별 시장 및 SCM 분석 리포트
2022년 |
순위 | 지역 | 업체명 | 시장점유율 |
1 | 한국 | 에코프로비엠 | 6.6% |
2 | 벨기에 | 유미코어 | 6.1% |
3 | 중국 | XTC | 5.1% |
4 | 한국 | LG화학 | 5.1% |
5 | 중국 | 룽바이 | 5.0% |
6 | 일본 | 스미토모 | 5.0% |
7 | 일본 | 니치아 | 4.2% |
8 | 한국 | 엘앤에프 | 3.9% |
주) 출처 : SNE리서치 LIB 4대부재 SCM 분석 및 시장 전망
바. 경쟁력 확보 요인 및 회사의 강점
1)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최근 전기차 시장에서는 1회 충전당 주행거리 향상과 가격경쟁력 확보를 매우 중요한 경쟁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요인은 양극활물질 내 니켈 비중을 높이고 동시에 코발트 등의 주요 메탈 비중을 낮춤으로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다만, 일반양극재 내 코발트 비중 축소는 제품의 안정성을 하락시킵니다. 이 때문에 니켈 함량을 높이고 동시에 제품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하이니켈 기술)은 시장이 요구하는 가장 핵심적인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회사의 강점
당사는 2008년 NCA 양극활물질 양산을 통해 니켈 함량 고도화 기술을 확보하였으며 2016년 NCM811 양산, 2021년 니켈 함량 90% 이상의 양극활물질을 신규 양산 하며 니켈 고도화 기술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생산 및 투자 최적화, 계열 회사들과의 Upstream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시장 지위적인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핵심 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통해 시장 선도적 지위를 견고히 할 것입니다.
사. 사업부문별 주요 재무정보
당사의 경우, 단일 사업(이차전지 양극소재)을 영위하고 있어 별도의 사업부문별 주요 재무정보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아. 신규사업 현황
해당 사항 없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전망
에코프로비엠 채용
에코프로비엠 나무위키
에코프로비엠 목표가
에코프로 비엠 주가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에코프로비엠 연봉
에코프로비엠 주가 하락 이유
에코프로비엠 주가
에코프로비엠 세무조사
에코프로비엠 코스피 이전
에코프로비엠주가전망
에코프로비엠 주식
에코프로비엠배당금
에코프로비엠 배당
에코프로비엠 전망
에코프로비엠 채용
에코프로비엠 목표주가
포스코 홀딩스 에코프로 에이치엔 에코프로 머티리얼즈 포스코 퓨처엠 에코프로 주가 엘앤에프 금양 코스모신소재 에코프로 머티 posco 홀딩스 나노신소재 포스코 케미칼 에코프로비엠 무상증자 에코프로비엠 주가 엘지 에너지 솔루션 에코프로비엠 실적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