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회사의 개요는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2. 회사의 연혁
회사의 연혁은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3. 자본금 변동사항
자본금 변동사항은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4. 주식의 총수 등
주식의 총수 등은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5. 정관에 관한 사항
정관에 관한 사항은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사업의 개요
당사는 LNG 운반선, 원유 운반선, 컨테이너선, LPG 운반선 등 각종 선박과 부유식 원유생산저장 하역설비(FPSO), 고정식 플랫폼(Fixed Platform), 원유 시추설비(RIG, Drillship) 등 해양제품 그리고 잠수함, 구축함, 구난함, 경비함 등 특수선을 건조하는 종합 조선ㆍ해양 전문회사입니다. 또한 2024년 7월 1일부터 (주)한화로부터 플랜트 사업을 양수하였으며, 해당 사업부는 석유화학(Petrochemicals), 정유(Refinery), 발전/담수(Power & Water), 산업/광물(Industrial, Metal & Minerals) 플랜트를 설계단계부터 시공까지 종합건설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사업본부 내 각 영업부 및 지사에서 판매활동을 진행 중이며, 선별 고가 수주를 통한 수익성 확보, 시장 변동에 신속한 대응, 신규시장 진출 기반 구축 등의 판매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별 자세한 내용은 7. 기타 참고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사의 연결대상 주요 종속회사인 한화해양공정(산동)유한공사는 선박블럭 및 부품을 제작하는 회사이며, 한화오션에코텍(주)는 선박블럭 및 기자재 등을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종속회사인 한화오션디지털(주)는 컴퓨터 통합자문 및 시스템 구축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24년 12월 1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합병 예정), '24년 12월 DSME Kazakhstan LLP는 해양프로젝트 계약 관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한편, Hanwha Ocean USA Holdings Corp.는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검토 중인 투자 및 사업 관리를 담당하기 위해 설립한 회사입니다. 상기 회사 산하에 Hanwha Ocean USA International LLC(투자업), Hanwha Ocean Americas LLC(영업/마케팅 지원), Hanwha Ocean Global Operation Center LLC(해양플랜트업), Hanwha Drilling LLC(시추업), Tidal Action LLC(시추업)등을 설립하였습니다. 그리고 당사의 영업력 강화 및 사업 확대를 위해 Hanwha Ocean Europe Ltd.(영국 현지 법인)을 설립하였고, 해양 사업 수행력 강화를 위해 Hanwha Ocean Global Project Center B.V.를 설립하였습니다.
공시대상기간 동안 연결회사의 사업부별 매출액 및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업부문별 매출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 목 | 제25기 3분기 | 제24기 | 제23기 | 비 고 | |
상선 | 제품 | 선박 | 수출 | 6,221,736 | 5,818,007 | 4,216,263 | - |
내수 | 81 | - | - | - | |||
해양 및 특수선 |
제품 | 해양 구조물 및 잠수함 등 |
수출 | 775,317 | 977,344 | 202,548 | - |
내수 | 660,490 | 883,196 | 503,071 | - | |||
플랜트 | 제품 | 석유화학플랜트건설 등 | 142,660 | - | - | - | |
기타 | 기타 | 기타 | 65,587 | 131,733 | 122,721 | - | |
연결조정 | - | - | (343,043) | (401,968) | (184,453) | - | |
합 계 | 7,522,828 | 7,408,312 | 4,860,150 | - |
※ 당사의 수익인식은 K-IFRS 제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기준서를 적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기준일 : 2024년 9월 30일) | (단위: %) |
사업 부문 |
매출 유형 |
품 목 | 구체적 용도 | 주요 상표 |
매출비중 | ||
제25기 3분기 |
제24기 | 제23기 | |||||
상선 | 제품 | LNGC | LNG 운반 | Hanwha Ocean |
78.4 | 73.8 | 83.9 |
LPGC | LPG 운반 | ||||||
Containership | 포장(Container)화물 운반 | ||||||
COT | 원유, 액체 화학제품 운반 | ||||||
해양 및 특수선 |
제품 | FPSO/FLNG | 부유식 원유/가스 생산ㆍ저장ㆍ하역설비 | Hanwha Ocean |
19.1 | 25.1 | 14.5 |
Fixed Platform | 고정식 원유 생산설비 | ||||||
Drillship, Semi-Rig | 원유 시추설비 | ||||||
WTIV |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 | ||||||
잠수함/수상함 | 해군 함정 | ||||||
플랜트 | 종합건설 | 화공 | 석유화학플랜트건설 | Hanwha Ocean |
1.9 | - | - |
발전 | 가스복합, 원자력발전플랜트 건설 | ||||||
기타 | 신재생에너지, 산업플랜트등 건설 | ||||||
기타 | - | 서비스, 해상화물운송 등 |
기타 서비스업, 해상화물운송 등 | - | 0.6 | 1.1 | 1.6 |
합 계 | - | 100.0 | 100.0 | 100.0 |
※ 당사의 수익인식은 K-IFRS 제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기준서를 적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기준일 : 2024년 9월 30일) | (단위: %) |
사업 부문 |
매출 유형 |
품 목 | 구체적 용도 | 주요 상표 |
매출비중 | ||
제25기 3분기 |
제24기 | 제23기 | |||||
상선 | 제품 | LNGC | LNG 운반 | Hanwha Ocean |
78.4 | 73.8 | 83.9 |
LPGC | LPG 운반 | ||||||
Containership | 포장(Container)화물 운반 | ||||||
COT | 원유, 액체 화학제품 운반 | ||||||
해양 및 특수선 |
제품 | FPSO/FLNG | 부유식 원유/가스 생산ㆍ저장ㆍ하역설비 | Hanwha Ocean |
19.1 | 25.1 | 14.5 |
Fixed Platform | 고정식 원유 생산설비 | ||||||
Drillship, Semi-Rig | 원유 시추설비 | ||||||
WTIV |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 | ||||||
잠수함/수상함 | 해군 함정 | ||||||
플랜트 | 종합건설 | 화공 | 석유화학플랜트건설 | Hanwha Ocean |
1.9 | - | - |
발전 | 가스복합, 원자력발전플랜트 건설 | ||||||
기타 | 신재생에너지, 산업플랜트등 건설 | ||||||
기타 | - | 서비스, 해상화물운송 등 |
기타 서비스업, 해상화물운송 등 | - | 0.6 | 1.1 | 1.6 |
합 계 | - | 100.0 | 100.0 | 100.0 |
※ 당사의 수익인식은 K-IFRS 제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기준서를 적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백만USD) |
품 목 | 제25기 3분기 | 제24기 | 제23기 | |
Tanker | VLCC | 129.0 | 128.0 | 120.0 |
SUEZMAX | 90.0 | 85.0 | 80.0 | |
Containership | 22,000~ 24,000TEU |
273.5 | 235.5 | 215.0 |
LNGC | 174,000CBM | 261.5 | 265.0 | 248.0 |
(1) 주요 제품 변경에 따라 제22기부터 변경된 주요 제품을 기준으로 작성
(컨테이너선 20,000 TEU → 22,000~24,000 TEU로 변경, Conventional Fuel 기준)
(2) 출처: Clarksons, "Clarksons Shipping Intelligence Network" (2024.9월말 기준)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기준일: 2024년 9월 30일) | (단위 : 백만원, %) |
사업 구분 |
매입 유형 |
품목 | 구체적 용도 | 투입액(비율) | 비 고 |
상선 | 원재료 | 강재,기자재, 의장재 등 |
선박 건조용 | 3,851,720(79.2%) | POSCO 현대제철 동국제강 HD현대중공업 한화엔진 두산에너빌리티 등 |
해양 및 특수선 |
원재료 | 강재,기자재, 의장재 등 |
해양/육상 철구조물용, 발전/플랜트용/ 특수선박 건조용 등 |
976,097(20.1%) | |
플랜트 | 원재료 | 철근,레미콘, 기자재 등 |
육상 플랜트 용 | 35,490(0.7%) | |
기타(*) | 원재료 | 기타 | 정보사업용, 목가구용 등 | (699)(0.0%) | |
합 계 | - | - | - | 4,862,608(100.0%) | - |
(*) 투입액의 경우, 기자재 매각에 따른 기투입 금액이 환입되었습니다.
선박 건조 등에 필요한 철판 제품은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제철소와 일본 및 중국에서 매입하고 있고 선박 주요 부품인 엔진은 HD현대중공업, 한화엔진 등으로부터 매입하고 있습니다. 한화엔진의 경우 계열회사에서 2024년 2월 27일자로 유상증자대금 납입을 완료하였으며, 이 인수를 통해 선박 엔진 수급 안정성 유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두 품목은 설비 및 기술 진입장벽이 높아 과점 시장이 형성되어 공급자 중심의 시장으로 볼 수 있으며 공급의 안정성은 양호한 수준입니다.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추이
품 목 | 제25기 3분기 | 제24기 | 제23기 |
STEEL PLATE(원/TON) | 975,383 | 1,130,193 | 1,220,962 |
SECTION(원/TON) | 1,100,383 | 1,208,172 | 1,306,442 |
PAINT(SHOP PRIMER)(원/L) | 4,935 | 5,673 | 5,918 |
(1) 산출기준
- STEEL PLATE : 스틸데일리 DB센터 국내 후판(Plate) 유통가 기준(평균가)
- SECTION : 스틸데일리 DB센터 국내 H 형강 유통가 기준(평균가)
- PAINT : $3.74/L*1,319.60원 (2024년 9월 30일 매매기준율)
(2) 시황에 따라 제22기부터 변경된 산출기준으로 작성
(SECTION 국내 앵글 유통가 기준 → 국내 H 형강 유통가 기준으로 변경)
3-2. 생산 및 설비
가. 생산능력
(1) 생산능력
사업부문 | 단위 | 제25기 3분기 | 제24기 | 제23기 |
상선 | 천CGT | 2,004 | 1,970 | 1,533 |
상선(산동) | 천CGT | 244 | 333 | 315 |
상선(에코텍) | TON | 66,795 | 80,310 | 61,835 |
해양 및 특수선 | 천MH | 4,882 | 4,892 | 2,079 |
* 2007년 변경된 OECD의 CGT 산정기준 적용
** 컴퓨터 통합자문, 계약관리 등 물적 형태로 나타나지 않은 서비스업의 경우 생산능력, 가동률의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생산실적 기준
- 생산실적 기준 (조립완료)
② 산출방법
- 선종별 CGT 산출 : 선박 선종별 GT × 보상계수
- 생산량 산출 : 선종별 CGT × 공정(상응실투입 ÷ 목표시수)
- 주문주 검사완료 및 한화오션 ICOPS 생산 실적 완료
2) 평균가동 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참고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제25기 3분기 (2024.01.01~09.30) |
제24기 (2023.01.01~12.31) |
제23기 (2022.01.01~12.31) |
상선 | 6,221,817 | 5,818,007 | 4,216,263 |
해양 및 특수선 | 1,435,807 | 1,860,540 | 705,619 |
플랜트 | 142,660 | - | - |
기타 | 65,587 | 131,733 | 122,721 |
연결조정 | (343,043) | (401,968) | (184,453) |
합 계 | 7,522,828 | 7,408,312 | 4,860,150 |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한화오션(주)의 가동률은 일반제조업체의 양산체제 제품생산과는 달리 공장 생산설비의 가동률로 측정하기는 곤란하여 생산인력의 최대 투입 MH를 설정하고 이에대해 비작업시간을 제외한 실투입 MH로 평균가동률을 계산하였습니다.
① 당기목표 가동시간 = 24,594,676 MH
② 당기실제 가동시간 = 24,540,139 MH
③ 평균가동률 = 99.8%〔 ② ÷ ① 〕
- 당기목표 가동시간 = 평균생산인원×조업가능일수×목표출근율×목표근무시간
- 당기실제 가동시간 = 제품(선박/해양)생산에 실 투입된 MH
한화해양공정(산동)유한공사의 가동률은 일반제조업체의 양산체제 제품생산과는 달리 공장 생산설비의 가동률로 측정하기는 곤란하여 생산인력의 최대 투입 MH를 설정하고 이에 대해 비작업시간을 제외한 실투입 MH로 평균가동률을 계산하였습니다.
① 당기목표 가동시간 = 2,793,732 MH
② 당기실제 가동시간 = 2,623,144 MH
③ 평균가동률 = 93.9%〔 ② ÷ ① 〕
- 당기목표 가동시간 = 평균생산인원×조업가능일수×목표출근율×목표근무시간
- 당기실제 가동시간 = 제품생산에 실 투입된 MH
한화오션에코텍(주)의 가동률은 일반제조업체의 양산체제 제품생산과는 달리 공장 생산설비의 가동률로 측정하기는 곤란하여 생산인력의 최대 투입 MH를 설정하고 이에 대해 비작업시간을 제외한 실투입 MH로 평균가동률을 계산하였습니다.
① 당기목표 가동시간 = 796,019 MH
② 당기실제 가동시간 = 742,117 MH
③ 평균가동률 = 93.2% 〔②÷①〕
- 당기목표 가동시간=평균생산인원×조업가능일수×목표출근율×목표근무시간
- 당기실제 가동시간=제품(선박/해양)생산에 실 투입된 MH
생산실적(선각/의장) 완료기준 상응시수 실적 MH 사용
다. 생산설비 현황 등
연결회사는 경상남도 거제시 거제대로 3370(아주동)에 위치한 한화오션(주)를 포함한 국내 사업장 및 중국 등에서 사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회사명 | 주요사업 | 소재지 |
한화오션(주) | 선박건조업 | 경상남도 거제시 거제대로 3370(아주동) |
한화해양공정(산동) 유한공사 |
선박블럭 및 부품제작 |
Qingdao Street 2-1, Yantai Economic & Technical Development Zone, Shandong Prov. China |
한화오션에코텍(주) | 선박블럭 및 기자재 등 제작 |
전남 광양시 광양읍 율촌산단 3로 111 |
한화오션디지털(주) | 컴퓨터 통합자문 및 시스템 구축 |
경남 거제시 거제대로3370, 6층 (아주동, 한화오션지원센터) |
(1) 생산설비의 현황
(기준일: 2024년 09월 30일) |
(단위 : 백만원) | ||||||
구 분 | 토지 | 건물 및 구축물 | 기계장치 | 건설중인자산 | 기타자산 | 합계 |
기초 | 2,211,693 | 1,287,361 | 357,788 | 69,539 | 135,789 | 4,062,170 |
취득 | 56,913 | 16,043 | 60,291 | 74,178 | 49,951 | 257,376 |
처분 | - | (854) | (1,167) | - | (159) | (2,180) |
감가상각 | - | (48,609) | (31,057) | - | (18,442) | (98,108) |
대체(*1) | - | 9,699 | 17,895 | 297,633 | 2,807 | 328,034 |
기타증감(*2) | - | 6,009 | 1,775 | 49 | 161 | 7,994 |
분기말 | 2,268,606 | 1,269,649 | 405,525 | 441,399 | 170,107 | 4,555,286 |
취득원가(*3) | 2,268,606 | 2,771,961 | 1,437,535 | 441,399 | 974,265 | 7,893,766 |
감가상각누계액 | - | (1,241,456) | (800,686) | - | (552,032) | (2,594,174) |
손상차손누계액 | - | (260,856) | (231,324) | - | (252,126) | (744,306) |
(*1) 대체는 건설중인 자산의 미착고정자산 및 선급금 대체로 인한 변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 기타증감은 환율변동효과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 토지 취득원가는 재평가잉여금을 합산한 금액입니다. 역사적 원가로 인식하는 경우 금액은 1,442,705백만원입니다.
(2) 담보제공자산
당분기말 현재 연결회사의 이행보증 등을 위하여 담보로 제공되어 있는 예금을 제외한(주석8 참조) 중요한 담보제공 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
담보제공자산 | 장부금액 | 담보설정금액 | 차입금 등 종류 | 차입액 | 담보권자 |
유형자산 | 3,540,101 | 5,216,387 | 원화 및 외화차입금 |
4,567,073 |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KDB 상해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30,961 | 28,206 | 이행보증 | - | 방위산업공제조합 및자본재공제조합 |
합 계 | 3,571,062 | 5,244,593 | 4,567,073 |
연결회사는 선박 등의 수출과 관련하여 선수금환급보증 등의 이행성보증을 제공받고 있으며, 상기 외 방위산업공제조합 등으로부터 제공받는 이행보증성 금액은 3,213,741백만원 입니다.
라. 설비 등에 대한 투자 현황
1) 진행 중인 투자
(단위 : 억원) |
회사 | 사업부문 | 구 분 | 투자기간 | 투자대상 자산 | 투자효과 | 투자금액 | 비 고 | ||
총투자액 | 기투자액 | 향후투자액 | |||||||
한화오션(주) | 조선 등 | 보완투자 | '24.01.01~12.31 | 유형자산 등 | 최적 생산체계 구축 | 4,255 | 1,325 | 2,930 | - |
한화해양공정(산동)유한공사 | 조선 | 보완투자 | '24.01.01~12.31 | 유형자산 등 | 최적 생산체계 구축 | 55 | 21 | 34 | - |
한화오션에코텍(주) | 조선 | 보완투자 | '24.01.01~12.31 | 유형자산 등 | 최적 생산체계 구축 | 1,889 | 1,161 | 728 | - |
※ 기투자액은 진행 중인 투자의 현금 지급액까지 포함하여 표기하였습니다.
※ 한화해양공정(산동)유한공사 투자금액은 '24년 9월 30일 매매기준율 환율 1,319.60원 적용하여 원화 환산하였습니다.
2) 향후 투자 계획
(단위 : 억원) |
회사 | 사업부문 | 계획명칭 | 예상투자총액 | 연도별 예상투자액 | 투자효과 | 비 고 | ||
자산형태 | 금 액 | 제26기 ('25년) |
제27기 ('26년) |
|||||
한화오션(주) | 조선 등 | 조선 등 | 유형자산 등 | 8,059 | 4,879 | 3,180 | 최적 생산체계 구축 | - |
한화해양공정(산동)유한공사 | 조선 | 조선 | 유형자산 등 | - | - | - | 최적 생산체계 구축 | - |
한화오션에코텍(주) | 조선 | 조선 | 유형자산 등 | 2,697 | 1,181 | 1,516 | 최적 생산체계 구축 | - |
※ 향후 기업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며, 제26기 및 제27기 연도별 예상투자액은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없습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 실적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 목 | 제25기 3분기 | 제24기 | 제23기 | 비 고 | |
상선 | 제품 | 선박 | 수출 | 6,221,736 | 5,818,007 | 4,216,263 | - |
내수 | 81 | - | - | - | |||
해양 및 특수선 |
제품 | 해양 구조물 및 잠수함 등 |
수출 | 775,317 | 977,344 | 202,548 | - |
내수 | 660,490 | 883,196 | 503,071 | - | |||
플랜트 | 제품 | 석유화학플랜트건설 등 | 142,660 | ||||
기타 | 기타 | 기타 | 65,587 | 131,733 | 122,721 | - | |
연결조정 | - | - | (343,043) | (401,968) | (184,453) | - | |
합 계 | 7,522,828 | 7,408,312 | 4,860,150 | - |
※ 연결회사의 수익인식은 K-IFRS 제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기준서를 적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사업본부 내 각 영업부에서 판매 활동
* 자체 해외지사 : 9개 지점/지사
(London, Greece, Tokyo, Jakarta, Houston, Perth, Oslo, Singapore, Luanda)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조건
제품명 | 판매경로 | 판매방법 및 조건 | |
상 선 | 국내/해외: 직접 판매 |
- 방 법 : 선주 또는 중개인과의 매매 계약 - 조 건 : 연불, 기성불 |
|
해양플랜트 | 국내/해외: 직접 판매 |
- 방 법 : 국내외 주요 석유회사 및 육상플랜트 회사와의 직접매매 계약 - 조 건 : 연불, 기성불 |
|
특수 선박 |
여객선/ 기타특수선박 |
국내/해외: 직접 판매 |
- 방 법 : 선주와의 직접매매 계약 - 조 건 : 연불, 기성불 |
방산분야 | 국내/해외: 직접 판매 |
- 방 법 : 선주와의 직접매매 계약 - 조 건 : 연불, 기성불 |
|
플랜트 | 건설업 | 국내: 건설공사계약 |
- 방 법: 입찰을 통한 수주 - 조 건: 기성불 |
※ 판매 경로별 매출액 비중: 직접판매 100%
(3) 판매전략 (선박ㆍ해양플랜트ㆍ특수선사업ㆍ플랜트사업)
- 선별 고가 수주를 통한 수익성 확보
- 시장 변동에 신속한 대응
- 신규시장 진출 기반 구축
- Local Contents 연계
- Total Solution 제공
- 풍부한 사업수행 경험 및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우량사업 발굴
- 친환경 신기술 선점하여 미래 에너지 산업 선도
(4) 주요 매출 비중
당분기 중 연결회사 매출액의 10%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고객은 없습니다.
전분기에는 2개 거래처에 대해 매출액 1,667,497백만원이 발생하였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분 | 제25기 3분기 | 제24기 | 제23기 |
10% 이상 차지하는 주요 고객수 | - | 4 | 2 |
매출액 합계 | - | 3,437,271(46.4%) | 1,401,516 (28.8%) |
(단위 : 백만원) |
품목 | 수주 일자 |
납기 | 수주총액(*1) | 기납품액(*2) | 수주잔고 |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
상선 | 2024.09.30일까지 | - | 26,116,311 | (6,105,173) | 20,011,138 | |||
해양 및 특수선 | " | - | 8,199,668 | (1,444,494) | 6,755,174 | |||
플랜트 | " | - | 662,884 | (142,542) | 520,342 | |||
기타 | " | - | 2,909 | (752) | 2,157 | |||
합 계 | 34,981,772 | (7,692,961) | 27,288,811 |
※ 수주잔고 = 기초계약잔액 + 신규계약액 - 기납품액
(*1) 수주총액은 전기 이월 수주잔고 + 당기 수주 총액입니다.
(*2) 위험회피회계처리에 따른 확정계약자산(부채)의 매출 가감액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7. 기타 참고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6,448건의 지적재산권을 취득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각 지적재산권의 등록 및 보유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일: 2024년 9월 30일) |
구분 | 특허 | 실용 | 디자인 | 상표 | 프로그램 | 계 |
출원 | 122 | - | - | 1 | - | 123 |
출원누계 | 11,536 | 2,811 | 120 | 130 | - | 14,597 |
등록 | 244 | 2 | 1 | 2 | - | 249 |
등록누계 | 4,938 | 1,074 | 108 | 101 | 1,054 | 7,275 |
보유현황 | 5,214 | 72 | 35 | 73 | 1,054 | 6,448 |
나. 환경관련 규제사항
조선업은 공정 특성상 야외 작업이 많고 바다와 접하고 있어 선박 제조과정에서의 오염물질 발생 및 선박 시운전 및 이동에 의한 해양오염사고 등 인근지역 및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점차 강화되는 환경 법규를 준수하고, 환경 및 에너지 경영 국제 표준인 ISO 14001과 ISO 50001에 기반한 환경경영 체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3R 실천운동(Reduce, Reuse, Recycle) 등을 통해 전 임직원과 환경 보전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지속적인 환경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정부의 자원순환 정책에 따라 자원순환 성과관리 대상사업장으로 선정되어 자원 평가 및 저감 계획을 세부적으로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환경부 자원순환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상시 실행 실적을 등록하고 있습니다.
(1) 환경 관련 인증
당사는 환경경영시스템 관련하여 DNV 인증기관으로부터 ISO 14001 규격에 따른 갱신 및 사후심사를 받고 있으며, 최근 강화된 국제인증규격에 따른 전환심사에서 우수실행기업으로 재인증되었습니다. 현재 2022년 11월~2025년 11월까지 유효한 ISO 14001 인증서를 취득 및 유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에너지경영시스템 관련하여 BSI코리아 인증기관으로부터 ISO 50001 규격에 따른 갱신 및 사후심사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2022년 11월~2025년 11월까지 유효한 ISO 50001 인증서를 취득 및 유지하고 있습니다.
(2) 환경 경영 활동
당사는 배출권거래제 등 온실가스 관련 규제 대응을 위해 에너지관리시스템 구축을 하는 등 친환경 에너지 선도기업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4월 8일 조선 산업의 2050 탄소 중립을 위해 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서 주관하는 '조선 탄소중립위원회'에 동참하여 출범식을 가졌으며 신재생에너지 연료 전환 및 설비 개선, 친환경 선박 생산 확대 등을 통한 환경친화적 조선소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슈되는 미세먼지 저감에 대해, 당사는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오염물질 등을 줄여 나가기 위하여 정부 정책에 맞추어 1차 협약에 이어 2020년부터 경상남도와 미세먼지 2차 자발적 협약('20~'24년)을 체결하였습니다. 이에 자발적으로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발굴, 적극적으로 저감 활동을 실행하여 2022년 6월에는 경상남도로부터 "이행실적 평가 결과 우수사업장" 도지사 표창을 받았습니다.
더불어 VOCs(휘발성유기화합물)의 저감을 위해 대형 도장시설에 대규모 투자를 통하여 2018년~2022년에 걸쳐 VOCs 저감시설을 100% 설치완료하여 환경오염 예방및 작업장 환경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야드 내에는 발생하는 오수 및 폐수는 사업장 내 오수처리장, 폐수처리장 및 외부 위탁처리업체를 통해 적법하게 처리되며, 방류수 수질기준은 법적기준치의 30%로 엄격한 사내기준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건조 선박, 옥외 작업장, 해양설비작업장 등에서 화재, 오염 사고와 같은 비상사태가발생할 경우 사고 장소를 조기 발견하여 신속히 대처 할 수 있도록 방재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으며 수시로 비상 사태 대비 훈련을 실행하여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남도청, 낙동강유역환경청, 거제시청, 마산지방해양수산청 등 관계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에도 만반의 대책을 하고 있습니다.
다. 시장여건
(1) 산업의 특성 등
1) 선박ㆍ해양플랜트사업
선박ㆍ해양플랜트산업은 해양에너지 개발산업, 해운업, 수산업, 군수산업, 관광산업 등에 사용되는 각종 선박 건조 및 에너지와 자원의 개발, 가공, 저장 등에 사용되는 장비와 설비 등을 개발ㆍ생산하는 산업입니다. 이들 산업은 전방 산업인 해양에너지 개발, 해운, 수산, 방위, 해상 및 심해 관광산업의 성장에 단초를 제공하며 철강, 기계, 전자, 화학 및 각종 Utility 설비 산업 등 후방산업의 초석을 다지는 전방위 산업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선박ㆍ해양플랜트산업은 초기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기에 시장의 진입과 탈퇴가 용이치 않은 기간산업이며 자본집약적입니다. 동시에, 설계ㆍ건조기술ㆍ신선형 및 차세대 해상운송 수단의 연구개발, 영업에서 사후관리(A/S)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Data base의 축적과 활용을 요구하는 정보산업으로 기술집약적입니다. 아울러, 선박 및 해양제품의 건조는 절단, 조립, 의장, 도장 등 전 공정에 걸쳐 인간의 섬세한 감각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많아 노동집약적 산업의 특성을 함께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하여 현재는 기계화/자동화를 위한 로봇산업의 진출과 연구 등 활발한 R&D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선박이나 해양플랜트제품은 대규모ㆍ고가로 계약, 제작 및 인도에 이르는 건조 과정이 비교적 장기에 걸쳐 이루어지며 주문주의 선호도와 요구에 따라 복잡하고 다양하게 건조가 이루어지는 개별 주문ㆍ생산 체제이기 때문에 대량 생산이 불가능합니다. 조선ㆍ해양산업은 수출 기여도와 외화가득률이 높고 결제방식에 있어 선박인도 시 수취하는 비중이 높은 계약들이 대부분이어서 제작금융 및 운영자금의 융통, 수취 혹은 미수외화의 환 관리 등 종합금융의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선박 및 해양플랜트제품의 가격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소형범용선인 벌크선의 경우 USD 20 Mil.부터 대형 FLNG의 경우 USD 4 Bil.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선박 및 해양제품의 계약형태는 거의 대부분 외화($, €등)로 계약됨에 따라 환율변동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회사는 안정적 경영과 수익 확보를 위하여 환헤지 (Hedge) 계약 등의 다양한 금융기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2) 특수선 사업
방위(특수선)산업은 국가방위를 위한 방위력개선과 직접적 연관이 있기에, 국가의 국방예산과 업계의 실적이 직결되는 특수한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안보환경의 악화로 군비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전략적 자주국방을 위한 방위비 증가추세에 있으며 이는 국내외를 포함한 방위산업의 성장 모멘텀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이러한 방위산업의 성장세를 지속하기 위해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자 세제혜택 확대 및 수출금융지원 확대 등의 지원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3) 플랜트 사업
플랜트산업은 주로 산업 분야에서 생산, 가공, 제조 등의 목적으로 설립되는 시설을 건설하는 것을 의미하며, 화공(석유화학 등), 발전(가스복합, 원자력 등), 각종 산업설비 등으로 구분합니다. 플랜트는 사업개발, 설계, 구매, 시공, 시운전 등을 제공하며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산업으로, 산업간 연관효과가 크고 국가산업구조 고도화에 기여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이에 플랜트 산업을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이 필요로 하여 진입 장벽이 높은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플랜트산업은 국제 유가 등 시장 동향, 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 등에 따라 투자가 결정되어 시장의 변동성이 있는 편입니다.
4) 기타사업부문 - 한화오션디지털(주)
IT 서비스산업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 개발, 구축, 운영까지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기존 고객의 산업과 융화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합니다. 최근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융합서비스의 확산과 신기술의 도입으로 다양성이 확대되고 기업의 IT환경은 더 복잡해지고 있어 전문 IT 서비스 업체들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1) 선박사업
2024년 9월말 기준 국내 조선소 선박 수주량은 198척, 8,839천 CGT로 CGT 기준으로 전년 동기(152척, 7,045천 CGT) 대비 25.5%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조선해양플랜트협회 2024.9월말 통계자료 '국내통계')
계속된 상승 랠리 속에 이번 분기에는 보합세를 보였으나, 여전히 역사적인 높은 신조선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투자 환경이 우호적이지는 않으나, 조선소 공급 제약 및 친환경 선박 수요로 발주 규모 및 선가는 계속해서 견고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패권 다툼은 에너지의 무기화로 이어져 에너지 공급처 다변화의 중요성을 대두시키고, 해상물동량 증가와 홍해 사태로 인한 항해거리(톤마일)증가가 전반적 운임 지표 상승을 견인하였습니다. 새로운 환경 규제(EEXI, CII)가 시행되고, 국제해사기구인 IMO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장기 목표를 재설정하는 시점으로 선박의 저속 운항과 친환경 연료추진 엔진 장착, 추진연료 교체 등이 시장의 주된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면서, 향후 친환경ㆍ고효율 선박에 대한 시장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유럽의 러시아 PNG(파이프라인 천연가스) 대체 LNG 물량과 미국의 LNG 수출 증가 전망, 환경 규제로 인한 친환경 연료 선박 수요로 인해 그간 LNGC 대량 발주 되었으며, 원가 상승 및 조선소 공급 제약 등의 요인으로 선가 또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LPG 수출 증가 및 신규 대체 연료(암모니아)선박의 성장에 따라, VLAC/VLGC 발주가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2023년 하반기부터 VLCC 발주세가 회복되면서 긍정적 시장 분위기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조선소들의 충분한 수주 잔고로 선주들과의 선박 발주 협상에 있어 우위를 지속하는 Seller's market(판매자 중심시장)하에 추가 수주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세부 선종별로 LNGC의 경우, LNG 물동량이 2030년까지 상당한 성장 국면에 진입할 전망이며, 최근 LNG 가격 또한 일반적인 계절적 패턴을 깨뜨리고 있으며, LNG 수요 폭증에 따른 운임 변동폭 심화 및 장기화로 인해 LNGC 신조 발주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최근 대규모 발주(2021년 70척, 2022년 179척, 2023년 64척, LNGC 140k+ cbm 기준) 건의 신조 인도 시기 도래 및 미국 LNG 수출 정책 불확실성으로 인해 미 대선 전까지는 잠시 속도 조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NG 산업은 유럽 수요 증가와 환경 규제로 인한 선박 운항 속도 감소 등의 요인으로 장기적으로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이며, 가장 효과적인 전환 연료(transitional fuel)로 여겨지면서 LNG 수요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LPG 수요 증가와 친환경 연료 선박인 연료(암모니아) 선박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도에 이어 2024년에도 VLAC/VLGC의 수요 증가 또한 기대됩니다.
초대형 원유 운반선 VLCC는 러시아 석유 대체를 위한 공급처 전환 등 교역 구조 재편에 따른 항해 거리(톤마일) 증가와 타 선종 대비 노후 선대 비중이 높은데 반해 수주 잔량이 적어 공급 부담이 없기에, 범용성이 좋은 Suezmax부터 VLCC로 신조 발주가 확장('24년 상반기 VLCC 43척 발주)되고 있습니다. 최근 낮아진 운임 및 중국의 원유 수요 감소, Oil 연료 부정적 전망 등으로 인해 선주들이 신조 시장을 관망할 가능성도 있으나, 중국 조선소의 Slot 소진에 따라 한국 조선소의 수주 증가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컨테이너선 시장은 최근 홍해 사태로 인한 톤마일 증가 및 물동량 증가로 인한 항만 혼잡이 증가되면서 운임이 급등하였습니다. 운임 급등으로 인해 현금을 많이 확보해 둔 컨테이너 선사들의 경쟁적인 신조 발주가 예상되며, 중국 조선소의 Slot 소진에 따라 한국 조선소의 수주 증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25년 선사들의 Aliance 변경에 따라 경쟁 구도 재구성으로 인해 Top 10 Liner 선사 간 시장 점유율 유지 및 확대를 위한 신조 발주도 기대되며, 환경 규제로 인해 친환경 연료 선박에 대한 신조 시장 관심 등이 선대 교체에 대한 수요로 이어지면서 컨테이너 시장은 매우 우호적인 상황입니다.
2) 해양플랜트사업
국제 유가는 '24년 7~8월 간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긴장 완화, 미국과 중국의 경기 침체 우려 등의 이유로 하방 압력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8월말 이후 중동과 유럽의 지정학적 긴장이 다시 고조되고 미국과 중국의 기준금리 인하를 통한 경기 부양책이 실시되며 원유 수급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유가가 상승했습니다. 시장 전반적인 불확실성 증대로 인해 국제유가는 당분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서아프리카와 중남미 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유전발견이 지속되고 있으며, 에너지 가격도 견조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대형 해양 프로젝트들의 신규 발주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그 동안 중단되거나 연기되었던 프로젝트들도 재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FPSO 시장의 경우, 최근 이어지고 있는 대형 심해유전 발견에 힘입어 FPSO 시장 규모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FPSO 신조 발주의 경우 프로젝트 기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표준화된 FPSO Hull을 활용한 프로젝트가 증가 추세에 있으며, FPSO 신조와 Operation & Maintenance를 연계한 프로젝트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시추 설비의 경우, 유가 상승 기조 속에 2024년 9월 기준 설비 가동률 (Floater 85%)를 보이며 2023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를 보여왔으나 여전히 공급 과잉 상황 지속으로 신조 재개 국면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탄소제로 실현을 위한 전세계적인 에너지 전환 기조 공고화에 따른 신재생 에너지 인프라에 관심이 지속되고 있으며, 러시아산 천연가스 대체 및 에너지 안보를 위한 유럽 시장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존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중 해상풍력은 풍력 발전기의 기술 진보를 통한 대형화로 인해 대형 풍력 설치선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특수선사업
신냉전시대로 전환되는 국제질서와 안보환경 악화에 대응하기위하여, 국내 함정 시장은 해군이 추진중인 대양해군/스마트 네이비(Smart Navy) 건설 목표에 따라 전통 무기체계인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호위함, 잠수함 및 신종 무인무기체계 등을 포함하여 연구개발 요구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동시에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을 적용, 전투성능이 극대화된 함정과 전투/정찰용 무인체계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당사는 성공적으로 인도한 첨단 수상함 및 잠수함 건조 실적을 바탕으로 방위사업청 및 해군과 후속 발주 함정에 대한 긴밀한 협조를 진행 중입니다.
해외 함정 시장은 국가별 함대 현대화 계획에 따라 점차 신규 함정 소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중 현재 당사가 주요 수주 목표로 삼고있는 아시아/태평양/중동 지역은 상시 지역내 국지적 긴장 국면으로 인해 군비 소요가 증가하고 있어, 견조한 함정 발주 증가 추세가 예상됩니다. 다만, 글로벌 경기 둔화 국면 속 민생 안정 및 자국 경제 개발 중심의 예산 정책으로 인해 일부 획득 예산 확보에 고충도 존재함에 따라 일부분 속도조절 가능성도 관측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군력 증강 소요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므로 중ㆍ장기적 국가별 획득 추진은 점차 현실화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시아/태평양/중동 지역 밖으로는 현재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지역내 육군/공군 중심의 무기 현대화 사업들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흐름이 장차 해군 무기 현대화 사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예의주시 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한 시장 개척 또한 이어갈 계획입니다.
4) 플랜트 사업
플랜트 시장은 지속적인 설비증설 및 고도화, 친환경 에너지 개발 추세 확산 등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화공분야 중 전통적 석유화학은 수요처 중심의 중국 및 동남아 등 신흥국과 원료 가격 경쟁력이 높은 미국, 중동 지역으로 투자가 집중되면서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사업 기회가 기대되며, 국내의 경우 스페셜티 케미칼 등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투자 전환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발전사업의 경우 친환경 에너지 개발 추세 확산으로 LNG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기술력과 경제성 등의 지속 개선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집중해야 할 시장으로 판단됩니다. 추가로, 이차전지, 반도체 등 산업 분야에서의 신규 설비 투자 등도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의 국내외 네트워크를 통해 시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5) 기타사업부문 - 한화오션디지털(주)
2024년 국내 IT시장은 전년대비 3.7% 성장한 39.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국내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전반적으로 기업 투자가 소극적으로 바뀌고 있으며 국내 경제 역시 고물가, 고금리, 고유가 국면을 맞아 지난해 초 6~7% 성장을 예상되던 국내 ICT시장도 3~4% 성장에 그쳤으며 당초 계획된 프로젝트도 다음해로 이월되거나 유보되는 경향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IT투자는 다소 회복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나 국내기업의 IT투자 회복세는 다소 더딜 것으로 전망합니다.
<2024년 국내 ICT 시장전망>
구분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단위: 10억원 | 32,411 | 34,050 | 36,769 | 39,191 | 39,480 |
(출처: KRG '2024년 디지털 시장 백서')
라. 회사 현황
(1) 영업 개황
1) 선박사업
당사는 LNG 운반선, 초대형 원유 운반선, 초대형 가스 운반선, 컨테이너선 뿐만 아니라 상선 전체 제품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수익성 개선 및 운영 리스크 완화를 위해 LNG운반선과 초대형 가스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 나가면서,시황에 따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선박에 집중하며 선별 수주를 계속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2) 해양플랜트사업
해양플랜트 사업은 유전, 가스전이 위치한 지역의 특수성에 따라 다양한 제품군을 필요로 하며 제품 및 계약 방식에 따라 요구되는 사업 수행 능력이 달리 요구됩니다. 연결회사는 해양 시추/생산 설비 및 육상 Modular Plant까지 전체 제품에 걸쳐 사업수행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해양 설비에 대해 다수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신규 영업활동에 있어서도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그동안 다양한 고객사의 다양한 지역에 설치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축적한 설계 및 생산 기술과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원가 경쟁력 개선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프로젝트 수행 계획의 신뢰도를 높임으로써 수주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전통 석유가스기업 (International Oil & Gas Company)들이 통합 에너지기업(Integrated Energy Company)으로서 Oil & Gas 수급 불균형에 따른 공급량 확대 추세와 에너지 전환이라는 시대적 흐름속에서 전통 해양시장과 친환경 제품 시장을 아우르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이러한 글로벌 차원에서 시대의 큰 변화를 감지하고 전통 해양 시장과 친환경 제품 시장에 자원을 집중하여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확대보다 안정성 및 수익성 있는 일감의 확보를 목표로 영업 전략을 설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영업 집중력을 높여갈 예정입니다.
3) 특수선사업
당사의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된 국내 최대규모의 3천톤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에 이어 더욱 향상된 성능의 장보고잠수함척 전량을 연속 건조중에 있으며, 214급 잠수함 창정비 사업, 209급 잠수함 창정비/성능개량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최신예 호위함 울산급 Batch-III 2척과 잠수함구조함 1척을 건조하는 등 대한민국 함정을 대표하는 잠수함과 수상함 분야 사업 영위를 통해 국가 방위사업과 대한민국 해군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규모가 점차 증대되는 연구개발 사업의 적극 참여를 통해 기술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특히, 미래전을 대비한 무인체계(정찰용/전투용 무인잠수정, 수상정)의 개발을 위한 개념설계 수행도 해군과 함께 수행하고 있으며, 병력 감소의 경향을 반영하여 무인화 기술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미동맹 관계를 활용한 미해군 MRO 사업에도 진출을 하였으며, 미 현지 조선소 인수를 통한 차후 본격적인 MRO현지화 전략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뛰어난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잠수함, 호위함 및 군수지원함 등 다양한 선종에서 세계 유수의 방산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특히 독보적인 잠수함 건조 역량을 기반으로 1,400톤급 중소형 잠수함 중심에서 최근 3천톤급 이상 중/대형 잠수함으로까지 수출 대상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아시아/태평양/중동 지역 외에도 일부 유럽국가들을 대상으로 활발히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인플레이션 문제 및 공급망 충격에 따른 경제 불확실성 문제가 상존함에 따라 즉각적인 함정 발주에는 다소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하지만 러-우 전쟁 영향성 및 기존 함대에 대한 현대화 계획의 시급성 등이 맞물려 상기 부분이 상쇄될 것으로 판단되므로 지속적인 관계 관리를 통한 시장 확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4) 플랜트 사업
당사는 국내외 화공, 발전, 산업플랜트 전반에 걸쳐 다양한 경험과 기술력, 사업수행 능력 등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선별적 수주를 통해 수익성 확보 및 개선을 위한 수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장기적으로 산업 전반의 친환경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신기술 등을 선점하여 시장을 선도하고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업 수주를 계속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5) 기타사업부문 - 한화오션디지털(주)
2016년 12월 대우조선해양㈜에서 분사하여 IT 서비스 분야 컨설팅 및 솔루션,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선, 해양 IT 서비스 산업의 전문성 및 기술력 강화와 더불어 우수 인재 양성에 앞장 서고 있습니다.
조선경기 침체로 인해 후퇴되었던 프로세스와 데이터 복원을 위한 프로젝트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어 4차 산업기술 적용의 교두보를 마련하였으며, 고객 다각화를 위한 공공 위탁교육서비스 사업을 전개하였습니다.
5) 시장점유율 등
(단위 : 천GT) |
구 분 | 2024년 3분기 | 2023년 | 2022년 | 비 고 | |||
수주량 | 점유율 | 수주량 | 점유율 | 수주량 | 점유율 | ||
한화오션(주) | 3,039 | 21.0% | 828 | 5.2% | 5,108 | 20.7% | - |
HD현대중공업(주) | 2,531 | 17.5% | 5,304 | 33.2% | 6,517 | 26.4% | - |
삼성중공업(주) | 2,525 | 17.4% | 3,775 | 23.6% | 5,683 | 23.0% | - |
에이치디현대삼호(주) | 3,935 | 27.1% | 3,883 | 24.3% | 5,078 | 20.6% | - |
기 타 | 2,467 | 17.0% | 2,183 | 13.7% | 2,299 | 9.3% | - |
계 | 14,497 | 100.0% | 15,973 | 100.0% | 24,685 | 100.0% | - |
* 출처: 조선해양플랜트협회 2024년 9월말 통계자료 '국내통계' 수주
강재 중심의 선박 외형 물량인 GT기준으로 실질적인 시장점유율 지표라고 할 수 있는 매출액과 고부가가치 선박(LNG 운반선 등)의 점유율 비중과는 차이가 있음.
(2) 회사의 경쟁 우위요소
회사는 2018년 개소한 시흥 R&D 캠퍼스 내 예인수조, 공동수조, 음향수조 및 친환경 설비 등 첨단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신선형ㆍ신제품 자체 개발 환경을 완비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영업-설계-모형시험-생산-시운전 과정의 일관화된 체계 완성을 통해 기술 신뢰도를 제고하고 수주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당사의 주력 선종에 적용 연구를 위한 ESS*1) 실증시험 설비와 친환경 연료 육상시험시설을 구축하여 당사 주력 선종에 최적화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시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박 동력원을 기존 석유와 가스에서 전기로 바꾸는 기술인 전동화를 이용하여전기동력 선박시스템을 육상에서 시험하는 장소와 연구설비인 전동화(Electrification) 육상시험시설을 구축하여 이전에 구축한 친환경 연료 육상시험시설과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주력 선종인 LNG 운반선, 대형 컨테이너선 등의 친환경/고효율 성능 확보를 위해 최적 선형 및 추진기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적용한 다수 선박을 수주하였습니다. 특히, 자체 개발한 초대형 원유 운반선과 LNG 운반선에 적용 가능한 친환경 선박 기술 'Hanwha 로터세일시스템(Rotor Sail System)'에 대해 노르웨이 선급으로부터 기본 승인(AIP*2) 및 국내 최초로 '복합재료를 적용한 로터세일'에 대해 형식승인(TADC*3)을 획득했으며, 시제품 제작, 성능 평가 및 세계 최초로 공인 실증센터를 구축 예정입니다. 또한 연료절감을 위한 공기윤활시스템이 탑재된 LNG 운반선, 컨테이너선 등 수주 선박에 탑재하였고, 국산화에 성공한 축발전모터시스템을 적용한 LNG 운반선, LPG 운반선, 초대형 원유 운반선을 수주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인공위성을 활용한 극지 운항 공동 연구 협의체를 통해 극지 운항과 항로 관련 기술력 확보를 선도할 것입니다.
아울러 국내 최초의 해양 방위산업 전문 연구소를 통해 우수한 방산 연구개발 역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잠수함 핵심 기자재 국산화 및 연구개발을 완료하였으며 장보고-III 평가장비 개발, 통합생존성 연구 등 방산분야 핵심기술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잠항 운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잠수함 연료전지용 메탄올 수증기 개질 플랜트를 개발하고, 잠수함 작정 성능 강화에 필요한 원천기술인 '잠수함 압력선체 피로설계' 기술 개발을 성공하는 등 차세대 국방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방산 연구개발을 지속한 결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등이 주관한 '2022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한화오션이 설계부터 건조, 성능 검증까지 순수 우리 기술력으로 건조한 3000t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이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잠수함에서 발생하는 자기를 줄여 적에게 탐지되는 것을 회피하기 위한 장비인 '잠수함용 신형 소자장비' 설계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R&D 용역계약을 체결했으며, 이 기술 개발로 첨단 스텔스 기능을 강화한 세계에서 가장 은밀한 잠수함 건조가 가능해 향후 방산 분야 수주 경쟁력을 높이게 될 것입니다.
회사는 미래 차세대 전전기 함정(All Electric Ship)의 통합전력시스템(IPS, Integrated Power System) 운용 제어 기술 및 시스템 해석기술 확보를 위한 “함정 통합전력시스템 제어 및 해석기술”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이를 통해 확보한 전전기 함정 전력계통의 설계, 효율적인 제어 기술 및 검증 능력을 적용한 차세대 전전기 함정은 향후 방산 분야 수주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합니다. 또한, 방산분야 기술 확보를 위하여 대한민국 해군과 손잡고 해양 유ㆍ무인 복합체계 구축을 위한 전투용 무인 잠수정 개발에 나설 예정입니다.
방산기술 외에도 에너지시스템 연구설비와 당사의 축적된 극저온 기술력을 기반으로 저압 및 고압 LNG 이중연료 추진엔진을 탑재한 LNG 운반선에 자체 재액화설비들을 적용하여 인도하였습니다. 특히 자체 개발하여 해양플랜트 360,000m³급 LNG-FSU*3) 2척에 최초 적용된 NRS*4)로 2021년 33주차 장영실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LNG 이중연료 추진 선박의 수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포스코와 10여년간의 공동 연구 개발한 고망간강 LNG 연료 탱크를 세계 최초로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적용하여 2022년 장영실상을 수상했으며, 고망간강 LNG 연료 탱크를 탑재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수주 및 인도하였습니다. 또한 국내기술로 개발된 고망간강 연료탱크를 탑재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개발한 업적을 인정받아 23년 대한민국 기술대상 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앞으로 고망간강의 대량생산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면 LNG 이중연료 추진 선박의 연료탱크의 기술적 독립과 선박 수주 경쟁력을 높이게 될 것입니다.
회사는 고망간강 LNG 연료 탱크 후속으로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을 위해 고압과 저온에서 견딜 수 있는 특수강, 영하 253℃ 극저온 액화수소의 저장과 운반을 위한 고망간강 등의 신소재 개발과 용접 시공기술 개발을 위한 '조선용 신소재 개발 및 적용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업무 협약을 포스코와 체결하였습니다. 또한, 미국 나사 케네디 우주센터에 세계 최대 크기의 액화수소 저장탱크를 제작 공급하는 등 관련 저장설비 건조 분야에서 130년 이상의 경험과 역량을 축적해 온 McDermott의 자회사인 CB&I와 대형액화수소운반선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하였습니다.
그 외에 선박에서 배출되는 일부 이산화탄소를 다시 선내로 돌려 보내 저장하고 입항 후 육상으로 안전하게 내보낼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인 수산화나트륨을 이용한 '이산화탄소 포집ㆍ저장술(OCCS)'*6) 개발을 완료하여 ABS선급의 기본 승인(AIP)을 획득하였으며, 최근에는 아민(Amine: 암모니아의 수소 원자를 탄화수소기로 치환한 형태의 유기화합물)을 이용한 OCCS를 추가로 개발 완료하여 BV 선급의 기본 승인(AIP)을 획득하여 탄소중립을 통한 친환경 선박 건조분야에서 선두주자로 입지를 다진 것으로 평가됩니다. 또한 액화 이산화탄소(LCO2) 운반선의 화물창에서 자연 기화되는 이산화탄소를 다시 액체상태로 만들어 화물창으로 회수하는 장치인 재액화장치를 개발하여 BV 선급의 기본 승인(AIP)을 획득하였으며, 2024년 하반기 실증 테스트 완료 후 실선 적용으로 선가 경쟁력을 높여 수주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회사는 자체 개발한 이종화물(이산화탄소ㆍ암모니아)운반선의 화물운영시스템(Cargo Handling System)에 대한 BV 선급의 기본 승인(AIP)을 획득하였으며,이 기술개발로 고객사들은 하나의 선박으로 시황에 따라 암모니아 또는 이산화탄소 운송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주요 선급(ABS, LR, BV, DNV)과 기술협력으로 발전기 엔진 운전 의존도를 낮추고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초대형 LNG 운반선용 하이브리드 파워 시스템에 대한 기본 승인(AIP)을 획득했으며, 암모니아 및 천연가스를 각각 또는 동시에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가스터빈 추진과 배기가스 열회수 sCO2*7) 발전시스템이 탑재된 LNG 운반선에 대한 기본 승인(AIP)을 획득했습니다. 또한 암모니아 연료 추진 초대형 원유 운반선에 대한 기본 승인(AIP)과 암모니아 연료 추진 암모니아 전용 운반선에 대한 기본 승인(AIP)을 획득하였고, 70,000m³급 및 100,000m³급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LCO2 Carrier)에 탑재할 비대칭 구조(Bi-Lobe Type) 화물탱크를 최초로 개발하여 기본 승인(AIP)을 획득 및 조선·해양 박람회 '포시도니아 2024'에서 40,000 m³급 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LCO2 Carrier)에 대한 기본 승인(AIP)을 미국 선급 ABS로부터 획득 및 미국 휴스턴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스 전시회 '가스텍(GASTECH) 2024’에서 노르웨이 선급인 DNV로부터 80,000m³급 전기추진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한 기본 승인(AIP)을 획득 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스마트선박에 대한 연구에도 매진해, 자체 개발한 자율운항 시험선단비(DAN-V)를 통해 자율운항기술 개발과 해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LNG 운반선의 스마트화를 위해 LNG 연료추진 시스템의 자동 최적 운항을 구현하는 스마트 LFS*8) Management System, 재액화시스템의 최적운항 방안을 추천하는 스마트 BOG*9) Management System을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선박의 전동화 및 자동화 기술 개발과 더불어 해양제품의 스마트 운영기술 개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선박탄소집약도지수(CII)*10) 모니터링 스마트십 기술을 개발하여 자체 스마트십 플랫폼인 HS4*11)와 연계해 현재 운항 중인 선박의를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게 했으며, 차세대 스마트 선박의 사이버보안 기술 개발을 인정받아, 주요 선급으로부터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업계 최초로 제품 인증을 획득하는 등 선박 사이버보안 기술과 체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첨단 융복합 기술을 응용한 스마트 조선소 구현을 위해 자재, 장비, 공장의 초연결 및 모바일 업무 환경 등을 통해 조선소 내 발생하는 정보의 공유·활용·최적화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2021년 디지털 생산센터를 개소해 스마트 시운전센터에서 시운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스마트 생산관리센터에서 생산 정보를 확인하고 날씨 등의 변수에 따른 생산 영향을 예측하고 시뮬레이션하여 위험요소에 사전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보다 더 지능화된 업무처리를 위해 AI를 통한 의사결정 및 HSEㆍ품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 개발해 친환경 생산 환경 구축과 작업자의 안전ㆍ보건 향상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선박 배관 조정관을 용접하기 위하여 30kg가 넘는 토치 작업대를 작업자가 직접 옮기고 수동으로 위치를 맞추는 반복작업을 개선하기 위하여 2019년부터 협동로봇 개발에 착수한 후 올해 개발에 성공해 선박 건조 현장에 적용하기 시작하였으며, 협동로봇을 적용한 뒤 용접 시간을 제외한 작업준비 시간이 60% 가량 줄어 생산성 향상과 작업자의 피로도 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세계 최초로 가상현실(VR*12)을 특수 차량 운행 교육에 접목하여 가상현실에서 트랜스포터 주행을 실습할 수 있는 'VR기반 트랜스포터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여 훈련 능률을 향상되고 작업안전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1) ESS(에너지저장시스템): Energy Storage System
*2) AIP(기본 승인): Approval In Principle
*3) TADC(형식 승인): Type Approval Design Certificate
*4) LNG-FSU(액화천연가스 저장 및 환적설비): LNG-Floating Storage Unit
*5) NRS(질소 냉매 재액화 장치): Nitrogen Refrigerant System
*6) OCCS(이산화탄소 포집, 저장 기술): Onboard Carbon Capture and Storage system
*7) sCO2(초임계 이산화탄소): Supercritical Carbon Dioxide
*8) LFS(LNG 연료 추진 시스템): LNG Fueled System
*9) BOG (자연적으로 증발 및 기화하는 천연가스): Boil-off Gas
*10) CII(선박탄소집약도지수): Carbon Intensity Indicator
*11) HS4(한화오션 스마트십 플랫폼): Hanwha SmartShip Solution & Service
*12)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마.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1)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연결회사는 공사 유형별로 사업부문을 구분하고 있으며 각 세부 부문별로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 주요 고객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일 : 2024년 9월 30일) | (단위: %) |
사업 부문 |
법인명 | 재화 또는 용역 | 주요 고객 | 매출액 비율(%) |
상선 | 한화오션, 한화해양공정(산동)유한공사, 한화오션에코텍 |
LNGC, VLCC 등 | Mitsui O.S.K Lines.Ltd 외 | 78.4 |
해양 및 특수선 |
한화오션, DSME Kazakhstan LLP |
해상철구조물 등 | 방위사업청, NORTH OIL COMPANY 외 | 19.1 |
플랜트 | 한화오션 |
화공 및 발전시설 등 | 통영에코파워, 한화솔루션(주) 등 | 1.9 |
기타 | 한화오션, 한화오션디지털, 한화오션에코텍 Hanwha Ocean USA Holdings Corp. |
에너지, 서비스 등 | 다수 | 0.6 |
합 계 | 100.0 |
(2) 사업부문별 주요 재무정보
(기준일 : 2024년 9월 30일) | (단위: 백만원, %) |
구 분 | 상 선 | 해양 및 특수선 | 플랜트 | 기 타 | 연결조정 | 연결조정 후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매출액 | 6,221,817 | 82.7 | 1,435,807 | 19.1 | 142,660 | 1.9 | 65,587 | 0.9 | (343,043) | (4.6) | 7,522,828 | 100.0 |
매출총이익 | 198,833 | 57.7 | 117,364 | 34.0 | 10,650 | 3.1 | 22,088 | 6.4 | (4,056) | (1.2) | 344,879 | 100.0 |
영업손익(*) | 63,130 | 91.7 | - | - | 2,631 | 3.8 | 146 | 0.2 | 2,952 | 4.3 | 68,859 | 100.0 |
감가상각비(*) | 99,218 | - | - | - | 4 | - | 60 | - | (1,174) | - | 98,108 | - |
사용권자산상각비 | 28,393 | - | - | - | 680 | - | - | - | - | - | 29,073 | - |
무형자산상각비(*) | 233 | - | - | - | - | - | 40 | - | 2 | - | 275 | - |
분기순이익(*) | (62,778) | 122.6 | - | - | 2,210 | (4.3) | 890 | (1.7) | 8,469 | (16.6) | (51,209) | 100.0 |
유형및무형자산(*) | 4,420,390 | - | - | - | 229,241 | - | 583 | - | 141,991 | - | 4,792,205 | - |
총자산(*) | 16,779,614 | 102.5 | - | - | 289,248 | 1.8 | 21,624 | 0.1 | (723,483) | (4.4) | 16,367,003 | 100.0 |
총부채(*) | 12,027,576 | 98.7 | - | - | 286,945 | 2.4 | 5,547 | - | (133,837) | (1.1) | 12,186,231 | 100.0 |
(기준일 : 2023년 12월 31일) | (단위: 백만원, %) |
구 분 | 상 선 | 해양 및 특수선 | 기 타 | 연결조정 | 연결조정 후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매출액 | 5,818,007 | 78.5 | 1,860,540 | 25.1 | 131,733 | 1.8 | (401,968) | (5.4) | 7,408,312 | 100.0 |
매출총이익 | (281,138) | (284.5) | 323,745 | 327.7 | 60,465 | 61.2 | (4,264) | (4.4) | 98,808 | 100.0 |
영업손익(*) | (195,792) | 99.6 | - | - | 14 | - | (720) | 0.4 | (196,498) | 100.0 |
감가상각비(*) | 118,557 | - | - | - | 16 | - | (2,623) | - | 115,950 | - |
사용권자산상각비(*) | 29,780 | - | - | - | - | - | - | - | 29,780 | - |
무형자산상각비(*) | 218 | - | - | - | 53 | - | 2 | - | 273 | - |
당기순손익(*) | 134,765 | 84.2 | - | - | 1,005 | 0.6 | 24,274 | 15.2 | 160,044 | 100.0 |
유형및무형자산(*) | 4,144,682 | - | - | - | 235 | - | (78,403) | - | 4,066,514 | - |
총자산(*) | 14,094,082 | 101.1 | - | - | 24,328 | 0.2 | (173,637) | (1.3) | 13,944,773 | 100.0 |
총부채(*) | 9,694,433 | 100.6 | - | - | 156,660 | 1.6 | (218,477) | (2.2) | 9,632,616 | 100.0 |
(기준일 : 2022년 12월 31일) | (단위: 백만원, %) |
구 분 | 상 선 | 해양 및 특수선 | 기 타 | 연결조정 | 연결조정 후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매출액 | 4,216,263 | 86.8 | 705,619 | 14.5 | 122,721 | 2.5 | (184,453) | (3.8) | 4,860,150 | 100.0 |
매출총이익 | (901,699) | 66.9 | (517,346) | 38.4 | 74,583 | (5.5) | (2,421) | 0.2 | (1,346,883) | 100.0 |
영업손익(*) | (1,620,111) | 100.4 | - | - | 2,000 | (0.1) | 4,547 | (0.3) | (1,613,564) | 100.0 |
감가상각비(*) | 111,086 | - | - | - | - | - | (4,547) | - | 106,539 | - |
사용권자산상각비(*) | 23,822 | - | - | - | - | - | - | - | 23,822 | - |
무형자산상각비(*) | 135 | - | - | - | - | - | - | - | 135 | - |
당기순손익(*) | (1,751,730) | 100.4 | - | - | 1,953 | (0.1) | 4,998 | (0.3) | (1,744,779) | 100.0 |
유형및무형자산(*) | 3,899,769 | - | - | - | 304 | - | (111,861) | - | 3,788,212 | - |
총자산(*) | 12,333,994 | 100.8 | - | - | 27,197 | 0.2 | (125,526) | (1.0) | 12,235,665 | 100.0 |
총부채(*) | 11,489,938 | 100.0 | - | - | 157,315 | 1.4 | (156,559) | (1.4) | 11,490,694 | 100.0 |
(*) 연결회사의 상선부문과 해양 및 특수선부문으로의 구분이 불가능하여 상선부문에 포함하였습니다.
※ 연결회사의 수익인식은 K-IFRS 제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기준서를 적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연결조정에는 상선, 해양 및 특수선, 기타부분의 조정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바. 신규 추진 사업 현황
당사는 2023년 신성장동력 사업 진출 및 확보를 위해 미주 지역에 Hanwha Ocean USA Holdings Corp. 설립한 바 있습니다. 상기 회사의 운영자금과 투자 재원 마련을 위해 2024년 3월 28일, 6월 14일 두 차례 당사의 이사회를 통해 Hanwha Ocean USA Holdings Corp.의 유상증자에 대한 당사의 출자 결정이 있었습니다. 출자금액은 각각 USD 135.1Mil, 265Mil. 입니다. 2024년 6월 미국 내 생산 거점 확보에 따른 상선/방산 분야 미국 시장 진출 위한 교두보역할을 위해 당사의 미국 종속회사인 Hanwha Ocean USA International LLC를 통해 미국 필라델피아 소재 조선소인 Philly Shipyard Inc의 지분 40%를 인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2024년 9월 당사는 싱가폴 소재 Dyna-Mac Holdings Ltd. 공개매수를 위해 Hanwha Ocean SG Holdings Pte. Ltd.와 자금 대여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한화오션 사망
한화오션 채용
한화오션 홈페이지
한화오션 전망
한화오션 인수
한화오션 특수선
한화오션 포털사이트
한화오션 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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