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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배당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09177002 2025. 1. 7.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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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기 보 고 서




                                  ( 6 )

사업연도 2024 01 01 부터
2024 09 30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24    11   14
   

 

제출대상법인 유형 : 주권상장법인
   
면제사유발생 : 해당사항 없음

 

   
            : 에 이 치 디 현 대 중 공 업 주 식 회 사
   
        :    
   
        : 울산광역시 동구 방어진순환도로 1000
  (  ) 052-202-2114
  (홈페이지) http://hhi.co.kr
   
        : (  ) 상 무                (  ) 고 병 조
  (  ) 052-203-4829
   

【 대표이사 등의 확인 】


확인서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는 본 항목을 기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2. 회사의 연혁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는 본 항목을 기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3. 자본금 변동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는 본 항목을 기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4. 주식의 총수 등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는 본 항목을 기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5. 정관에 관한 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는 본 항목을 기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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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 사업의 현황

지배기업인 당사와 종속기업의 사업부문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4 09 30일 현재)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주요 제품 매 출 액
 (
  )
조선 HD현대중공업㈜ 원유운반선,
컨테이너선, LNG, 군함 外
7,599,817
(72.51%)
해양플랜트 HD현대중공업㈜ 해상구조물 제작 및 설치,
부유식 원유생산설비 外
446,389
(4.26%)
엔진기계 HD현대중공업㈜
HD
현대엔진 유한회사
Hyundai Heavy Industries Argentina S.R.L
선박용엔진, 디젤발전설비 外 2,377,688
(22.69%)
기타 HD현대중공업㈜ 기타 57,009
(0.54%)
합계 10,480,903
(100.00%)

※ 상기 매출액은 연결기준 매출액이며, 내부매출액을 차감한 수치입니다.

. 주요 사업의 특성
조선산업은 대형 건조설비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이자 자본 집약적 산업입니다. 건조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작업특성상 자동화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수의 기술 및 기능 인력을 필요로 하는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높은 고용효과를 유발합니다. 또한, 사업특성상 전방산업인 해운산업의 시황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후방산업인 철강·기계산업 등에 대한 파급효과가 매우 큽니다. 아울러, 일반 상선 외에 국가방위에 필요한 해경·해군 함정을 건조하는 방위 산업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 산업은 심해 유전으로부터 원유 및 가스를 생산하기 위한 설비의 설계, 구매, 제작, 운송 및 설치까지 포함하는 산업으로, 설비가 설치되는 지역 및 원유 또는 가스의 생산 조건에 따라 설비 사양이 복잡하고 방대하며, 고객사의 다양한 기술적 요구사항이 매 공사마다 상이하여 표준화된 설계 적용이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프로젝트 공기가 길며 공사 금액이 큰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엔진기계사업은 선박의 추진/발전기용 엔진이 주요 제품으로 조선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선 및 해운산업이 발달한 국가에 경쟁력 있는 엔진제조사가 밀집해 있습니다. 대형 선박(상선)의 추진기관인 대형엔진은 MAN-ES(MAN Energy Solutions)社와 WinGD(Winterthur Gas&Diesel)社의 제품이 양분하고 있으며, 당사를 비롯 엔진 제조사들은 Licensee로 엔진을 제작하고 조선소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대형 선박(상선) 발전기용으로 사용되는 중형엔진의 경우, 당사는 국내 유일 자체 브랜드인 힘센(HiMSEN)엔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힘센엔진은 선박용 발전기 중속엔진 분야에서 세계 1, 시장점유율 약 35%로 세계 다수의 엔진 메이커들과 경쟁 중입니다. 중소형 선박(관공선, 여객선)의 주기관으로 사용되는 중형엔진의 경우, Wartsila(핀란드)社가 약 30%의 점유율로 시장을 이끌며, 다수의 엔진 메이커들이 경쟁 중입니다. 당사도 힘센엔진을 주축으로 관련 선박에 엔진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육상용 엔진발전의 주요 수요처는 전력청, 민간발전사업자, 중앙 전력망이 닿기 어려운 도서지역 및 광산/공장의 사업주이며, 주로 대규모 발전소 건설이 여의치 않고 긴급히 전력이 필요한 개발도상국의 수요가 많습니다.
중속엔진을 이용한 육상 엔진발전 사업은 현재 Wartsila(핀란드)社가 점유율 60% 이상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당사도 힘센엔진을 기반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노력 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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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원재료 및 생산능력
(1)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 업 부 문            
(
    )
주요 매입처
       
(
   )
HD현대중공업㈜ 기자재
강재
의장재 등
3,903,283
(63.1%)
㈜포스코, 현대제철㈜ 外
해양플랜트 HD현대중공업㈜ 의장재
기계류 등
147,287
(2.4%)
㈜세보테크놀로지, ㈜국일INNTOT
엔 진 기 계 HD현대중공업㈜ 엔진부품 등
(
대형+중형)
2,137,831
(34.5%)
㈜포스코 外
              6,188,401
(100.0%)
-


(2) 생산능력

        사 업 소 2024 3분기 2023 2022
          HD현대중공업㈜ 7,500 GT 10,000 GT 10,000 GT
해양플랜트 해양플랜트설비 HD현대중공업㈜ * Note * Note * Note
엔 진 기 계 선박엔진 HD현대중공업㈜ 12,000 BHP 16,000 BHP 16,000 BHP

* Note : 해양플랜트 사업부문은 현재 해양플랜트설비를 주로 제작하고 있으며, 선박 Block 제작에도 일부 참여하고 있습니다. (해양 H-Dock에서 선박 생산시 Max. Capa. : 연간 1,200 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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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2024 9 30일 현재) (단위 : 백만원)

 

사 업 부 문 매출
유형
          주요상표 등 매 출 액
(
  )
        제품    박 外 원유운반선, 컨테이너선,
정유제품운반선, LNG, LPG선 外
- 7,599,817
(72.51%)
해양플랜트 제품 해상구조물 外 해상구조물 제작 및 설치,
부유식 원유생산설비外
- 446,389
(4.26%)
엔 진 기 계 제품 엔진류, 기계설비 外 선박용엔진, 디젤발전설비, 펌프,
유체기계 外
HiMSEN 2,377,688
(22.69%)
        기타
매출
기타 기타 - 57,009
(0.54%)
      10,480,903
(100.00%)

※ 상기 매출액은 주요 종속회사를 포함한 연결기준 매출액이며, 내부매출액을 차감한 수치입니다.

.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조선부문]

(단위 : 백만$)

 

    2024 3분기 2023 2022
CRUDE OIL TANKER 320,000 DWT 129.0 128.0 120.0
157,000 DWT 90.0 85.0 80.0
PRODUCT CHEMICAL TANKER 51,000 DWT 52.0 47.5 43.5
BULK CARRIER 180,000 DWT 76.5 67.0 60.5
62,000 DWT 35.0 33.0 30.5
CONTAINER CARRIER 23,000 TEU 242.0 235.5 215.0
2,750 TEU 42.0 41.3 42.0
LNG CARRIER 174,000 CBM 261.5 265.0 248.0
LPG CARRIER 91,000 CBM 123.0 113.5 95.5

※ 자료 출처 : Shipping Intelligence Network (Clarksons Research)  
DWT : Dead Weight Tonnage, TEU : Twenty feet Equivalent Unit, CBM : Cubic Meter

1)
산출기준
   
ㆍ선박 계약가격은 발주처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개별적으로 결정되므로 상기
     
선가 동향표에 나타난 금액은 단순한 참고사항입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ㆍ조선소의 충분한 물량 확보에 따라 공급자(조선소) 우위 시장이 형성되었고,
     
건조 원가 상승과 더불어 해상 운임 상승에 대비한 선주들 간의 선박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며 신조 선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부문]
해양플랜트 산업 부문 대부분의 제품은 제원, 기능, 옵션사양 등이 매우 다양하여 제품별로 가격을 산출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으며 수치화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국제적 인플레이션 및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주요 해양 설비의 가격은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엔진기계부문]

선박용 엔진의 경우 선종 및 고객사 또는 환경기계 제품의 패키지 포함 여부에 따라 프로젝트별 가격이 상이하므로 가격의 범위나 특정 수치로 표현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디젤엔진보다는 이중연료엔진(DF엔진)의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중연료엔진 적용률이 증가하면서 전반적인 엔진 가격은 증가 추세입니다.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 매입 업무
조선사업부문은 LNG, 컨테이너선을 주력으로 건조하고 있으며, 강판을 비롯한 Cargo Compressor, 보일러 등의 기자재를 ()포스코, 현대제철() 등의 기업으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사업부문은 해양 공사(고정식, 부유식 원유, 가스 추출 설비 外) 및 화공기기, 보일러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강판을 비롯한 Air Compressor, 압력용기 등의 기자재를 ()세보테크놀로지, ()국일INNTOT 등의 기업으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엔진기계사업부문은 선박용 대형엔진, 힘센엔진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강판을 비롯한 단조품, Turbo Charger 등의 기자재를 ()포스코 등의 기업으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기준일: 2024 09 30) (단위 : 백만원)

 

사 업 부 문 매 입 유 형     구 체 적 용 도    
(
    )
주요 매입처
       
(
   )
원 재 료 기 자 재 선박건조 등 1,757,408
(45.0%)
㈜포스코, 현대제철㈜ 外
    " 885,913
(22.7%)
의 장 재 " 273,651
(7.0%)
    " 986,311
(25.3%)
          3,903,283
(100.0%)
       
   
원재료 의 장 재 파이프라인 및 해상
철구조물 제작 등
115,858
(78.6%)
㈜세보테크놀로지, ㈜국일INNTOT, 한양이엔지㈜, ㈜거성씨앤티 등
배 관 재 " 6,131
(4.2%)
기 계 류 " 4,058
(2.8%)
    " 2
(0.0%)
    " 21,238
(14.4%)
          147,287
(100.0%)
엔 진 기 계 원재료 엔진부품 등
(
대형+중형)
엔진제작 등 1,788,412
(83.7%)
㈜포스코 外  
    " 349,419
(16.3%)
          2,137,831
(100.0%)
              6,188,401  


. 원재료의 가격 변동 원인

구분 품목 가격변동 원인
조선 Insulation Panel MDI(메틸렌디이소시아네트) PPG(폴리프로필렌글리콜) 가격 변동,
매입물량 차이 등
Cable 구리 가격 변동, 매입물량의 차이 등
강재 철광석과 원료탄 가격 변동, 철강재 수급상황 등
블록 용접봉 및 도장재 등 부자재 가격 변동, 매입물량 차이, 최저임금 등
선실재 철강재 가격 변동, 매입물량 차이, 최저임금, 협력회사수 등
함포 사양 변동, 방산제비율, 환율 변동, 수입재료비 등
해양
플랜트
Air Compressor 프로젝트 요구 사양, 구성품 등의 기술적인 요인, 환율 변동 등
Cable 구리 가격 변동, 매입물량의 차이 등
Ball Valve 철강재 가격, 제조방법, 매입물량의 차이, 프로젝트 요구 사양 등
엔진기계 단조품 고철 및 LNG가격 변동 등
프로펠러잉곳트 구리 가격 변동 등


[조선부문]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2024 3분기 2023 2022
STEEL PLATE(/TON) 975,000 1,130,000 1,221,000
형강(/TON) 884,000 1,021,000 1,188,000
PAINT($/리터) $3.10 $3.38 $4.20

※ 가격변동추이는 사업연도 개시일부터 작성기준일까지의 가격 평균치를 기재하였습니다.

1)
산출기준

 STEEL PLATE : 스틸데일리 공시기준(시중 유통가, SS275 20T)
 ㆍ조선용 형강 : 스틸데일리 공시기준(시중 유통가, 앵글, SS400)
 PAINT : EPOXY 매입가격(선박 외판 도장용)
  '18
년부터 표준 변경으로 기존 도료가 EH2350에서 EH2351로 변경

 

2) 주요 가격변동원인

 STEEL PLATE : 철광석, 유연탄 등 후판제조 원재료 가격
 ㆍ조선용 형강 : Scrap가격
 PAINT : 나프타 가격 및 1,2차 석유화학제품 가격


[해양플랜트부문]
해양플랜트 사업부문의 대부분의 제품은 성격, 기능, 옵션사양 등이 매우 다양하며 이에 따라 제품별로 투입되는 원재료 등도 매우 다양하므로 그 종류를 특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엔진기계부문]

        2024 3분기 2023 2022
STEEL PLATE(/TON) 975,0000 1,130,000 1,221,000

 가격변동추이는 사업연도 개시일부터 작성기준일까지의 가격 평균치를 기재하였습니다.

1) 산출기준

 STEEL PLATE : 스틸데일리 공시기준(시중 유통가, SS275 20T)


2)
주요 가격변동원인

 STEEL PLATE : 철광석, 유연탄 등 후판제조 원재료 가격


. 생산능력 및 산출근거

(1) 생산능력

        2024 3분기 2023 2022
          7,500GT 10,000GT 10,000GT
해양플랜트 해양플랜트설비 * Note * Note * Note
엔 진 기 계 선박엔진 12,000BHP 16,000BHP 16,000BHP

* Note : 해양플랜트 사업부문은 현재 해양플랜트설비를 주로 제작하고 있으며, 선박 Block 제작
             
에도 일부 참여하고 있습니다.
              (
해양 H-Dock에서 선박 생산시 Max. Capa. : 연간 1,200 GT)

(2) 산출근거

(1) 산출기준

 ㆍ선       : 도크의 최대 건조가능 용량 기준
 ㆍ기       : 최대 생산능력 기준

※ 선박의 최대생산능력은 도크 공기단축 및 생산성 향상 등에 따라 증가될 수 있습니다.

(2) 산출방법

 ㆍ조       : 건조 용량(Gross Ton) 기준
 ㆍ엔진기계 : 대형엔진 및 중형엔진 생산능력 합산
 (
대형엔진 9,000 BHP, 중형엔진 3,000 BHP)

※ 해양플랜트 사업부문은 제품의 성격, 기능, 옵션사양 등이 매우 다양하여 제품별로 생산능력을
   
구분 산출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을 뿐 아니라 수치화하기가 어렵습니다.

(3)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사 업 소 당분기 가동가능시간
(
생산가능량)
당분기 실제가동시간
(
실제생산량)
평균가동률
            HD현대중공업㈜ 20,361M/H 19,255M/H 94.6%
해양플랜트 해상구조물 등 HD현대중공업㈜ 2,807M/H 825M/H 29.4%
엔 진 기 계 엔진류, 기계설비 등 HD현대중공업㈜ 1,718M/H 2,513M/H 146.3%

※ 상기의 생산실적은 내부매출액을 차감한 수치입니다.

<가동가능시간(생산가능량) 산출근거>

 ㆍ조       : 상선은 정상조업도에 해당하는 3분기 투입 M/H(Man Hour) 기준
 
특수선은 생산직 평균인원의 3분기 투입계획 M/H 기준
 ㆍ해양플랜트 : 정상조업도에 해당하는 3분기 투입 M/H 기준
 ㆍ엔진기계 : 정상조업도에 해당하는 3분기 투입 M/H 기준


(4)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 업 소 2024년 당분기 2023 2022
          HD현대중공업㈜ 7,599,817 7,901,471 6,467,204
해양플랜트 해상구조물, 발전설비 등 HD현대중공업㈜ 446,389 1,269,740 785,228
엔 진 기 계 선박엔진 등 HD현대중공업㈜ 2,377,688 2,709,815 1,715,084
        기타매출 HD현대중공업㈜ 57,009 82,900 77,964
              10,480,903 11,963,926 9,045,480

 

※상기의 생산실적은 내부매출액을 차감한 수치입니다.

 

.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설비의 현황

(기준일: 2024 9 30) (단위:백만원)

 

(단위:백만원)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건설중인자산 기타자산  
기초 3,143,698 1,069,325 844,616 678,666 290,951 424,812 6,452,068
취득(*) 14 1,637 4,303 154,837 130,406 69,465 360,662
대체 (25,309) 28,893 58,363 27,369 (126,685) 5,350 (32,019)
처분 (4,413) (1,287) (67) (3,317) - (578) (9,662)
감가상각 - (32,018) (25,115) (87,745) - (59,538) (204,416)
기말 3,113,990 1,066,550 882,100 769,810 294,672 439,511 6,566,633

(*) 당분기 중 건설중인자산 취득관련 지출액은 130,569백만원입니다.

 

(2) 설비의 신설 및 매입계획 등
1) 진행중인 투자
 
당분기말 기준 주요 투자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준일: 2024 9 30) (단위 : 억원)

 

사업부문          
 
투자대상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
당분기분)
 
투자액
      HD현대중공업㈜ VOCs 저감설비 및
도장공장 공조설비
'18.01-'25.12 구축물 생산능력증가 2,049 1,817
(0)
232
크레인 노후교체 外 '24.01-'24.12 기계장치外 생산능력증가 1,858 1,099
(1,099)
759
해양플랜트 HD현대중공업㈜ 쉘터 신설 外 '24.01-'24.12 기계장치外 생산능력증가 378 229
(229)
149
엔진기계 HD현대중공업㈜ 크레인 노후교체 外 '24.01-'24.12 기계장치外 생산능력증가 1,055 972
(972)
83
      HD현대중공업㈜ 전산, 통신 노후교체 外 '24.01-'24.12 기계장치外 생산능력증가 798 545
(545)
253
              6,138 4,662
(2,845)
1,476

※ 주요한 설비만 기재하였습니다.
VOCs : Volatile Organic Compounds (휘발성 유기화합물)

 

2) 향후 투자계획

(기준일: 2024 9 30) (단위 : 억원)

 

사 업 부 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자산형태 금 액 2024 2025 2026
      HD현대중공업㈜ 생산설비 外 기계장치外 991 891 100 - 생산능력 증가外
해양플랜트 HD현대중공업㈜ 생산설비 外 기계장치外 149 149 - - 생산능력 증가外
엔진기계 HD현대중공업㈜ 생산설비 外 기계장치外 83 83 - - 생산능력 증가外
      HD현대중공업㈜ 노후교체 外 기계장치外 253 253 - - 생산능력 증가外
          1,476 1,376 100 - -

※ 예상투자총액과 연도별 예상투자액은 '24년 당분기 기투자금액을 제외한 예상금액을 의미합니다.
'24 4분기 이후 투자계획은 미확정이며, 예상투자금액은 향후 기업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 매출업무 및 실적

조선사업은 수주에서 인도까지 2~3년이 소요되는 장기 PROJECT 계약으로, 진행기준으로 매출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공사 총 제조원가에 대한 실 집행 제조원가의 투입비율을 기준으로 진행률을 산정하고, 계약금액에 진행률을 곱하여 매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선박건조가 시작되는 설계 시점부터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하여 주요 기자재가 투입되는 도크작업 전후로 대규모 매출이 인식되며, 인도시 계약 대금과 동일한 수준의 매출이 인식되고 수금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사업부문 별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 업 부 문 매 출 유 형     2024 3분기 2023 2022
          선박 수 출 6,323,971 5,354,294 5,222,948
국 내 1,275,846 2,547,177 1,244,256
합 계 7,599,817 7,901,471 6,467,204
       
   
해상구조물 등 수 출 415,193 1,216,482 750,461
국 내 31,196 53,258 34,767
합 계 446,389 1,269,740 785,228
엔 진 기 계 선박엔진 등 수 출 2,291,703 2,633,459 1,613,177
국 내 85,985 76,356 101,907
합 계 2,377,688 2,709,815 1,715,084
        기타매출 기타매출 수 출 - - -
국 내 57,009 82,900 77,964
합 계 57,009 82,900 77,964
        수 출 9,030,867 9,204,235 7,586,586
국 내 1,450,036 2,759,691 1,458,894
합 계 10,480,903 11,963,926 9,045,480


. 판매조직, 경로 및 전략 등
[
조선부문]

1)
판매경로
   
ㆍ선주와의 직접매매 계약 형태
2)
판매방법 및 조건
   
ㆍ판매방법 : 개별 주문 생산, 제품공급계약에 의거 현금, 외상, 위탁판매
   
ㆍ조       : 연불, 기성불, 납품불

3) 판매전략
   
ㆍ친환경ㆍ고효율 선박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
   
ㆍ대 선주 유대관계 강화 및 판촉활동 증진
   
ㆍ경쟁사와의 기술력 차별화  및 우수 기술 적극 홍보
   
ㆍ조선사업부문의 시장 선도 제품의 지위 유지 및 시장 점유율 확대

[해양플랜트부문]

1) 판매경로
   
ㆍ국내외 주요 민간 및 국영석유가스회사와 직접 계약
   
ㆍ해외 주요 원청 EPC 업체와 하청 계약
2)
판매방법 및 조건
   
ㆍ판매방법 : 개별 주문 생산, 일괄 도급식(EPC) 계약 또는 공급계약에
                     
의거 현금, 외상 판매
   
ㆍ조       : 기성불, 연불
3)
판매전략

  ㆍ원가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및 기술 경쟁력 확보 방안 마련
      (
제작 야드 다양화, 국산화, 표준화, 신규 협력사 발굴 및 다수의 프로젝트
     
수행경험 활용)
   
ㆍ주요 국영석유업체의 프로젝트에 대비하여 현지 업체들과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
   
ㆍ프로젝트 수행 리스크 및 공정 관리 방안을 사전에 마련하여 고객 만족도 증대
   
ㆍ전략지역 영업 집중(: 중동, 북남미, 동남아, 유럽, 북아프리카 등)

[엔진기계부문]

1) 판매경로
   
ㆍ실수요자와의 직접매매 및 Agent를 통한 매매 계약형태
   
ㆍ전력청 및 국내외 공공/민간 발전사업체 및 EPC 업체와 자가발전설비 구축
     
계획 중인 광산, 공장주와 단독 또는 공동 입찰 계약/매매 형태
2)
판매방법 및 조건

  ㆍ판매방법 : 개별 주문생산

  ㆍ조       : 기성불, 납품불

3) 판매전략
 
ㆍ국내 대형조선소 친환경 연료 적용 선박에 수주 협력 강화
     (
경쟁사 대비 높은 실적을 바탕으로 LNG 및 메탄올 연료 엔진 영업 강화)
 
ㆍ중국의 LNGC 및 친환경 엔진 적용 비율 증가에 따라 민영 조선소에 집중하여
     
정기적 기술설명회 실시 등 친환경 엔진 해외 수주 집중

 ㆍ탄소중립/탄소저감 연료 추진선(메탄올 등) 주 추진/보기엔진 시장 확대

 ㆍ환경기계제품(SCR)과 엔진의 Package 영업으로 시장점유율 확대

 ㆍ친환경 추세에 따라 가스/DF엔진, Hybrid(엔진발전+태양광 등) 공사 참여
     
확대

 ㆍ베트남, 싱가폴 등 신규 고객 관리 및 지원 강화, 해외 영업망 적극 활용
 
ㆍ원전 비상발전기 후속 공사 수주 역량 집중
 
ㆍ실적 국가 중심으로 EPC 공사 수주 확대
 
ㆍ발전소 대형화에 따른 대출력 엔진(H54DF) 영업 강화
 
ㆍ소규모 분산형 발전시장 선점을 위한 수주 역량 집중

. 수주상황

(기준일: 2024 9 30) (단위 : 백만원)

 

품목 수주
일자
납기 기초수주잔액 신규증감 기납품액 기말수주잔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조선 '24.9.30일까지 - - 32,399,348 - 7,976,821 - (7,599,817) - 32,776,352
해양플랜트 '24.9.30일까지 - - 2,011,138 - 1,619,582 - (446,389) - 3,184,331
기타 '24.9.30일까지 - - 7,050,026 - 3,381,468 - (2,434,697) - 7,996,797
합 계 - 41,460,512 - 12,977,871 - (10,480,903) - 43,957,480

 

※ 기말수주잔고 = 기초수주잔액 + 신규증감 - 기납품액
※ 증감은 신규계약액, 추가계약액, 계약변동액 및 외화환산에 따른 변동액 등이 포함된 금액임.

 

 

 

 

7. 기타 참고사항

 

.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당사 및 종속기업과 관련하여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등

(1) HD현대중공업㈜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인증하는 '현재 세계일류상품'을 총 22개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 최다 보유 업체입니다.

(2)
당분기말 현재 지적재산권 보유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

 

구분 특허/실용신안/디자인 상표
국내 2,014 61
해외 326 9
2,340 70

※ 지식재산권 수는 당분기말 유효한 권리 기준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HD현대㈜, HD현대일렉트릭㈜, HD현대건설기계㈜가 공동으로 공유하는 상표는 대외권리자 기준으로 기재하였습니다.

2) 환경 관련 규제사항 등
HD현대중공업㈜은 국제표준인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에 따른 환경경영체제를 구축하였으며, 환경경영체제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인증기관(DNV)으로부터 ISO 14001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글로벌 녹색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실천해야 할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환경경영선언문을 제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환경 주요 분야별 정량적 환경목표를 수립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1) 온실가스 관리
HD
현대중공업㈜은 에너지경영시스템(ISO 50001)인증을 취득하고, 자체 온실가스 관리시스템(명칭: HGMS)을 통해 사업장별 에너지 사용량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또한 고효율 설비, 인버터 설치 등으로 시설별 에너지 사용 효율을 향상시키고 연료 전환, 폐열에너지 회수 및 활용, 태양광 자가발전 등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대상 업체로 2023년 배출권(KAU23) 보유량 내 온실가스를 배출하였으며, 생산량 및 업황을 고려하여 잉여 배출권 일부를 매도하여, 차기 이행연도로 배출권을 이월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감축 활동 및 에너지 효율 향상으로 2024년도 배출권거래제 의무를 준수할 것이며, 공정 개선, 온실가스 저감 기술 및 친환경 선박 개발,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등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더욱 노력할 예정입니다.

2)
대기 관리
HD
현대중공업㈜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에 최적 방지시설을 설치하여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고 시설별 오염물질을 주기적으로 측정·관리합니다. 2023 1월에는 낙동강유역환경청 및 울산시청과 2024년까지 기준('16) 미세먼지 배출량의 40% 이상 저감을 목표로 '미세먼지 저감 자발적 협약'을 맺었으며, 앞으로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발적인 노력을 지속할 것입니다.
또한, HAPs(유해대기오염물질) 비산 배출 저감을 위하여 일부 5만㎥ 이상 대형 도장공장에 VOCs 저감시설을 설치하였고, 친환경 도료 사용률을 점진적으로 높이는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대기오염물질 총량 관리 사업장으로서 개별 농도 관리를 넘어 총량 관리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3)
수질 관리
HD
현대중공업㈜은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배출원별 최적의 방법으로 적정 처리합니다. 사업장 내 폐수처리장에서 처리된 폐수는 법적 기준치보다 엄격한 사내기준으로 관리되어 울산시 방어진수질개선사업소로 유입되며 특정수질유해물질 배출 관리를 위해 시설별 법적 주기에 맞게 정기적으로 수질 분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폐수 위탁처리 시에는 정부 운영의 전자인계인수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4)
폐기물 관리
HD
현대중공업㈜은 사업장 폐기물 및 건설 폐기물을 적법하게 운반, 선별 후 폐기물 처리업체를 통해 적법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배출자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운반 및처리 전 과정을 올바로시스템을 이용하여 투명하게 관리하며, 처리업체 현장 실사를 통해 폐기물의 적법처리 여부에 대해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정 개선 등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통해 폐기물 감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재활용 가능 품목을 적극 발굴하여 폐기물의 재활용률을 높이고, 현장 관리를 강화하여 소각/매립 처리 비율을 점진적으로 줄이고 있습니다. 그 결과 자원순환기본법 자원순환성과 관리제도에 따라 정부로부터 부여된 목표도 매년 달성하고 있습니다.

5) 화학물질 관리
HD
현대중공업㈜은 화학물질의 안전한 취급을 위해 화학물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취급 예정인 화학 제품을 대상으로 사전 유해성 평가를 진행하여 사내 반입 가능 여부를 판별합니다. 반입된 화학물질에 대해서는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라 적법한 취급시설을 구축하고 자체 점검 및 외부기관 점검을 통해 화학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전 임직원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종사자 교육을 실시하고, 취급 시 주의가 필요한 유해화학물질에 대해서는 취급자를 대상으로 안내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 작성을통해 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친환경 도료 사용을 지속 확대하여 유해화학물질 취급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6) 환경보호활동
HD
현대중공업㈜은 ESG경영의 일환으로 하천 정화 활동을 비롯 다양한 환경보호 활동을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4 3분기 총 12회에 걸쳐 동구지역에서 하천 정화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울산 주요 사업장들과 '민간 자율 환경순찰대'를 구성하여 동/북구 지역을 중심으로 매주 악취예방을 위한 자율 순찰 활동 등을 실시합니다. 또한 해양오염사고 발생시 자율적 방제조치를 하는 국민방제대인 '현중돌고래'를 구성하여 해양오염사고에 대한 신속한 초동조치로 오염물질 확산을 막고 사고를 빠르게 수습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별 시장여건 및 재무정보
1)
시장여건 및 영업개황

[조선부문]
(1)
시장여건
() 산업의 특성
조선산업은 대형 건조설비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이자 자본 집약적 산업입니다. 건조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작업특성상 자동화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수의 기술 및 기능 인력을 필요로 하는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높은 고용효과를 유발합니다. 또한, 사업특성상 전방산업인 해운산업의 시황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후방산업인 철강·기계산업 등에 대한 파급효과가 매우 큽니다. 아울러, 일반 상선 외에 국가방위에 필요한 해경·해군 함정을 건조하는 방위 산업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
) 산업의 성장성
COVID-19
종식 이후 '21~'22 2년 연속 비교적 강한 신조 시황이 유지 되었으나, '23년에는 직전년과 비교해 신조 발주 규모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24년 신조 발주 예상량은 '23년 발주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강한 신조 발주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해상 물동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글로벌 에너지 수급 불균형 및 점차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이중 연료를 사용한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의 교체 수요 증가는 꾸준할 전망입니다.

() 경기변동의 특성
수출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세계 경기동향(환율, 금리, 유가 등)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또한 전방 산업인 해운 시장의 동향이 수주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한편 기존 선박의 교체 주기 및 환경 규제 강화 등에 따라 시장의 수요가 변동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
) 경쟁요소 등
풍부한 선박 건조 경험과 노하우, 다양한 상품군, 세계 유수 선사와의 거래 실적, 선박용 주요 기자재 자체 제작·조달을 바탕으로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주회사인 HD한국조선해양()의 우수한 R&D 인프라를 통해 세계 최고의 선박기술력을 갖춰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2) 영업의 개황
'23년의 경우 고금리 지속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및 러-우 전쟁 장기화, 이스라엘 전쟁 발발 등의 영향으로 대내외 변수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한 해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23년 전세계 발주량은 88.18 MIL GT / 2,189척으로 전년 GT (22: 86.97 MIL GT / 2,089) 대비 약 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정세가 다소 혼란스러운 상황속에서도, 당사는 '23년 초부터 선제적인 물량 확보를 통한 선가 인상을 목표로 전력을 다해 수주를 해 왔으며, 신조 선가 역시 가파르게 상승함에 따라 원가 인상 요인을 선가에 반영하여 선형 별 시황에 맞게 적절한 납기 판매를 통해 선가 인상을 실현 시킬 수 있었습니다.  
금년 조선산업은 경기침체 우려 지속 및 고금리 기조 영향 등으로 선주들의 관망세가 확산되며 다소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었으나, 해상 운임 개선, 일부 선종의 낮은 수주잔량, 노후 선대 교체 수요 증가 및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등 여러 요인이 신조 발주 수요를 견인하였습니다. 또한, 주요 조선소 납기 소진과 신조 선가 상승으로 인해 당사의 3분기 누적 신규 수주 실적은 양호한 상황입니다.
환경 규제 강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선주들의 친환경 선박 발주 수요 증가가 중장기적으로 신조 발주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되며, 해상 물동량 역시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중장기적으로 신조 발주량은 증가 추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
)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GT)

 

  2024 3분기 2023 2022
수주량 점유율 수주량 점유율 수주량 점유율
HD현대중공업 2,531 17.5% 5,304 33.2% 6,627 27.0%
HD현대삼호 3,935 27.1% 3,883 24.3% 5,078 20.7%
HD현대미포 1,721 11.9% 1,327 8.3% 1,280 5.2%
한화오션 3,039 21.0% 828 5.2% 5,108 20.8%
삼성중공업 2,525 17.4% 3,775 23.6% 5,683 23.1%
    746 5.1% 856 5.4% 786 3.2%
14,497 100.0% 15,973 100.0% 24,562 100.0%

※ 선박부문(특수선박 제외)에 대한 시장점유율로 '24 9월말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자료를 참고
     
하였습니다.

 

()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LPG
ㆍ에탄ㆍ메탄올 등 이중 연료 추진선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함과 동시에 탄소 제로 시대를 대비하여 향후 차세대 연료로 각광 받고 있는 수소운반선과 암모니아추진선도 검토ㆍ개발하여 시장의 다양한 기술 요구에 대응하고 차별화된 엔지니어링능력으로 시장지배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해양플랜트부문]

(1) 시장여건
() 산업의 특성
해양플랜트 산업은 심해 유전으로부터 원유 및 가스를 생산하기 위한 설비의 설계, 구매, 제작, 운송 및 설치까지 포함하는 산업으로, 설비가 설치되는 지역 및 원유 또는 가스의 생산 조건에 따라 설비 사양이 복잡하고 방대하며, 고객사의 다양한 기술적 요구사항이 매 공사마다 상이하여 표준화된 설계 적용이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프로젝트 공기가 길며 공사 금액이 큰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 산업의 성장성
해양플랜트 산업은 세계 경제, 지정학적 정세 등에 따른 유가 변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OPEC+ 산유국들의 감산 정책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중국 무역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장기화 및 전선 확대, 이스라엘-이란 갈등 심화 등 여러 지정학적 위험들과 Non-OPEC 국가들의 원유 수요 증가, 데이터센터발 전력 수요 증가에 따른 전력 발전용 천연가스 수요 증가 등 세계 정치 및 경제적 환경 변화로 인해 각국의 에너지 안보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석유 및 가스의 가격은 당분간 설비 투자를 위한 손익분기점 수준 이상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석유 및 가스 개발과 함께 자원 확보를 위한 투자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에너지 전환 정책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도 장기적인 투자 증가가 예상되지만 상대적으로 더딘 기술 발전 속도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금 조달 비용 상승 등의 문제로 인해 단기간 내에 신재생 에너지가 주 에너지원인 기존 화석 연료를 대체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에 따르면 2050년경에도 석유와 천연가스 등 전통적인 화석 연료의 공급은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어 전통적인 화석 연료와 신재생 에너지가 공존하는 에너지 믹스 시대가 장기화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주요 에너지원으로써 전통적인 화석 연료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해양 산업에 대한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투자 역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경기변동의 특성
해양플랜트 산업의 경기는 국제 유가를 비롯하여 지정학적 갈등을 포함한 국제 정세,세계 경기 동향에 따른 원유 및 가스 수요 변화, 원유 재고 추이, 그리고 각국의 에너지정책과 환경규제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
) 경쟁요소 등
해양플랜트 산업은 가격, 안전관리, 인적 자원과 제작 설비, 설계 및 프로젝트 납기 관리, 프로젝트 수행 및 건조 경험 등이 가격과 함께 주요 경쟁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1만톤 대형 플로팅 크레인, 1,600톤 겐트리 크레인 2기 및 100만톤급 Drydock H-Dock 등 대규모 현대식 제작 설비와 풍부한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통해 대형 프로젝트에서의 우수한 수행 능력을 인정 받고 있으며, 작업장의 안전관리와 가격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영업의 개황
해양플랜트 산업의 경우 '24년 국제 유가가 배럴당 70불대를 유지하여 해양플랜트 공사의 손익분기점을 상회하는 환경이 지속 조성됨에 따라 중동, 북남미 및 북아프리카 지역의 해양 공사 발주 계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다양한 발주처로부터 해당 지역의 프로젝트에 대한 입찰 참여 문의를 접수하였으며, 경제성이 담보되는 공사 위주로 입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한적인 업체만이 입찰에 참여가 가능한 시장 환경으로 인해 과거에 비해 경쟁 상황은 완화되었으나 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장비 및 자재 공급망 이슈로 인해 비용이 상승한 상황입니다. 이에 당사는 적극적인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발주처 및 제작 협력사들과의 관계를 강화하여 당사 야드 외 국내/외 협력사 야드 활용 등의 다양한 비용 절감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또한 다수의 해양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한 고객사와의 신뢰와 높은 수준의 공기/품질 관리의 강점을 살려 저임금 노동력 중심의 중국 및 동남아 후발 해양플랜트 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사업의 경우 다수의 발주처로부터 국내외 해상 풍력발전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 문의를 접수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개발한 고유의 부유식 해상 풍력발전 부유체 모델 (Hi-Float)을 활용하여 주요 공사의 기본설계(FEED, Front-End Engineering Design)를 수행하였으며, 부유식 해상 풍력발전 부유체 뿐만 아니라 해상변전소 프로젝트의 기본설계도 수행하였습니다. 나아가 국내외 해상풍력 발전설비 부유체와 고정식 및 부유식 변전설비의 실행 단계에도 참여를 준비하고 있으며, 추후 초도 공사에 제작 참여가 확정될 경우 후속 공사의 참여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 시장점유율 추이
해양플랜트 산업의 대부분의 제품은 제원, 기능, 옵션사양 등이 매우 다양하여 제품별로 시장점유율을 산출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을 뿐 아니라 수치화하기도 어렵습니다.

()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전통적인 해양 사업에 더하여 신재생 에너지 전문 개발사가 주도하는 해상풍력 발전 사업의 기본설계 및 해상풍력 발전설비 및 변전실비의 제작 혹은 EPCIC 입찰 단계에 참여하여 공사 실행 단계의 참여 기회를 모색 중이며, SMR (소형모듈화원전, Small Modular Reactor) 사업은 제작성 검토를 수행하면서 실행 단계의 참여를 모색 중입니다.

 

[엔진기계부문]

(1) 시장여건
() 산업의 특성
엔진기계사업은 선박의 추진/발전기용 엔진이 주요 제품으로 조선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선 및 해운산업이 발달한 국가에 경쟁력 있는 엔진제조사가 밀집해 있습니다. 대형 선박(상선)의 추진기관인 대형엔진은 MAN-ES(MAN Energy Solutions)社와 WinGD(Winterthur Gas&Diesel)社의 제품이 양분하고 있으며, 당사를 비롯 엔진 제조사들은 Licensee로 엔진을 제작하고 조선소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대형 선박(상선) 발전기용으로 사용되는 중형엔진의 경우, 당사는 국내 유일 자체 브랜드인 힘센(HiMSEN)엔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힘센엔진은 선박용 발전기 중속엔진 분야에서 세계 1, 시장점유율 약 35%로 세계 다수의 엔진 메이커들과 경쟁 중입니다. 중소형 선박(관공선, 여객선)의 주기관으로 사용되는 중형엔진의 경우, Wartsila(핀란드)社가 약 30%의 점유율로 시장을 이끌며, 다수의 엔진 메이커들이 경쟁 중입니다. 당사도 힘센엔진을 주축으로 관련 선박에 엔진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육상용 엔진발전의 주요 수요처는 전력청, 민간발전사업자, 중앙 전력망이 닿기 어려운 도서지역 및 광산/공장의 사업주이며, 주로 대규모 발전소 건설이 여의치 않고 긴급히 전력이 필요한 개발도상국의 수요가 많습니다.
중속엔진을 이용한 육상 엔진발전 사업은 현재 Wartsila(핀란드)社가 점유율 60% 이상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당사도 힘센엔진을 기반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노력 중에 있습니다.

 

() 산업의 성장성
'20
4분기 이후 코로나19의 완화 기대감과 해운 운임 개선 등으로 신조 발주가 증가세에 접어들었으며, '21년 대형 컨테이너선을 필두로 국내 조선소 수주 실적이 13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하였고, 선가도 상승하며 '22년은 목표 대비 높은 수주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22년부터 본격적인 친환경 연료 엔진 발주가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의 LNG 연료를 비롯하여 메탄올 연료 엔진 수주로 확대되었고, 향후 암모니아 등 대체연료 엔진의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3년부터 EEXI, CII와 같은 환경 규제가 본격화되면서 주요 대형 선주사들부터 친환경 선대 개편을 추진 중이며, 이러한 흐름 속에 친환경 연료 엔진의 성장성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 역시 선제적으로 친환경 엔진을 개발하여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 경기변동의 특성

선박용 엔진 및 기자재는 주요 공급시장인 조선 시황과 원자재 가격 및 환율 등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각종 환경규제 발효로 친환경엔진(가스 /DF) 및 환경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인상된 금리와 세계 경기 침체 우려에 따른 전반적인 투자 위축이 투자적 성격이 큰 신조 발주 시황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나, 기본적으로 선대 개편이라는 큰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육상 엔진발전 사업은 기본적으로 인프라 건설 사업이므로 세계 정세, 국제 유가 변동 및 세계 각국의 경제 성장률에 따라 경기변동이 있는 산업이며, 최근에는 전력사업 민영화 확대로 해외투자 유치나 민자발전으로 전환되는 추세이므로 금리 변화에 따른 투자 심리에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정책의 확대로 디젤발전보다는 가스/DF엔진, Bio Fuel, Hybrid(태양광+엔진발전) 발전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 경쟁요소 등

친환경 연료 엔진 분야에서 엔진기계사업부는 현재까지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해오고있습니다. LNG뿐만 아니라 LPG, 메탄올, 에탄 연료 엔진에서 타 경쟁사 대비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친환경 연료 엔진의 본격적인 수요 증가에 따라 중국 경쟁사들 역시 관련 시설투자 계획을 수립하며 시잠점유율 확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 경쟁사가 한화 그룹에 인수됨에 따라 투자 여력 및 안정적인 공급처를 확보하게 되어 친환경 연료 엔진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당사는 암모니아 등 새로운 친환경 연료 엔진 개발을 선도하며 현재 시장 위치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동일한 친환경 맥락에서 기존의 내연기관 엔진을 대체하는 배터리, 수소연료전지 및 SMR의 개발 및 경제성 향상은 기존과는 다른 경쟁 요소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당사역시 기존 내연기관의 효율성을 필두로 배터리 등과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축에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 영업의 개황

최근 3년간 대규모 발주에 따른 기저효과,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24년 조선업계의 신조 수주량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선의 경우 최근 홍해 항로 잠정 중단에 따른 물류 지연 및 비용 상승으로 과잉 공급 우려 감소 및 신조 공사가 다시 활발히 논의 중에 있습니다. 탱커선의 경우 운임 회복, 노후선 교체 수요 유입 등에 힘입어 신조 발주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연료로 암모니아가 각광을 받으면서 암모니아 추진 선박에 대한 신조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조선소의 일감 확보에 따른 잔여 Slot 부족으로 신조선가지수는 2009년 이후 최고수치(189.9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EEXI, CII 및 탄소배출권 강화 등 친환경 Trend의 변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이에 따른 각 선주사들의 선대 개편은 필연적인 사항으로, 신조 발주 물량이 단기적으로는 감소될 수 있으나 중장기적 흐름 속에서는 조선 및 이에 따르는 친환경 연료 엔진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4
3분기까지 선박용 엔진 시장의 경우 수익성이 높은 친환경 엔진의 비중이 전체 수주의 65%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암모니아 운반선, 카타르 2 LNG선 등 가스선 위주 수주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는 친환경 연료 엔진 분야에서 압도적인 위치를보여주고 있으며, 변화의 흐름을 대응하기 위해 시설투자 및 기술 개발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당 사업부는 시장을 선점하고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육상 엔진발전 시장은 각국의 탄소 중립 시대 대응을 위한 노력으로 친환경 발전소의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는 친환경 가스/DF 엔진발전설비 판매와 동시에 실적 국가를 중심으로 한 EPC 공사 및 원전 비상발전기 공사 수주를 통해 시장 확대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 시장점유율 추이
당사는 선박용 대형(2-Stroke), 중형(4-Stroke) 30%, 35% 수준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탄소중립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메탄올, 암모니아 등 다양한 연료 엔진을개발 중입니다. '22년 메탄올 연료 힘센엔진의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으며, '23년 초대형 메탄올 추진엔진 역시 세계 최초로 조선소에 인도하였습니다. 또한 암모니아 엔진 개발 역시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25년 첫 엔진 납품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미래 기술을 선도하고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육상 엔진발전의 경우 세계 각국의 친환경 기조에 따라 수소, 메탄올, 암모니아 등 대체 연료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적 발전모델 수립, 관계기관 홍보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신재생 에너지 발전원과의 연계 운전이 필요한 분산형 발전시장에 부하 대응 능력이 뛰어난 친환경 연료 기반 힘센엔진 발전 솔루션을 공급하여 안정된 전력망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2020 11 HD한국조선해양이 아람코社와 사우디 현지에 합작법인(MAKEEN, 사우디엔진합작회사)을 설립하고 힘센엔진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며 라이선스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당사는 합작법인이 조기 안정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라이선스 사업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2)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및 부문비중

(1)  재무정보

(기준일: 2024 9 30) (단위 : 백만원, %)

 

        2024년 당분기 2023 2022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1.         7,599,817 72.37 7,901,471 65.70 6,467,204 71.29
    내부매출액 - - - - - -
2.       445,329 72.80 148,787 36.34 -123,567 126.12
3.       7,525,246 44.64 6,495,250 37.91 5,533,895 33.97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122,099 54.29 -150,253 54.03 -135,578 53.32
해양플랜트부문            
1.         446,389 4.25 1,269,740 10.56 785,281 8.66
    내부매출액 - - - - -53 0.20
2.       -104,146 -17.03 -37,208 -9.09 -152,718 155.88
3.       700,209 4.15 634,804 3.71 1,074,837 6.60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20,064 8.92 -23,237 8.36 -22,909 9.01
엔진기계부문            
1.         2,398,214 22.84 2,739,542 22.78 1,741,067 19.19
    내부매출액 -20,526 100.00 -29,727 47.23 -25,983 99.80
2.       265,871 43.46 286,310 69.93 170,995 -174.53
3.       2,468,373 14.64 2,164,932 12.64 1,525,200 9.36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52,813 23.48 -66,657 23.97 -63,557 25.00
                 
1.         57,009 0.54 116,120 0.97 77,964 0.86
    내부매출액 - - -33,220 52.77 - -
2.       4,643 0.76 11,509 2.81 7,316 -7.47
3.       6,162,035 36.56 7,838,632 45.75 8,155,466 50.07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29,905 13.30 -37,923 13.64 -32,233 12.68
           
1.         10,501,429 100.00 12,026,873 100.00 9,071,516 100.00
    내부매출액 -20,526 100.00 -62,947 100.00 -26,036 100.00
2.       611,697 100.00 409,398 100.00 -97,974 100.00
3.       16,855,863 100.00 17,133,618 100.00 16,289,398 100.00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224,881 100.00 -278,070 100.00 -254,277 100.00
    188,659   230,758   191,177  


(2) 공통 판매비와 관리비 및 자산

(기준일: 2024 9 30) (단위: 백만원)

 

구분 금액
공통 판매비와관리비 188,659
공통자산 6,162,035

 

) 공통 판매비와 관리비 및 자산은 HD현대중공업㈜ 기타사업부문 등의 해당액임


(3) 영업손익의 조정

(기준일: 2024 9 30) (단위: 백만원)

 

구분 금액
총 영업손익 611,697
공통 판매비와관리비 188,659
당사 영업손익 423,038

 

) 공통 판매비와관리비는 HD현대중공업㈜ 기타사업부문 등의 해당액임

 

※ 당사는 사업부문별 책임경영제를 도입하여 독립경영체계를 구축하였고, 이에 따라 각사업부문을 별도의 경제적 실체로 간주하여 사업부문간 사내매출인식 및 공통 판매비와 관리비 배부 후 사업부문별 재무정보를 산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일: 2024 9 30) (단위 : 백만원, %)

 

        2024년 당분기 2023 2022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1.         7,599,817 68.32 7,901,471 62.19 6,467,204 66.93
    내부매출액                 -          -                 -          -                 -          -
2.       270,836 64.02 -33,586 -18.80 -283,648 98.10
3.       7,525,246 44.64 6,495,250 37.91 5,533,895 33.97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122,099 54.29 -150,253 54.03 -135,578 53.32
해양플랜트부문            
1.         446,389 4.01 1,269,740 9.99 785,281 8.13
    내부매출액 - - - - -53 0.01
2.       -122,029 -28.85 -66,413 -37.18 -174,868 60.48
3.       700,209 4.15 634,804 3.71 1,074,837 6.60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20,064 8.92 -23,237 8.36 -22,909 9.01
엔진기계부문            
1.         3,021,111 27.16 3,417,294 26.90 2,332,796 24.14
    내부매출액 -643,423 100.00 -707,479 95.52 -617,712 99.99
2.       280,188 66.23 286,283 160.26 183,250 -63.38
3.       2,468,373 14.64 2,164,932 12.64 1,525,200 9.36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52,813 23.48 -66,657 23.97 -63,557 25.00
                 
1.         57,009 0.51 116,120 0.91 77,964 0.81
    내부매출액 - - -33,220 4.48 - -
2.       -5,957 -1.41 -7,644 -4.28 -13,885 4.80
3.       6,162,035 36.56 7,838,632 45.75 8,155,466 50.07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29,905 13.30 -37,923 13.64 -32,233 12.68
           
1.         11,124,326 100.00 12,704,625 100.00 9,663,245 100.00
    내부매출액 -643,423 100.00 -740,699 100.00 -617,765 100.00
2.       423,038 100.00 178,640 100.00 -289,151 100.00
3.       16,855,863 100.00 17,133,618 100.00 16,289,398 100.00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224,881 100.00 -278,070 100.00 -254,277 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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